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17가지
(참조 자료: 17 Social Media Trends for 2022 and Beyond)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종일 소셜미디어에서 시간을 보낸다고 말하는 것은 과장은 아닐 것입니다. 특히 오늘날 같은 세상은 더욱 더 그렇습니다.
이미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의 삶과 일상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기에 너무 중독되어 매일 자고 일어나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소셜미디어 뉴스피드일 정도입니다.
소비자들의 일상에서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기업과 마케터들은 타깃 고객과의 연결을 생각하며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몰려듭니다. 다만 소셜미디어에는 이미 너무도 많은 콘텐츠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명확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이 없다면 잠재 고객들의 주목을 사로잡기는 어렵습니다. 최신 소셜미디어 트렌드를 유지하는 것은 이러한 마케팅 전략에 힘을 더하고 소셜미디어 공간에서의 브랜드를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점점 거대해지는 틱톡(TikTok Will Become Huge)
인스타그램이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틱톡의 순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짧은 포맷의 영상 콘텐츠가 더욱 인기를 끌거라는 점을 고려하면 2022년에도 고려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플랫폼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지난 2년 동안, 틱톡은 광고와 비즈니스 프로필 같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툴을 선보였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단순히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춤을 뽐낼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닙니다. 전반적으로 브랜드들이 MZ 세대와의 연결을 위해 사용하게 되는 주요 플랫폼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2. 광고에서 더욱 인기가 높아지는 버티컬 소셜 네트워크(Smaller Networks Will Become Popular for Ads)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비단 틱톡 뿐만은 아닙니다. 스냅챗이나 핀터레스트와 같은 더 작은 규모의 버티컬 소셜미디어 플랫폼 통한 인기가 높습니다.
핀터레스트 비즈니스가 공유하는 데이터에 따르면 자사 플랫폼의 광고가 다른 소셜미디어에 비해 리테일 브랜드의 광고비 대비 최대 2배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스냅챗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만큼 마케팅에서 인기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스냅챗 광고 통계는 스냅챗은 스냅챗의 잠재적인 광고 시청자가 눈에 띄게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앞서 애플이 2021년 전체 페이스북 사용자의 많은 세그먼트들을 타깃팅하지 못하도록 밝힌 것을 생각해보면 브랜드들이 다른 플랫폼을 주목하기 시작하는 것은 주목해야 할 흐름입니다.
3. 계속 확장되는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Will Continue to Expand)
브랜드들은 제품을 팔기 위해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오랫동안 사용해왓습니다. 그러나 2022년에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 표준이 될 것입니다. 혁신적인 브랜드들에 의해서만 사용되는 시대는 갔습니다. 실제로 eMarketer에 따르면, 2025년까지 소셜 커머스 산업이 약 800억 달러의 가치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쇼핑가능한 포스팅에서 인스타그램 스토어에 이르기까지,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리테일 플랫폼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마케터들은 이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소셜커머스를 세일즈 전략에 반영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때, 가장 인기있는 항목만 해당하더라도 이 부분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 마케터들의 목표는 쾌적한 쇼핑 경험을 만들고 소셜미디어를 사용할 때 타깃 고객들에게 많은 클릭을 끌어와 웹사이트로 전환될 수 있게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4. 주요 마케팅 목표는 새로운 잠재 고객에 대한 도달(Reaching New Audiences Will Become a Primary Goal)
HubSpot의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대부분의 마케터들의 주요 소셜미디어 목표는 새로운 잠재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고객과의 관계를 증진시키며 고객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전에, 이러한 목표들은 더 많은 판매와 높은 제품 광고 노출에만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앞으로 브랜드들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분명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순수하게 광고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깊은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창구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5. 소셜미디어를 지배하는 영상 콘텐츠(Video Content Will Continue to Dominate)
영상 콘텐츠는 가장 매력적인 콘텐츠 포맷 중 하나로 남아있습니다. Cisco 연구에 따르면 2022년까지 모든 온라인 콘텐츠의 82%가 영상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이것은 소셜미디어 영역에서 높은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기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만약 현재 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있지 않다면 콘텐츠 전략에 반드시 영상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영상 콘텐츠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지배할 것이고 그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은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미래를 위해 명심해야 할 점은 긴 포맷의 콘텐츠는 더 이상 갈 길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스토리, 릴스, 틱톡의 성공 사례만 보더라도 이제 참여형의 숏폼 영상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라는 점은 명확합니다.
6. 소셜 오디오의 높아지는 인기(Social Audio Will Become More Popular)
비록 반짝 인기였지만 2021년 초는 클럽하우스의 인기가 단연 돋보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 6월에는 페이스북이 미국 시장에 한해 라이브 오디오룸과 팟캐스트를 공식적으로 출시했습니다.
