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코리아의 매거진

트위터 이용자, 관심사 대화가 주목적…1위는 ‘실시간 이슈(61.4%)’

트위터코리아

2021.10.14 14:43
  • 92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트위터, 최신 이슈∙문화∙음식 등 다양한 주제가 화제”

트위터 이용자, 관심사 대화가 주목적…1위는 ‘실시간 이슈(61.4%)’

 트위터, K-pop∙정치 외에도 영화/드라마∙웹툰∙동물∙요리∙뷰티/패션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 

 트위터 이용자 '빠른 소통', '다양한 정보', '트렌디함' 이유로 대체 불가능한 플랫폼으로 인식

 트위터 헤비 유저 多…이용자 22.2% 하루 10회 이상 트위터 접속

 

트위터 이용자는 영화/드라마∙웹툰∙동물∙요리∙뷰티/패션 등 다양한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하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실시간 이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코리아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마크로밀 엠브레인과 함께 전국 8개 시도의 만 19세~44세 트위터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트위터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트위터 이용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중복응답 허용)는 최신 트렌드 및 뉴스, 인권, 환경 이슈 등 ‘실시간 이슈’로 확인됐다. 트위터 이용자의 61.4%가 실시간 이슈를 확인하고 공유하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트위터 이용자들은 뉴스를 공유하고 의견을 남기는 것에서 나아가 해시태그 #제로웨이스트, #텀블러사용, #플라스틱줄이기 등을 사용해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에 동참하거나 온라인 서명을 통한 캠페인 참여 등의 적극적인 행동을 이어가는 특징을 보였다.

 

 


 

▲사진 설명: 트위터에서 이용자들은 다양한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문화와 관련된 대화 커뮤니티도 다양하게 형성됐다. 영화∙드라마(51.4%), K-POP(44.8%), 웹툰∙만화(29.6%), 게임(29%), 스포츠(28.4%), 뮤지컬∙연극 등 예술(27%)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트위터에서는 기대감이나 후기, 최신 정보부터 직접 가공한 영상이나 이미지 등 다채로운 콘텐츠 발생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K-POP에 대한 관심이 영화나 드라마, 웹툰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았다.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가 방탄소년단 뷔의 OST 참여로 화제를 모아 인기를 끌면서 원작 웹툰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진 것이 그 사례다. 트위터 자체 데이터 조사에 따르면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는 ‘지난 3년간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드라마 2위, K-웹툰 4위에 올랐다.

 

요리 레시피, 맛집, 신제품 등 음식(44.2%)도 주요 관심사로 확인됐다. 트위터 이용자는 신제품에 대한 구매 인증과 후기 등을 활발히 공유하는 것으로 분석됐는데, 특히 제품을 이용해 직접 만든 레시피를 공유하는 이용자들이 많으며, 특정 레시피는 인기를 얻어 ‘화제의 트위터 레시피’, ‘믿고 먹는 트위터 레시피’ 등으로 불리며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연두 두부구이’가 대표 사례로 두부와 연두 제품만으로 만들어내는 두부 스테이크는 트위터에서 관심을 모으며 고유 명사처럼 쓰이기도 했다. 

 

이외에도 뷰티/패션/쇼핑(32.0%), IT/테크/자동차(28.8%) 관련 리뷰 및 대화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었다. 트위터 이용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보, 후기를 검색하는 것부터 브랜드 계정의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등 제품 구매 과정에서 트위터를 활발히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강아지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29.2%), 재테크∙파이낸스(30%) 등이 트위터 이용자들의 주요 관심사로 확인됐다.

 

 

 

▲사진 설명: 트위터 주 이용 목적

 

 

관심사 기반의 플랫폼인 만큼 트위터 주 이용 목적을 묻는 질문에 73.8%의 이용자가 ‘취미, 관심사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하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새로운 트렌드와 정보, 밈(Meme) 등을 확인하고 공유하기 위해 이용한다’는 이용자도 47.8%로 집계돼 트위터에서 트렌드가 가장 먼저 시작될 뿐 아니라 정보가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트위터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최신 이슈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며(58%)’, ‘취미 및 관심사 등에 대한 정보가 많고(56.2%)’, ‘정보가 빠르게 확산된다(43.8%)’ 등이 꼽혔다. 또한 이용자들은 ‘소통이 빠르다’, ‘정보가 풍부하고 다양하다’, ‘이용자 사이가 끈끈하다’, ‘트렌디하다’ 등의 이유로 트위터를 대체 불가능한 플랫폼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대화를 나누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는 만큼 헤비 유저도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트위터 접속 빈도를 묻는 질문에 70%에 달하는 이용자가 매일 트위터에 접속한다고 답했으며, 22.2%의 이용자가 하루 10회 이상 트위터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트위터코리아 신창섭 대표는 “트위터는 관심사 기반 플랫폼으로 K-POP, 정치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스포츠, 웹툰, 음식, 게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화가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다”며 “트위터는 최신 이슈 및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다”고 말했다.

  • #트위터
  • #관심사
  •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