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본인의 SNS에 디즈니 필터로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어 올리는 디즈니 세계관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디즈니 영화를 보고 그저 동경하기만 했던 과거와 달리 MZ세대는 본인이 직접 디즈니 세계관 속 캐릭터가 되는 것이지요. MZ세대들은 본인뿐만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 배우 사진도 캐릭터로 변신시켜 SNS에서 공유함으로써 세계관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제 좋아하는 세계관 속의 캐릭터가 되어 서로 소통하며 시간을 보내는 메타버스 세계관은 MZ 세대의 주요한 놀이 문화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MZ 세대의 문화를 반영한 주요 사례로 바로 SNOW와 네이버 웹툰이 함께 만든 <여신강림> 필터를 들 수 있습니다.
SNOW는 MZ세대들이 열광하는 세계관을 SNOW에 가져오기 위해 여러 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그중에서도 8월에 진행되는 <여신강림> AR 필터는 출시 전부터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여신강림>의 그림체를 따와 얼굴만 인식해도 바로 여신강림 속 주인공으로 변신시켜주는 AR 필터를 통해 MZ세대들은 웹툰을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웹툰 속의 주인공이 되어 더욱 웹툰 세계관에 몰입감을 느끼게 됩니다.
<여신강림> 이라는 세계관의 캐릭터가 된다는 것, 과거 드라마 속에서나 보던 판타지가 아니라 이제는 내 손 안의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마케팅에서의 메타버스 트렌드
본캐와 부캐, 본인만의 캐릭터가 있는 MZ세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케터들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세계관 트렌드를 어떻게 하면 마케팅에 잘 녹여낼 수 있을까요?
디즈니 필터와 여신강림 필터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손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AR 필터를 통한 마케팅입니다!
MZ세대들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한 메타버스 세계관을 통한 마케팅으로 MZ세대들과 소통한다면 마케팅에 대한 높은 몰입감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부담스럽게 느껴질지도 모르는 마케팅이라도 메타버스 세계관 속에서는 비교적 부담감은 낮아지고, 몰입감은 높아지기에 그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게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AR 필터를 통한 세계관 확장에 자신 있는 SNOW
SNOW는 지속해서 여신강림 필터, 매드몬스터 필터, 넷마블 제2의 나라 필터 등 다양한 기업들과 많은 AR 필터 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특정 업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게임, 뷰티,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종에 걸쳐서 브랜드 필터 제작 경험을 쌓아왔기에 더욱 자신 있습니다.
▶ 넷마블 ‘제2의 나라’ X SNOW
Netmarble과 SNOW는 신작 게임 <제2의 나라> 출시를 앞두고 손을 잡았습니다.
Netmarble 은 SNOW AR 필터를 통해 MZ세대에게 새롭게 출시한 <제2의 나라> 게임을 효과적으로 알렸습니다.
<제2의 나라> 필터를 한국, 일본, 홍콩, 대만 4개국에 동시 출시하여 #ecosmile 챌린지를 진행한 결과, 약 100만 명 이상의 필터 사용자를 이끌어내며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 ZEPETO X SNOW
SNOW는 제페토와 꾸준히 협업하며 여러 종류의 AR 필터를 출시해왔습니다. 제페토 속 다양한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여 제페토 아바타로 변신하도록 하는 AR 필터는 MZ세대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여러 연예인과 10대가 주로 즐겨 사용하며, SNS에서도 제페토 필터를 사용한 셀카를 자주 볼 수 있을 정도로 MZ세대들이 제페토 필터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답니다.
▶ 유튜버 ‘닥터프렌즈’ X SNOW
72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닥터프렌즈’도 SNOW를 찾아 주셨습니다.
최근 정신과 상담을 주제로 한 게임을 출시한 ‘닥터프렌즈’는 ‘정신과 상담’이라는 주제를 MZ세대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다른 유튜버들 (뷰티 크리에이터 민스코, 기우쌤) 과의 협업을 보고 SNOW 와 함께 AR 필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속 세계관 캐릭터가 되는 AR 필터를 통해서 다소 무겁게만 느껴지는 정신과 상담이라는 게임 주제를 더욱 더 재밌고, 유쾌하게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 세계관 필터를 사용한 후에는 필터와 연결된 링크를 통해 게임 구매까지 전환될 수 있는 플로우를 구성하여 긍정적인 마케팅 시너지를 이끌어냈습니다.
새로운 마케팅 채널, SNOW
마케터들에게 있어서 MZ세대의 니즈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입니다.
MZ세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그들이 원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SNOW는 MZ세대가 원하는 메타버스 세계관 트렌드 접목시킨 마케팅 전략을 가장 잘 실현시킬 수 있는 채널입니다.
그렇기에 MZ세대의 마음을 얻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SNOW를 통한 마케팅을 적극 추천합니다!
Source
넷마블 제2의나라 필터, https://youtu.be/R__YpEX5f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