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전 세계 인구의 67%가 모바일폰을 사용한다.
2021년 10월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67%가 모바일폰을 사용하고, 62%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58%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 때문에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률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제 인터넷 유저는 49억명이 넘습니다. 평균적으로는 6시간 58분을 인터넷에서 보냅니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눈을 뜨고 있는 시간 중 대략 40%의 시간을 인터넷과 연결된 기기를 사용하면 보낸다는 뜻이죠.
출처: Hootsuite
2. 지난 3년간 소셜 미디어 이용자는 1억 명이 증가했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는 작년에만 13%나 증가했고, 이제 전세계 이용자(Active User)는 45억명이 넘습니다. 정체될 것 같았던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2021년 10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정도 증가했어요.
2020년 CMO 서베이를 보면 코로나 이후 마케팅 예산은 전년 대비 유지하는 편이었는데, 그 와중에 소셜미디어 예산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20년 2월 전체 마케팅 예산 중 소셜미디어 예산 비중은 13.3%였는데, 같은 해 6월 23.2%로 비중이 늘었죠. 또한 CMO들은 2021년에도 소셜미디어 예산이 23.4%의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었습니다.
출처:Hootsuite
3. 관심을 못받던 세대가 소셜미디어에서 흥하고 있다.
MZ세대에 비해 50/60대의 세대들은 마케터나 미디어의 관심 밖에 있는 편이죠. 이 50/60세대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에서 흥하고 있습니다. 2020년과 21년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모든 세대의 인터넷 사용률이 증가했지만 특히 50/60의 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페이스북은 굳건히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55-64세의 페이스북 여성 유저들은 월 평균 10건의 포스팅을 한다는 통계입니다.
출처: Hootsuite
4. 제품을 검색할 때 45%가 검색을 소셜미디어에서 한다.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45%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소셜미디어에서 검색한다고 답했습니다. 이 비율은 Z세대에서 더 높았는데요, 브랜드를 검색할 때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과반이 넘었습니다.
출처:Hootsuite
그런데 이 비율은 한국은 낮은 편이에요. 아래 표는 나라별로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를 검색하는 비율인데 한국이 오른쪽 끝에 있죠. 네덜란드 다음으로 가장 낮은 비율 22.4%입니다.
출처:Hootsuite
5. 90% 이상의 인터넷 유저(16-64세)가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한 적이 있다.
실제 온라인으로 쇼핑을 한 비율은 77%입니다. 올 해 1월 자료에서는 지난 해 대비 특히 음식을 온라인으로 주문한 비율이 50%이상 증가했었습니다.
출처:Hootsuite
6. 새로운 브랜드를 접하는 채널이 TV광고보다 검색엔진이 더 높다.
브랜드를 처음 발견하게 되는 경로가 검색엔진과 TV광고가 비슷한 비율입니다. 다음으로 지인의 추천, 소셜미디어 광고, 브랜드나 제품의 웹사이트 순입니다.
출처: Hootsuite
2021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의 지형을 보여주는 위의 7가지 챠트 외에 더 자세한 데이터는 보고서 전문을 참조하세요. Hooitsuite는 분기별로 글로벌 유저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렌드를 발표하는데 아주 휼륭한 자료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2021년 1월 발표된 자료와 그 이후 분기별로 업데이트된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