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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지금 챙겨야 하는 데이터 마케팅 트렌드 2가지

다이티

2021.10.19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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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의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백신 접종과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이슈가 넘쳐나는 요즘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상전벽해”인 요즘, 내가 알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는 지금도 진짜인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정말 마케팅 트렌드는 “어제는 맞았지만, 오늘은 틀린” 이야기가 되는 게 순식간인 것 같습니다. 

지금 마케터가 챙겨야 할 마케팅 트렌드를 다이티가 소개하고, 이 트렌드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까지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집단 마케팅으로 눈길 쏠린다

 

개인화 마케팅은 개인정보를 기업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작년 말부터 애플은 개인정보 보호를 더욱 강화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밝혔는데요. 이러한 조치로 아이폰의 경우 개인정보 추적이 진행될 경우 팝업을 무조건 띄우게 되었죠. 게다가 구글마저 슬그머니 애플의 이야기에 동조하면서 올해 초부터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이야기했고 내년 4월까지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내용에 대해 무조건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정책을 수용하지 않으면 구글 플레이 내에서 삭제될 수 있다고 덧붙였고요.

 

iOS 14.5 업데이트 이후 데이터 추적 동의 팝업이 떴을 때, 데이터 추적에 동의한 사람은 대한민국은 23.66%, 전 세계적으로는 단 1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Flurry Analytics, 2021). 여기서 구글은 한술 더 떠 크롬 브라우저 내에서도 2023년까지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한다고 했는데요. 초개인화의 상징이자, 가장 큰 광고시장 자체인 구글이 집단 마케팅으로의 전환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 입니다.

 

그러기에 지금의 마케터는 계속해서 할 수 있는 마케팅을 경험하고 성과를 쌓아가는 게 중요해졌습니다. 서드파티 쿠키를 사용하지 않는 광고가 필요해진 거죠. 서드파티 쿠키를 사용하지 않지만 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는 시나리오의 종류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맞춤 광고 수신에 동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한 어드레서블(Addressable) 시나리오, 웹페이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문맥(Contextual) 시나리오, 관심사가 동일한 소비자 집단에 광고를 표시하는 코호트(Cohort) 시나리오가 대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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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레서블 시나리오와 문맥 시나리오는 디지털 시대 이전에도 진행되었던 고전적인 마케팅 전략인데요. 더욱 정교한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코호트 시나리오에 따른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을 익혀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이티는 오디언스 그룹이라는 이름으로 코호트 시나리오에 따른 마케팅을 돕고 있는데요. 이러한 타깃 집단을 형성하는 기준은 사용 앱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 등의 맞춤 타깃은 알고리즘을 통해 추측된 세그먼트에게 광고를 집행하나 다이티의 경우 실제 앱 설치 유저의 세그먼트를 추출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교하고 성과가 높아 많은 마케터들이 애용하고 있죠.

 

 

 

미디어의 필터버블🧼과 가짜 여론💬, 진짜 트렌드를 아는 방법이 중요해졌다

 

여러분은 어떻게 업종 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으신가요? 요즘 눈에 많이 띄는 게 유행인 거 아니냐고요? 이전에는 그렇게 트렌드를 파악해도 무리가 없었지만, 지금은 그렇게하면 잘못된 인사이트를 추출하기가 쉬워졌습니다. 다수의 웹사이트가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선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진짜 모두에게 통용되는 트렌드를 알기에는 어려움이 있죠.

 

예를 들어 첫 자취를 준비하고 있는 저는 침대와 수납장을 몇 번 검색해봤더니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은 인테리어, 가구에 대한 정보만 올라오고 있습니다. 제 스마트폰으로 보는 세계에서는 인테리어가 핵심 트렌드처럼 보이게 되죠. 반면, 주식에 입문한 지 얼마 안된 제 동생의 스마트폰에는 주식 등 경제 채널이 핵심 트렌드처럼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뉴스를 조회수 순, 댓글 순, 공감 순으로 보면 되지 않냐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이것도 광고비 사용을 무시할 수 없고, 조작 마케팅이 빈번하다는 점 또한 생각해야 합니다. 표시광고법 위반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콘텐츠에 조회수, 댓글, 공감 등에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조작 업체들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죠. 또한, 이렇게 가시적인 정보로만 트렌드를 파악하다보면 특정 성별이나 연령대에 특별히 나타나는 트렌드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마케터들은 전체 기사를 늘 살피며 동향을 읽어내거나 대행사의 데이터 리포트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사나 리포트는 보기에 쉽고, 인사이트를 얻기 편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사형 광고의 증가, 딱 나에게 맞춘 커스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 등의 문제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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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다이티는 트렌드 파악에 용이하도록 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다이티 셀프마켓'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앱데이터를 통한 트렌드 파악은 설치라는 행위에 대한 수치를 파악하는 것이기에 실제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힘이 있는 트렌드를 알 수 있다는 점, 소수 데이터 기반의 모델링 데이터가 아닌 실제 데이터라는 점이 장점으로 손꼽힙니다. 이에 더해 다이티 셀프마켓은 손쉽게 트렌드 파악을 연령/성별에 따라 구분하여  손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인데요. 현재 다이티 셀프마켓 '다이티 오디언스' 공식 제휴를 맺은 대행사에서 제공되고 있는데요. 다이티 셀프마켓의 활용 방법과 사례는 여기서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다이티가 전해드린 마케팅 트렌드 잘 확인하셨나요?

 

마케터는 내일의 성과를 고민하면서도, 당장 오늘도 성과를 내야 하기에 공부해야 할 주제도 지금 해야 할 일도 많은데요.

다이티가 마케터들이 오늘도, 내일도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옆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

 

다이티가 당장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게끔 정리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군을 살펴보시고, 실무에 딱 맞는 데이터를 찾지 못했다면 다이티에게 이야기해주세요. 다이티는 친절히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드릴 준비도, 데이터를 가공해드릴 준비도 되어있으니까요.

 

다이티가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와 데이터 관련 노하우로 여러분 기업의 성공 경험을 함께 쌓아가길 희망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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