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트렌드

콘텐츠 클릭율은 높은데, 왜 DB가 안들어올까?

프로필 메디하이
2021.12.14 13:51
1408
0
1

 


 

 

병원 마케팅에 대한 컨설팅을 하다보면 ‘소재 클릭율은 높아요. 근데 DB가 너무 안들어와요’ , ‘DB는 많이 들어오는 것 같은데 병원 매출은 안 늘어나요’ 같은 고민을 많이 듣게 됩니다. 마케팅을 진행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병원도, 마케팅을 제법 진행해 온 병원도 유사한 고민을 털어놓곤 합니다.

 

마케팅엔 굉장히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각각의 방법마다 필수로 확인해야할 ‘핵심지표’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고민들은 이 ‘핵심지표’를 정확하게 규정하지 못하고, 핵심지표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지표라고 규정짓고 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핵심지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요소로 인한 문제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늘 글에서는 이 ‘핵심지표’가 무엇인지, 왜 ‘핵심지표’를 보는 것이 중요한지를 얘기하고자 합니다.

 

 

 

우리 병원이 봐야 할 핵심지표

 

우리 병원은 어떤 목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많은 사람들에게 병원을 알리고, 그 사람들을 병원으로 유입시켜 병원 매출을 향상하고자 마케팅을 하고 계시겠지요? 하지만 이 목적 안에 있는 각각의 알리는 과정, 유입시키는 과정, 매출을 향상시키는 과정은 모두 다른 ‘핵심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우리 병원은, 병원 알리기

 

: 병원을 알리는 과정에서는 당장 병원에 방문할 수 있는 환자들 뿐만 아니라, 언젠가 우리 병원에 관심을 가질 잠재 유저들에게도 광고가 가급적 많이 노출될 수 있어야 합니다. 비용 대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도달되어야 하는데요. 이 때 집행하고 있는 광고가 효과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CPM을 보셔야 합니다.

 

CPM은 Cost Per Mille, 즉 1000회 노출 당 비용을 말합니다. A 광고의 CPM이 1만원 이라면 1000회 노출 당 1만원이니 1회 노출 비용은 10원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B 광고의 CPM이 5만원이라면 A와 B에 같은 비용을 지출해 광고할 때 B 광고의 노출 효율이 A대비 5배나 떨어지는 것입니다.

 

 

2) 광고 성과 향상, 환자 DB 유입시키기

 

: 어느정도 병원을 알렸다면, 이젠 현재 치료 혹은 시술이 필요한 환자들을 우리 병원으로 유입시킬 차례입니다. 보통 이 과정에서 많은 병원들이 ‘클릭율’을 핵심지표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지표는 ‘전환율’로 광고를 클릭한 환자 중 몇 명의 환자가 실제로 DB를 남겼는지가 중요합니다.

 

‘클릭율’이 과도하게 높은 경우는 보통 자극적이거나 후킹적 요소로 콘텐츠가 이루어져있는데요, 이런식으로 클릭율이 높은 콘텐츠는 오히려 ‘전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보다 환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콘텐츠는 클릭율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전환율’은 올라 결국 더 많은 환자 DB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3) 병원 성장, 매출 늘리기

 

: 앞서 DB 유입을 위해선 ‘전환율’ 지표를 확인해야한다고 말씀드렸지만 ‘전환율’이 높다고 매출이 향상되는 건 아닙니다. 높은 전환율을 기반으로 전환된 DB의 퀄리티도 좋아야 하는데요. 이 DB의 퀄리티는 매체에 따라서도, 혹은 DB 전환 방식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전환된 환자들 중 실제로 우리 병원에 ‘예약’, ‘방문’ 까지 한 환자가 어떤 유입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어떤 이벤트를 신청했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 때, 핵심적으로 확인해야할 지표는 ‘예약율’ 입니다. 예약율은 기존 전환율까지의 데이터와는 다르게 콘텐츠 단위가 아닌 랜딩페이지, 유입경로 등 조금 더 큰 단위에서 유의미합니다.

 

이 내용은 기존에 작성된 메디하이 블로그 글들을 보시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지표’는 결국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위 3가지 지표는 그동안 메디하이팀이 병원의 고민을 들어오며, 대표적으로 고민하던 지표들이었습니다. 사실 마케팅을 하며 확인해야 하는 핵심지표는 위 3가지 뿐만 아니라 그 목적에 따라 더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지표가 무엇이든 이러한 핵심지표들은 결국 우리가, 병원이 향상시켜야할 올바른 목표가 됩니다.

 

올바른 목표는 우리 병원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지시해주고, 해야할 과정을 설계해줍니다.

올바르게 세워진 목표가 달성되고 향상된다면 병원의 매출 성장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을 진행하며 어떤 지표를 핵심으로 삼아야할지 모르겠다면 언제든지 메디하이팀으로 연락 주세요. 병원의 상황을 함께 이해하고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병원마케팅 #성과지표 #전환율 #CPM #예약율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데이터 분석 기초부터 실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