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상품도 많고 입찰전략도 많고 너무 어려워’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 마케터들은 다양한 매체를 다루기 때문에 한 가지 매체에 신경 쓰기가 어렵습니다.
최근 구글에서 실적 최대화 캠페인(Performance Max ‘이하 퍼포먼스 맥스’)가 풀 런치 되었다는 소식을 공지했는데요!
완전 자동화된 상품, 퍼포먼스 맥스를 활용하면 마케터는 검색, 디스플레이 등 각각의 광고를 개별적으로 모니터링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광고매체 전반의 광고전략을 구상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이제 관리는 Pmax에게 맡겨보세요!!
그렇다면, 구글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완전 자동화된 상품 ‘퍼포먼스 맥스’란 무엇인지 같이 함께 알아볼까요?
| Performance Max (실적 최대화 캠페인)이란?
온라인 구매, 다들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유튜브 광고를 보고 검색을 통해 구매를 할 수도 있고 유튜브 광고로 1차 인지한 후 며칠 뒤 디스커버리 배너를 보고 다시 생각이 나서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소비자의 여정은 복잡합니다.
출처: 구글
구글에는 검색, 디스플레이, 쇼핑, 유튜브 광고 등 다양한 광고들이 존재하고, 기존에는 상품마다 캠페인을 생성해서 운영해야 했습니다. 예산이 적은 광고주의 경우, 모든 상품을 집행할 수 없어 소비자 여정을 모두 커버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구글
그러나 이제는 ‘퍼포먼스 맥스’를 통해 한 캠페인에서 이 모든 광고 상품을 한 번에 운영하여 상품명처럼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 퍼포먼스맥스 게재지면(GMC연동 시, 구글쇼핑 노출 가능)
구글의 모든 인벤토리를 활용하여, 유저들의 구매 경로를 인식하는 머신러닝이 이루어지는 완전 자동화 캠페인인데요!
캠페인의 설정해둔 마케팅 목표에 기반하여 최적의 광고를 적시 노출하기 때문에, 비용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 퍼포먼스 맥스로 성과를 증명한 뷰티사 C사
기존에 온라인 판매를 목표로 SSC(스마트쇼핑캠페인)을 활발히 운영해오던 뷰티사 C사의 경우, 더 많은 온라인 판매를 위해 퍼포먼스 맥스를 추가 도입하였습니다.
동일한 캠페인 목표를 가지고, 약 45일간 SSC(스마트쇼핑캠페인) 집행 vs 퍼포먼스 맥스 집행 성과를 비교한 결과!
퍼포먼스 맥스를 추가로 활용했을 때 성과가 더욱 극대화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다양한 인벤토리와 잠재 고객 시그널을 자동으로 학습하여 광고 운영이 되어, 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죠!
| 퍼포먼스 맥스 100% 활용하기
그렇다면 퍼포먼스 맥스를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아래 4가지를 우선적으로 체크해주시면 실적을 더더더!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1) 소재는 전부 넣어 주기
소재는 전부 넣어주고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상 에셋을 가능한 다양한 버전으로 추가해 주세요.(여러 이미지지 크기 포함)
에셋을 많이 제공할수록 캠페인에서 만들 수 있는 광고 형식이 많아지고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인벤토리도 많아집니다.
2) 6주간의 테스트를 위한 예산 준비하기
퍼포먼스 맥스 캠페인은 최소 한 달 이상 집행 후 성과분석을 권장합니다.
따라서 최소 4주~6주간의 퍼포먼스 맥스를 테스트할 예산을 준비해 주세요.
※ 계정의 기존 캠페인을 참고하여 퍼포먼스 맥스의 캠페인 예산을 설정 권장!
퍼포먼스 맥스의 경우, 최소 예산은 없지만 너무 낮은 수준으로 설정 시 학습이 더뎌 질 수 있어, 전체 캠페인 평균 CPA의 20배, 최소 10배 이상은 세팅해 주세요!
3) 잠재 고객 시그널 활용하기
이미지: 인사이트아웃 잠재고객 타겟팅 vs 잠재고객시그널 예시
잠재 고객 시그널은 기존 타겟팅 기능과 유사하지만 다릅니다.
시그널을 활용하면, 내가 타겟 하는 잠재 고객 뿐 아니라, 머신에게 비즈니스와 가장 관련 있고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학습시킬 수 있어 실적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재고객 시그널을 활성화 해주시고 머신에게 우리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모수를 더 빠르게 학습시키기 위해 고객목록데이터, 리마케팅, 맞춤 잠재고객을 꼭 넣어주세요!
4) 구글애즈 태그 사용하기
구글애즈 태그를 사용해 주세요.
GA 전환을 연동하여 사용하시는 경우, 동영상 에셋에 대한 조회연결 전환 추적이 불가하여 전환수가 누락될 수 있습니다.
※ 조회연결 전환 : 영상에 2초이상 노출된 후 사이트 방문 후 전환 시 , 집계
마케터의 리소스는 줄이고, 캠페인의 성과는 극대화하는 퍼포먼스 맥스를 통해 구글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해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인사이트아웃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위 글은 마케팅 인사이트 큐레이팅 플랫폼 인사이트아웃의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