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코퍼레이션의 매거진

카카오 키워드 광고,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가지

지아이코퍼레이션

2021.07.22 00:00 조회수 419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카카오 키워드 광고,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가지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 구글애널리틱스 시리즈 콘텐츠 >

기본설정편1. 계정/속성/보기 이해하기 

기본설정편2. UTM 설정하기

기본설졍편3. 목표 만들고 세팅하기

기본설정편4. 목표 만들고 세팅하기2

GA4와 UA의 차이

 

< 구글태그매니저 콘텐츠 >

트리거 그룹 생성 및 활용하기
PC/모바일 구분 변수 생성하는 법

 

 

▶ 카카오 키워드 광고 추적 URL 세팅 방법

  

 

2021년 6월 21일, 다음/카카오 검색광고 플랫폼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구)다음 프리미엄링크 → (신)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상에서 다음 검색광고로 유입되던 세션들을 확인하려 하는데...

어라? 기존에 설정해 두었던 소스/매체가 6월 21일 부터 사라졌네요?

 

예를 들면 이런 상황입니다.

최대리 曰

"김사원 님 구글애널리틱스에서 daum / sa 가 왜 보이질 않죠?

그리고 새로 생긴 kakao / keyword는 뭐예요?"

 

김사원 曰

"UTM은 변경한 적이 없는데... 왜 그럴까요?;;;"

 

  

 

최대리가 말한 것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소스/매체 = kakao / keyword'가 새로 생성된 것, 보이시죠?

 

이렇게 설정하지 않은 유입경로가 생성되면,

기존 경로의 추이와 성과를 파악할 때 이슈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캠페인 명이 프리미엄 링크로만 통일되어 있어

캠페인 별 성과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

 

[ 해결 방법 ]

1) 신 카카오 키워드 광고 플랫폼에서 캠페인 설정

2) 추적 URL '설정' → '미설정'으로 변경

  

 

신 카카오 키워드 광고 플랫폼의 기본값은 '설정'입니다

따라서 '설정'을 해지하셔야 해요.

 

왜냐하면,

  

 

'파라미터(UTM)를 자동으로 추가해 드립니다' 라고 되어 있는데,

우리가 설정한 UTM 값이 아닌 '사전에 정의한 값으로 추적URL을 보내겠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픽셀을 설치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전환 추적 : 연동하지 않기

기본값이 '연동하지 않기'로 되어 있으니 픽셀 값으로 변경하셔야 전환 추적됩니다.

  

 

자~ 그럼 다시 구글애널리틱스를 보니 기존에 설정한 UTM으로 잘 들어오네요!

 

 

▶ 카카오 키워드 광고 플랫폼 <키워드 보고서>는 어디에서?

아쉽게도, 

카카오 키워드 광고 플랫폼에서는 아직 <키워드 보고서>를 볼 수 없습니다...

전체 키워드에 대한 성과를 한 번에 추출하지 못해요.

 

 

 

그래서 캠페인별로 키워드 추출해서 병합해야 한다는... 슬픈 이야기

고객센터에서 '아직'이라고 하는 것을 보니 곧 제공할 예정인가 봅니다.

 

 

 

빨리 키워드 전체 보고서 추출할 수 있도록 부탁드려요! 제발~~

 

 


지아이코퍼레이션은 자사 블로그에 콘텐츠를 선 발행 후, 가공하여 오픈애즈에 발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다음 내용을 알고 싶은 분들,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GI 공식 블로그 방문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얻어가세요 :D


 지아이코퍼레이션 홈페이지

 지아이코퍼레이션 블로그

 지아이코퍼레이션 FACEBOOK

 지아이코퍼레이션 INSTAGRAM

 


 

  • #카카오
  • #키워드광고
  • #추적URL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