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분석

빅데이터로 바라본 배달 앱 주요 3사 비교분석 (배달의민족, 배달요기요, 쿠팡이츠)

데이터드래곤

2021.12.27 11:00
  • 620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코로나19 펜데믹이 시작되면서 더욱 주목받은 배달 플랫폼 시장, 온라인 쇼핑과 배달 서비스가 일상이 되면서 배달 플랫폼은 그야말로 폭풍 성장을 했다.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 쇼핑과 함께 배달 음식 플랫폼 시장은 자연스럽게 우리 일상 한 쪽에 자리 잡게되었다.

 

TDI(티디아이)의 분석 플랫폼 데이터드래곤(Data Dragon)을 통해 배달 플랫폼 주요 3사(배달의민족,배달요기요,쿠팡이츠) 앱 사용자의 최근 이용 현황을 분석해봤다.

 

 

 

Trend 1. 배달 앱 주요 3사 활성 사용자(MAU) 분석

 


 

배달의민족 앱 활성사용자 비율은 75.17%로 주요 3사 앱 중 1위로 나타났다. 배달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설치자 수를 보유하며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쿠팡이츠 앱 활성사용자 비율은 57.88%로 주요 3사 앱 중 2위로 자리 잡았다. 직영 배달망 운영을 통해 ‘모든 주문 100% 한집 배달’ 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배달 플랫폼 시장에 큰바람을 일으키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배달요기요 앱 활성사용자 비율은 45.51%로 주요 3사 앱 중 3위로 자리 잡았다. 최근 멤버십 구독 할인 서비스 ‘요기패스’ 를 선보이며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Trend 2. 배달 앱 주요 3사 단독 설치자(차집합) 분석

 


 

다음은 배달 앱 주요 3사 단독 설치자 분석을 실시했다.

배달의 민족 앱 설치자 중 단독 설치 비율은 33.9%로 가장 높은 비율로 분석됐다.

배달요기요 앱 설치자 중 단독 설치 비율은 11.7%로 주요 3사 중 2위로 나타났다.

쿠팡이츠 앱 설치자 중 단독 설치 비율은 8.2%로 주요 3사 중 3위로 가장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Trend 3. 배달의 민족 앱 중복 설치자(교집합) 비율은?

 


 

배달플랫폼 주요 3사 중 가장 높은 설치자 수를 보유하는 배달의 민족 앱을 기준으로 중복설치자 분석을 했다.

 

배달의민족 사용자 중 배달요기요를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는 52.5%로 나타났고 쿠팡이츠와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는 38.9%로 나타났다. 또한, 배달의민족 사용자 중 배달요기요와 쿠팡이츠 모두 설치한 사람은 26.6%로 분석됐다.

 

 

 

Trend 4. 배달 앱 주요 3사 평균 실행횟수, 전체 실행 수는?

 


 

배달의민족 앱 일일 평균 실행횟수는 3.87회, 전체 실행 수는 22,645,970회로 주요 3사 배달 앱 중 평균 실행횟수, 전체 실행 수 모두 압도적 1위를 나타냈다.

 

배달요기요 앱 일일 평균 실행횟수는 3.22회, 전체 실행 수는 1,980,745회로 평균 실행횟수는 쿠팡이츠 보다 약세였지만 전체 실행 수는 앞섰다.

 

쿠팡이츠 앱 일일 평균 실행횟수는 3.37회, 전체 실행 수는 1,399,501회로 평균 실행횟수는 배달요기요를 앞섰지만, 전체 실행 수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더 다양한 데이터 인사이트가 필요하다면?

► 데이터드래곤 웹사이트: https://datadragon.co.kr/

 

자료출처 및 작성자: TDI DS팀 서예리 매니저

 

[데이터드래곤은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분석하여 작성합니다.]

Copyright ⓒ Data Dragon.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앱분석
  • #배달앱
  • #배달의민족
  • #쿠팡이츠
  • #요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