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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12가지

DMCU

2021.12.2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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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12가지

(참조 자료: 12 Ecommerce Marketing Trends to Skyrocket Growth for Your Business in 2022)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로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등 e커머스 업계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입지를 구축함에 따라,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e커머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12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e커머스 플랫폼

Shopify나 WooCommerce와 같은 e커머스 플랫폼과 함께 기업들이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DTC 방식으로 온라인으로 직접 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시작하세요.

2. 검색 엔진 최적화(SEO)

단순히 제품 페이지를 SEO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 이외에도 마케팅 퍼널 상에서 각 단계별로 타깃팅하는 SEO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또는 웹사이트)가 인지 또는 고려 단계에서 사용자에게 다가가 다음 단계로 사용자를 육성(nurture)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다음과 같은 콘텐츠 유형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 블로그 게시글
  • 가이드
  • 인포그래픽
  • 비디오

SEO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는 콘텐츠 편집부터 초안 작성, 게시에 이르는 여러 단계가 모두 포함됩니다.

3. 전환율 최적화(CRO)

기존의 트래픽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환율 최적화는 이미 획득하고 있는 기존 트래픽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CRO가 새로운 디자인, 문구, 또는 페이지 기능과 같은 다양한 웹사이트 요소를 테스트하고 그 성능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요소 A와 요소 B 중 그 어느 것이 더 많은 매출을 올리는지? 이는 CRO를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Google Optimize와 같은 무료 CRO 도구를 통해 전환율 최적화를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경험 최적화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는 바로 모바일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온라인 거래의 40% 이상이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만약 e커머스 비즈니스를 위해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 요소입니다.

모바일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려면 반응성이 뛰어난 디자인을 사이트에 통합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반응성 디자인은 웹사이트가 잠재 고객들이 사용하는 어떠한 디바이스에서도 최적화되어 보여질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사용자의 화면에 맞게 사이트가 최적화됩니다.

또한 엄지 손가락으로 편리하게 탐색이 가능한 네비게이션이나 햄버거 메뉴 등 모바일 친화적인 요소를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적화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면 잠재 고객들이 비즈니스와 보다 더 많이 참여하게 되고 제품을 확인하게 됩니다.

5.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전략을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 역시 중요한 e커머스 트렌드입니다.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채널을 사용하고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를 발굴하고 인터렉션하고 있습니다. 잠재 고객들을 발굴하기 위해 하나의 채널만 사용하던 시대는 이미 오래 전에 지났습니다.

가장 큰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옴니채널 마케팅인 이유가 그것입니다. 옴니채널 마케팅에서는 잠재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접점을 만들어 잠재 고객들이 비즈니스와 인터렉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을 포함한 모든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조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최적화(SEO)
  • PPC 광고
  • 소셜미디어 마케팅
  • 소셜미디어 광고
  • 이메일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을 통해 가장 적합한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들을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SEO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를 알게되고,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를 팔로우하고, 오가닉 게시물에 반응하기 시작하면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고객들도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을 알게 되고, 이메일을 구독하고, 개인화된 이메일을 받고 나서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듯 옴니채널 마케팅을 사용하면 잠재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인지하게 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6. 마켓 플레이스를 활용한 제품 판매

다음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는 마켓 플레이스 활용(utilizing marketplaces)입니다.

전 세계 e커머스 매출이 2019년 3조 3천억 달러에서 2020년 4조 2천억 달러로 증가하며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돈을 쓰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어디에서 쇼핑을 하든, 그들 앞에 제품을 놓아야 합니다.

마켓 플레이스에 입문하세요.

