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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와 DMP 차이점, 명확하게 이해하기

비즈스프링

2021.08.2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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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바깥 활동이 힘든 요즘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진 많은 활동들이 온라인 환경으로 옮겨 오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주요 활동이 온라인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온/오프라인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랫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요즘 마케터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2가지 플랫폼 CDP(Customer Data Platform) 와 DMP(DATA Management Platform)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CDP란? (Customer Data Platform)

여러 온라인/오프라인 소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는 공간으로 지속적으로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하는 패키지 시스템입니다. 다양한 소스를 통해 확보한 개별 고객 데이터를 결합하여 종합적인 고객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 DMP란? (DATA Management Platform)

간단히 말해 다양한 소스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체계화하고, 활성화하여 사용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주는 플랫폼입니다. DMP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수집과 관리가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 식별이 되지 않는 정보를 다룹니다.

 

 

CDP는 개인 식별 정보를 저장하고 마케팅의 모든 면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이라면,

DMP는 익명의 디지털 식별자 정보를 저장하고 광고주 및 에이전시의 타게팅 개선에 특화된 플랫폼 이라고 기억해주세요 🙂 

 

 

<CDP와 DMP 차이점>

 

 

 CDP

 DMP

 주요 기능

다양한 개인화 메커니즘 또는 마케팅 기술을 통해 고급 실행을 위해 고객 데이터를 수집, 구성, 통합 및 제공하는 것입니다. CDP는 완전한 고객 수명 주기를 목표로 하므로 구현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수와 관련하여 DMP 보다 훨씬 유연합니다.

 광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쿠키 리타겟팅을 가능하게 하도록 설계 되었으며 익명의 세그먼트 및 카테고리에 중점을 둡니다. DMP는 캠페인 및 최적화된 전환에서 최대 ROI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케터에게 오류 방지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확장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제공 시기

기업이 고객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 통합 및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신에 나온 플랫폼

 신규 고객 확보와 광고 캠페인을 위해 오랫동안 써온 마케팅 기술

 데이터 유형

• 개인 식별 정보

• 익명 및 PII 데이터 개별 고객 이름, 주소, 전자 메일, 전화 번호 등 모든 1, 2, 3차 데이터를 저장.

• 광고 시스템과 통합되며 쿠키ID, 관객 태그를 포함한ID 등 DMP 유형의 정보 저장이 가능.

• 익명의 쿠키만 타깃팅

• PII(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은 제외

• 1차데이터 수용이 불가능하며 쿠키, 기기, IP 주소등 거의 익명정보만을 사용해 작업함.

 데이터 제공

실시간 제공

DMP의 경우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실시간제공 어려움.

 주요 목표(대상)

 개인 맞춤화를 통한 고객 경험 개선

 디지털 광고 타겟팅 개선

 고객 획득

1:1 개인화를 통해 잠재 고객들을 획득하거나, 기존 고객들을 유지,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데 활용

신규 고객들을 획득하거나 주로 비슷한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을 리타깃팅 하는데 활용

 데이터 보관

• 데이터 영구 보관

• CDP는 미세한 수준의 원본 데이터 수집을 하고 용량 제한 없이 과거 정보를 저장

• 데이터는 지속적인 장기 저장을 위해 수집되며 사전 정의된 분류 방법 없이도 복수의 데이터 형식이 지원됨.

• 최대 90일 동안의 사용자 데이터의 임시 보관

• DMP는 일반 처리용 마케팅 도구로서 데이터를 수집

• 태그와 API, 잦은 업로드로 결과 뷰는 수준이 높고 종합적임.

 데이터 통합

• 통합된 싱글 고객뷰를 통해 각 개별 사용자들을 타깃팅

• 각 사용자들의 고객 여정에 기반하여 개인화된 1:1 캠페인 생성

• 특정 세그먼트에 속하는 사용자 세트에 타깃팅

• 익명의 사용자 세트를 위한 캠페인 생성

 

▲DMP와 CDP의 차이 – 데이터분석의 사례 (출처: AVAUS MARKETING INNOVATIONS)

 

 

 

CDP와 DMP는 용도가 다르고 작동 방식도 서로 다르지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사에는 어떤 플랫폼이 적합한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고민을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지 그 고민을 비즈스프링에 나눠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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