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1020 세대는 버티컬 커머스를 이용한다
한국인 10대가 이용하는 쇼핑 앱 상위 8개 중 5개, 20대가 이용하는 쇼핑 앱 상위 6개가 카테고리 전문 몰(버티컬 커머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조사는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 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사용자를 표본조사로 실시한 내용입니다. 10대는 쿠팡, 에이블리, 무신사, 브랜디, 지그재그, 11번가, 스타일쉐어, G마켓 순으로 상위 8개 중 5개가 전문 몰이었습니다. 20대는 쿠팡, 지그재그, 에이블리, 무신사, 브랜디, 올리브영, 11번가, 아이디어스 순으로 상위 8개 중 6개가 전문 몰이었습니다.
#마케팅뉴스
‘대한민국’도 메타버스 마케팅으로 해외 MZ세대 공략 중
한국관광공사는 코로나19로 한국을 방문하기 힘든 해외의 MZ세대에게 한국 관광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로블록스를 통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달 초에는 강릉을 배경으로 오징어게임을 제작해 현재 누적 방문자 수가 7만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강릉의 주요 관광지인 선교장과 오죽헌에서 율곡 이이의 책과 사임당의 그림을 보고, 안목해변 BTS 정류장에서 사진을 찍기도 하고, 동해 바다를 배경으로 레일바이크도 탑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관광거점도시나 새로운 테마로 제작을 고려중이며 네이버의 제페토에서도 동시에 부산, 목포, 안동, 강릉, 전주 맵을 제작해 운영중입니다.
#업계동향
네이버웹툰,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회사 로커스 인수
네이버웹툰이 시각특수분야(VFX) 기술 기반의 콘텐츠 업체 로커스를 인수합니다. 메타버스와 애니메이션 등의 웹툰 기반 지식재산권(IP) 사업 확장에 나서며 신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로커스는 ‘유미와세포들’ 드라마의 애니메이션 작업과 애니메이션 ‘레드슈즈’를 제작한 곳입니다. 또 자회사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에서는 가상 인플루언서 중 가장 유명한 ‘로지’를 제작해 화제의 중심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웹툰이 추후 웹툰 캐릭터를 가상 인플루언서로 만드는 사업 연계가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