마켓 플레이스는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매개체입니다. 비즈니스는 이미 잠재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잠재 고객들이 어디에서 쇼핑을 하고 있고, 그러면 그들에게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가 관건입니다. 마켓 플레이스는 아직 비즈니스를 잘 모르는 잠재 고객들에게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좋은 매개체입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 시장에서 제품을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쿠팡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을 고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할지는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타깃 고객이 누구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7. 인스타그램에서 쇼핑가능한 포스팅 게시하기

다음은 인스타그램에서 쇼핑가능한 포스팅을 게시하는 것입니다. 쇼핑가능한 게시물은 제품 구매 페이지로 링크가 연결되어 있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입니다. 이 게시물들은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때, 페이지에는 고품질의 제품 사진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진에는 여러 개의 제품이 보여지고 각각에 대한 제품 페이지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인스타그램에 올라간 이미지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게 된다면 그것을 클릭하고 인스타그램 스토어를 방문해서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고객들은 브랜드가 판매하는 다른 제품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면 그들은 사이트에 있는 제품 페이지를 방문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8. 개인화 진행

e커머스 트렌드 중 하나는 해가 거듭할수록 관련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개인화는 더더욱 예외는 아닙니다. 수십 개의 기업들이 고객들의 관심을 사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없거나 관심없는 프로모션이나 제안, 광고에 시간을 낭비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개인화를 통해 잠재 고객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고유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 설정을 통해 가장 좋은 매체 중 하나는 바로 이메일입니다.

사람들이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하면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등의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류 부띠크 브랜드라면 신발에 관심있는 사용자들에게 새로 출시한 신발 판매 개시에 대한 맞춤 이메일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입자의 이름을 이메일에 추가하여 이메일을 개인화하는 것은 매우 오래된 기본적인 개인화 방식입니다. 작은 터치이지만 가입자에게 이메일의 콘텐츠가 가입자들에게 개인화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9. 비디오 프로모션 제작

비디오 프로모션은 잠재 고객의 주목을 사로잡고 브랜드의 제안에 관심을 갖게 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비디오는 비즈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비디오는 브랜드 인지도를 139% 높이고 전환율을 86% 높입니다.

제품에 대한 비디오, 업종 관련 정보 또는 비즈니스 비하인드 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디오는 잠재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익하고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비디오는 만들 때 이메일에서 소셜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여러 디지털 플랫폼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잘 알 수 있도록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0.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의 연결

Influencer Marketing Hub의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1%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늘 가장 중요한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였지만 특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의 연결은 더욱 더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규모가 작은 인플루언서입니다만, 본질적으로 특정한 버티컬 분야의 타깃 고객들에게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작게는 수천명, 많게는 수십만명의 팔로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으로 수백 만명의 팔로워를 지닌 메가 인플루언서 보다 노출 자체는 적을지라도 타깃 잠재 고객들에게 더 깊은 신뢰와 높은 전환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 관계를 맺으면 비즈니스에 가장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것은 타깃 고객들과 연결되고 그들에게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합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을까요?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검색하고 해당 산업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게시하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해시태그를 검색하고 누가 사용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또한 비즈니스 페이지의 팔로워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어떤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비즈니스에 적합한 잠재적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11. 리타깃팅 광고 제작

리타깃팅 광고 역시 중요한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로 진행되는 리타깃팅 광고는 이전에 브랜드의 제품에 관심을 보였었던 리드들에게 다시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광고는 웹사이트를 방문 후에 떠나간 잠재 고객들을 재방문하도록 유도합니다.


리타깃팅 광고는 잠재 고객들로 하여금 비즈니스를 재고려하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구매 전환하도록 하는 좋은 선택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 구매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관심이 떨어지면서 사이트를 떠나게 됩니다.

그들에게 리타깃팅 광고를 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해 재고하게 되고 다시 재방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리타깃팅 광고를 제작할 때는 잠재 고객들이 광고를 최대한 많이 클릭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비주얼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광고 클릭 후 다음 단계를 어떻게 밟을 것인지 안내하기 위해 분명한 정보와 CTA로 광고를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12. 구글 쇼핑 광고 사용

구글 쇼핑 광고는 검색 결과의 맨 상단에 노출되며 각 타깃 고객들의 검색 히스토리와 관련된 제품들이 노출되어 집니다.


이러한 광고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특징으로 합니다.

  • 제품 사진
  • 제품명
  • 가격

이 리스트에는 스페셜 이벤트, 무료 배송, 그리고 제품에 대한 별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를 통해 관련 제품 검색 결과의 맨 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미리 보고 그들의 광고를 클릭해서 더 많이 방문해서 전환될 수 있도록 유인하는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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