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억 포몬들의 사랑을 받는 매드몬스터’ 이 말도 안되는 컨셉에 MZ세대는 열광하고 있다.
누가봐도 거짓말이 분명한 컨셉이 잡지, 신문기사, 음악 프로그램 할 거 없이 이 컨셉이 진실인 냥, 진지하게 이를 밀고 있다. 이러한 거짓말은 유명 연예인들과 폭발적으로 달리는 SNS 댓글들에 의해 더 견고히 진실 행세를 하고 있다.
거짓인 컨셉을 진실처럼 믿고 반응해주는 인터넷 밈(MEME)이 유행하면서 MZ 세대에게 이러한 컨셉은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되었다. 실제로 매드몬스터의 경우 SNOW AR 필터를 통해 만들어진 메타버스 세계관 속 존재하는 아이돌에 불과하지만 (실제는 유명 개그맨) 모두가 이 사실을 외면한 채 제이호와 탄을 찬양하며 적극 응원의 목소리를 보내고 있다. 그래서인지 처음 이를 접한 사람들의 댓글에는 ‘세상이 나를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있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런 거짓 컨셉을 다같이 쉬쉬하며 믿음으로써 이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인터넷 상의 동질감이 형성될 뿐 아니라 이런 상황 자체를 재미있게 보고 양산하는 문화가 일상이 된 것이다.
마케터, 이러한 문화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그래서 이 문화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한 것인가?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다.
최근 광고 촬영으로 바쁜 매드몬스터의 사례를 들어 이야기를 하자면, AR!
AR을 활용하는 게 곧 MZ 세대가 열광하는 문화를 마케팅에 스며들게 하는 방법이라는 점이다. SNS도 본계정/부계정이 따로 있는 MZ 세대에게 부캐와 컨셉은 너무나 익숙하고 자연스러운 용어이다. 이들에게 ‘AR을 통한 메타버스 세계관’을 키워드로 컨셉 문화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기획한다면? 매드몬스터 이상의 폭발적인 트렌드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SNOW는 많은 마케터들에게 AR 활용을 제안한다.
SNOW는 국내 AR 카메라 기술 1위 기업이자, AR을 활용한 브랜드 필터 제작 경험 역시 다양하기 때문에 업종별 적합한 레퍼런스로 역제안이 가능하다. 고화질 HD 필터도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매드몬스터의 경우 VIP 파트너사 서비스를 활용해 실제로 필터를 적용한 고화질 카메라를 활용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과 TV CF, 프로그램에서도 필터를 활용할 수 있다. 매드몬스터 뿐 아니라 넷마블 역시 SNOW의 필터를 활용해 CF 영상을 촬영하기도 하였다.
활용사례 1) 매드몬스터
활용사례 2) 넷마블 제2의나라
AR 필터로 새로운 세계관을 만드는 게 부담스럽다면?
아직은 이 트렌드에 같이 발을 담그기 조금 걱정된다면? 이들을 위해 다른 방식으로 AR 필터를 활용한 사례를 짧게 짚고 넘어가겠다.
MZ 세대 구독자와의 소통창구를 넓힌 유튜버들이 있다. 민스코와 기우쌤은 MZ 세대가 사랑하는 카메라 앱, SNOW를 통해 자신만의 필터를 만들었다. 각 필터는 짧은 기간 60만 회 이상 사용되며 많은 인기를 얻었고 유튜버의 SNS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필터 효과 시너지를 창출했다. 덕분에 SNS 구독자 수 증진 뿐 아니라 채널 인지 상승이라는 긍정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화장품 한 개를 출시해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요즘, AR Virtual Try on 필터와 함께 인플루언서 필터 사용 영상이 함께 업로드 된다면, 꾸미기 좋아하는 MZ 세대에게 제대로 된 마케팅 시너지를 창출해내리라 확신한다.
스노우 앱 외의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고화질 필터 지원을 통해 다양한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 외에 스노우를 스노우 앱 외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AR이 대세인 것도 알겠고 AR 활용 마케팅이 MZ 세대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는 것도 알겠지만, 앱에서만 활용되는 부분이면 어떤 마케터도 섣불리 진행하기 어려울 것이다.
딥링크/QR코드 생성이 가능한 SNOW
스노우에서 자사몰로의 유입을 이끄는 것 외에도, 자사몰에서 스노우 필터를 통해 재미있는 경험을 하게 이끌고 다시 자사몰로 유입시키는 시스템이 스노우에는 존재한다. 온/오프라인 행사에서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파트너사들이 스노우 AR 필터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금까지와 다른 새로운 마케팅이 MZ 세대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누구나 처음은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시대의 목소리를 반영해 효과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안내하는 게 곧 마케터 아니겠는가?
SNOW는 현 시대가 원하는 마케팅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마케터들에게 SNOW 활용 AR 마케팅을 적극 제안하고자 한다.
※
Source
[인터넷기사]
월클돌 매드몬스터, ‘유희열의 스케치북’ 출격! ‘필터서’ 논란 잠재우나, 미디어리퍼블릭, 2021.06.12
[유튜브영상]
화장 잘하는 척 하는 법! 스노우 필터 제작&셀카 보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