DMC미디어의 생각

2017 DMC 업종별(18종) 소비자 분석 보고서

DMC미디어

2017.09.08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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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광고마케팅 터치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고, 애드테크(AdTech) 및 마테크(MarTech)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마케터는 이러한 마케팅 게임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기 위해 소비자의 세일즈 퍼널, 이동 경로와 여정 등을 트래킹하고, 구매를 이끄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5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 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구매에 영향을 받는 채널 그리고 구매 장소 등이 천차만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터는 상품군별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하여 핵심적인 마이크로 포인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세일즈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본고가 업종별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그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떤 타겟에게 어느 채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 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총 18개의 업종별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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