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쇼핑 비중이 예상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광고가 나에게도 노출되는 것을 보고 있으면, 우리도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거나 혹은 좀 더 공격적으로 해봐야 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 제품/서비스 컨셉에 맞는 광고 소재도 잘 뽑고, 성과도 잘 내고, 분석도 치밀하고, 제안도 먼저 해주는 대행사를 찾기란 어렵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을 뽑으려면 진짜를 가려내는 안목이 필요하죠. 마찬가지로, 손발이 잘 맞는 대행사를 찾는 과정에도 가치를 알아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대행사를 찾을 때는 지인 추천, 검색을 하거나, 관련 커뮤니티에서 찾게 됩니다. 검색/커뮤니티에서는 아무래도 영업 목적의 광고성 글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인 추천이라고 해도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한 fit이나, 업무 스타일이 맞을지 걱정되구요.
가장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빠르고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할 말/하면 안 되는 말'을 기준으로 필터링하시면 되는데요. 아래에 적은 5가지 요소를 확인해 주세요.
콘텐츠 순서
(GOOD) - 할 말 2가지
(BAD) - 하면 안 되는 말 3가지
온라인 광고마케팅 대행사 선정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 GOOD
1) 지금은 00 부분에 대한 개선이 가장 시급합니다.
이미 인지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를 먼저 꼬집어 주는 곳은 실력 있는 곳입니다. 문제점 언급이 끝이 아닌, 해결책도 같이 제시해 주는지를 살펴보세요. 솔루션이 지금의 환경(상태)을 고려해서 나온 것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컨트롤이 가능한 수준에서의 개선 방안인지를 중점적으로 체크하세요.
2) 최우선 목표는 품질 높은 고객 유입입니다.
유입수 증대가 아닌, 품질이 좋은 고객 유입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곳을 찾으세요.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에서 무조건적인 유입 증대는 매출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기획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성과는 단기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제품/서비스 특성, 광고 목적에 맞게 매체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것인가라는 전략적인 부분을, 날카롭게 집중하는 곳을 찾으세요.
반대로
이런 말을 하는 곳은 조심하세요.
3) 며칠 내로 바로 시작 가능합니다.
광고 대행사의 매출 구조는 광고 대행을 통한 수수료가 대부분입니다. 연간 단위의 계약이 아닌 이상, 갑작스러운 계약 종료로 현금 흐름이 부족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영업 실적을 채우기 위해 광고매체 운영&전략에 대한 사전 준비 없이, 계약서 작성부터 유도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실력 있는 곳들은 업무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고, 사전 준비 단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합니다.
4) 패키지 이용하시면 A부터 Z까지 다 제공됩니다.
예산이 적을수록 <00가지 혜택 제공> 옵션은 달콤하게 들립니다. ‘이 정도 예산에 이렇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는 경우는 보통 2가지입니다.
① 성과 보장 영역이 적거나 ②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영역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초기 단계라서 필수로 세팅해야 할 영역들이 많다면 더욱 혹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대비 과다한 업무 범위로 퀄리티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안 좋은 시나리오는 시간과 비용을 다시 들여야 하는 거죠.
5) ROAS 올리려면 광고매체를 확장하시죠.
현재 운영 중인 광고 성과에 대해 구체적인 분석 없이 ‘광고 예산이 적어서 그렇다. 조금 더 공격적으로 해보자.’ ‘우선 예산부터 늘려서 TEST 해보자’라는 말을 한다면, 좀 더 신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적인 광고 운영은 제품/서비스 브랜딩 전략이 구축된 이후의 단계입니다. ROAS 컨트롤이 쉽지 않은 광고매체에 대해, ‘확장’,’예산 증액’ 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디지털마케팅 자동화솔루션, 레버
그래도 뭔가 정보가 더 필요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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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예산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어떤 대행사와 일을 하냐에 따라서 목표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도 있지만, 기대에 못 미치는 운영으로 아쉬움이 많이 남을 수도 있는데요.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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