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의 중위연령은 44.3세, 평균연령 43.4세로 대한민국 연령층 통계의 대푯값은 여러모로 40대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2021년 연령별 통계 기준)
이러한 통계와 시장의 트렌드를 보고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2022’ 출간 간담회에서 “X세대가 무대 중심으로 돌아온다. MZ세대에 가려졌지만 가장 큰 인구 규모를 자랑하는 1970년대생들이 부각될 것이다.” 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는 X세대 중 자녀를 가진 40대를 10대인 자녀와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부모 세대라는 의미에서 X-TEEN(엑스틴)이라고 이름을 명칭했어요.
밀레니얼이 대한민국 역사상 부모보다 가난한 첫 세대라면, X세대는 반대로 부모 세대보다 더 잘 살고 자녀보다도 돈이 더 많은 첫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비즈니스에서도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앞서서 받아들이는 것이 MZ세대더라도 시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X세대를 놓칠 수가 없죠. 엑스틴의 지갑을 열지 못하는 브랜드는 시장을 확장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다이티가 2022년을 맞이하며 마케터분들의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엑스틴이 2022년 어디에서 소비를 진행할 지 예측할 수 있는 앱 설치 순위를 지금 공개합니다 !
2022년, 놓치면 안 될 X-TEEN의 앱 설치 순위에 숨겨진 인사이트를 찾아봅시다 :)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40대 남녀의 앱설치 종합 순위를 살펴봤는데요. 40대가 주로 사용하는 SNS는 네이버 밴드, 카카오스토리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40대 여성의 경우 인스타그램도 높은 순위(9위) 안에 든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남녀 차이를 본다면 남성 엑스틴의 경우 인터넷 뱅크(카카오뱅크, 토스)가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었고 여성 엑스틴의 경우 학생 필요 앱 (줌, 건강상태자가진단)이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X-TEEN의 앱 순위 TOP15로 앱 사용 현황을 살폈으니 이제 좀 더 세밀하게 업종별 앱 이용 현황을 살펴볼까요? 😉
X-TEEN 남자는 동영상 스트리밍, X-TEEN 여자는 영화관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X-TEEN 남녀가 주로 이용하는 엔터테인먼트 앱 순위를 살펴봤는데요.
남성의 경우 네이버 TV, 아프리카 TV와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많이 설치하였고, 여성의 경우 CGV, 롯데시네마와 같은 영화관 앱의 설치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남녀 공통적으로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Wavve의 설치수가 가장 많았으며 자녀에게 휴대폰을 넘겨주는 일이 많기에 틱톡, 로블록스와 같은 10대에게 인기가 많은 앱의 설치율도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 앱 설치 X-TEEN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네이버 TV, 아프리카 TV 등 라이브스트리밍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CGV, 롯데시네마 등 영화관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X-TEEN 픽으로 국민 앱이 된 배달 앱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엑스틴에게 높은 설치를 보인 식품 앱 TOP 10을 살펴볼까요?
카페 앱인 ‘스타벅스’가 40대 주 여성앱 3위를 차지했으나 압도적으로 식품 앱 중에서는 ‘배달의 민족’, ‘배달 요기요’, ‘쿠팡이츠’ 세 가지의 배달 앱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식품 앱 TOP10을 보면 대중적인 앱만 엑스틴이 주로 사용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엑스틴이 사용하는 앱이어야 만이 대중적인 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해요.
※ 엔터테인먼트 앱 설치 X-TEEN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남자 엑스틴은 명품 쇼핑, 여자 엑스틴은 4050타겟 쇼핑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패션앱은 남녀의 구분이 명확했는데요. 유니섹스 브랜드의 이용보다는 남성은 무신사, 하이버와 같은 남성 타겟의 쇼핑몰의 이용이 많았고 여성은 에이블리, 지그재그와 같은 여성 쇼핑몰의 이용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앱은 앱설치 수에 있어 2021년 상반기 대비 2021년 하반기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퀸잇인데요. 명확히 4050대 여성을 타겟한 퀸잇은 실제로 40대 여성 주 이용 앱에서도 설치 수 3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따로 40대 남성을 타겟으로 한 앱은 순위 안에 있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40대 남성이 40대 여성 대비 순위를 높이 차지한 앱은 있었습니다. 오케이몰, 발란과 같은 명품 쇼핑앱은 남성 엑스틴의 관심이 높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엔터테인먼트 앱 설치 X-TEEN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40대 남자는 실속위주, 40대 여성은 골고루 많이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보험앱의 경우 40대 남성의 특징은 삼성 사랑, 40대 여성의 특징은 생명보험 주 이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남성 엑스틴의 경우 삼성에서 제공하는 3개의 보험앱(삼성화재, 삼성화재 다이렉트, 삼성생명)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여성 엑스틴의 경우에는 특정 회사의 보험앱에 대한 관심은 보이지 않았는데요. 다만, 눈에 띄는 것은 여성 엑스틴의 경우 4개의 생명보험 앱(삼성생명, 신한라이프 스마트창구, 한화생명, 교보생명 모바일창구)이
TOP 10 안에 안착한 것인데요. 이는 남성 엑스틴의 경우 삼성생명 한 개의 생명보험 앱 외에는 모두 손해보험이 TOP 10안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는 남성 엑스틴은 '실속위주'형 가입자임을 알 수 있고, 여성 엑스틴은 '골고루 많이'형 가입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이 본인 외에도 가족을 피보험자로 보험을 많이 가입하기 때문에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골고루 설치가 많은 것이죠.
※ 엔터테인먼트 앱 설치 X-TEEN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남성 엑스틴은 오픈마켓, 여성 엑스틴은 홈쇼핑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남성과 여성 모두 압도적으로 설치율이 높은 종합쇼핑 앱은 '쿠팡'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 오픈마켓 선두주자 11번가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어요. 그리고 쿠팡과 함께 출발한 소셜커머스인 티몬과 위메프도 순위가 높았습니다.
이렇게 공통적인 특징 외에 남성 엑스틴과 여성 엑스틴 간에 차이도 있었는데요. 남성 엑스틴의 경우 옥션, 인터파크와 같은 기존 오픈마켓 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고요. 여성 엑스틴의 경우 GS SHOP, 홈앤쇼핑, CJ온스타일과 같은 홈쇼핑 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 앱 설치 X-TEEN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X-TEEN 비중이 높은 앱은 어떤앱?
마지막으로 전체 업종 앱 중 40대의 설치자 수가 많은 앱이 아닌 전체 앱에서 전체 연령의 설치자 수 대비 40대의 설치자 비중이 높은 앱 TOP 30을 가져 왔어요. 어떠한 앱에서 40대 비중이 높은 지 살펴보고 엑스틴이 어떤 서비스, 이미지에 반응하는지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다이티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구독자님들 !
보내주신 관심에 힘입어 2022년에도 다이티가 여러분 기업이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게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함께보면 더 좋은 다이티의 인사이트
- 뷰티, 카셰어링, 생활서비스 등 더 많은 타겟 오디언스 확인하기
- 패션, 쇼핑, 보험, 엔터테인먼트 등 16개 업종 앱트렌드리포트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