여기에 많은 브랜드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Hootsuite의 2022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75%의 기업들이 2022년에는 음성 기반 콘텐츠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오디오 라이브 스트림을 진행하는 것이 업계 전문가로서 포지셔닝하는데 가장 인기 높은 전략이라는 설문 결과도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단계에서는, 특히 음성 기반의 콘텐츠가 저렴한 형태의 콘텐츠 마케팅은 아니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아직 이는 큰 대기업 위주로 퍼지고 있고 대다수의 중소 기업에까지 미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불과 음성 클립에 불과하더라도, 제대로된 음성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7.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페이드 미디어(Paid Advertising Will Become a Necessity)
Hootsuite의 2022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 이상이 오가닉 도달의 감소와 페이드 미디어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필요성을 가장 큰 과제로 뽑았습니다. Hootsuite의 데이터에 따르면 페이스북 게시물의 평균 오가닉 도달률이 불과 5%를 조금 넘는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페이드 미디어는 어쩔 수 없는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8. 주류가 되어가고 있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Will Become More Mainstream)
소셜미디어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과 같은 기술의 적용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이 많아짐에 따라 사용자들은 더 나은 경험을 요구할 것이며, 이러한 기술을 통해 좋은 사용자 경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VR의 도입은 아직 초기 단계일 수 있지만 AR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편입니다. 증강 현실 필터는 현재 인스타그램과 스냅챗과 같은 주요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는 시각적인 콘텐츠들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도입되었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디지털 요소를 더하고 사물들이 실제로 보이는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현실을 향상시킵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이 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활용 사례를 발견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이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은 수많은 사진 필터에 증강현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굴에 메이크업을 하거나 선글라스와 토끼귀 같은 귀여운 엑세서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필터들을 이미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위한 증강현실 활용의 한 예시일 뿐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의 AR 적용은 단순히 재미있는 게시물과 스토리를 게시하기 위한 사진 필터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브랜드는 또한 증강현실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서 AR을 사용하여 제품을 미리 사용해보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The Drum에 따르면, AR은 클릭율을 최대 33%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브랜드를 위한 많은 잠재적인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AR 기능 추가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에 의해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이 기술은 확실히 앞으로 몇 년안에 급격하게 성장할 것입니다.
9.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속적인 성장(Influencer Marketing Will Continue to Soar)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는 아니지만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현재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엄청난 돈을 받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두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들의 숫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고,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 역시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자하는 것이 어떤 경우에는 검색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하는 것보다 비용효율적일 때도 많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는 단순히 신규 잠재 고객들을 창출하는 것을 넘어서서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큰 인기를 끌게 된 가장 큰 2가지 이유이며, 2022년에도 더욱 중요해지고 성장할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보통 1~2명의 대형 인플루언서와만 협력하는 것이 아니라, 팔로워나 구독자는 작지만 관련성이 높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전체 네트워크와도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인플루언서는 참여율도 높고 비용도 훨씬 저렴합니다. 앞으로 점점 더 많은 마케터들이 이러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전략을 사용하고 한 명의 대형 셀럽 대신에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작업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관건은 어떤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와 가장 적합한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10. 고객 서비스를 위한 소셜미디어 사용 증가(Increase in the Use of Social Media for Customer Service)
소셜미디어는 전통적으로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 접속하고 사진과 영상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공간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소셜미디어는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리테일 플랫폼, 제품 발견 플랫폼이 되었고 이제는 고객 서비스 채널까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소셜미디어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랜드들이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많은 고객들에게 그들에게 다가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 순간부터 이러한 변화는 서서히 일어났습니다. 이는 다른 채널에 대한 반응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수도 있고, 단지 브랜드에 더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들이 이러한 메시지에 반응하기 시작했고 그 고객들을 적합한 채널로 인도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몇 년전으로 돌아가서, 이러한 인터렉션의 수가 점점 더 많아진다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고객들이 질문이나 불만을 자신의 소셜미디어나 브랜드의 반응에 올리는 경우가 이제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는 일은 아닙니다. 이제는 브랜드들이 하나의 고객 서비스 채널이라고 인지할만큼 중요해졌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23년까지 전체 고객 서비스 대응의 63%가 이러한 디지털 채널을 통해 처리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 앞에서 고객들의 문의를 잘 처리하지 못한다면 큰 파장이 뒤따르는 만큼 가장 중요한 고객 서비스 채널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들이 이러한 고객들을 잘 다루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소셜미디어 채널을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일반적인 FAQ를 위한 가이드를 만들고 챗봇 기술에 투자하여 반응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화(Personalization Will Be Paramount)
개인화는 최근 몇 년동안 지속되고 있는 세계적인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 영역에서의 개인화만큼은 가장 최근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브랜드가 다른 소비자층을 위해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정확히 개인화할 수는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건 맞습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 광고 만큼은 원하는데로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마케터들이 개인화 트렌드를 활용하고 있는 주요 부문은 바로 소셜미디어 광고입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마케터들을 위한 고급 타깃팅 및 맞춤 옵션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적합한 시간에 적합한 타깃 고객에게 적합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는 이제 이러한 소셜미디어 플랫폼도 개별 고객들이 좋아하는 제품의 종류까지 파악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이는 다른 브랜드의 비슷한 제품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인스타그램에서 아무 광고라도 확인해 본다면 불과 몇 분안에 자신의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비슷한 유형의 제품 광고를 계속 보게 될 것입니다. 더 많은 광고를 클릭하면 클릭할수록 이는 잠재 고객들의 온라인 행동과 선호하는 제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다음에는 모든 인스타그램 광고가 온전히 그 사람의 관심과 취향에 따라 개인화될 것입니다.
12. 여전한 UGC의 인기(User-generated Content Will Continue to Be Popular)
UGC(User-generated Content)를 활용하는 브랜드는 새로운 트렌드는 아니지만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달라지는 것은 UGC를 활용하는 마케터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 뿐입니다.
Daniel Wellington와 같은 일부 브랜드는 잠재 고객들이 콘텐츠를 만들게 하면서 브랜드 페이지에 이러한 UGC를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위해 해당 UGC를 소셜미디어에 올릴 때 브랜드를 태그하도록 합니다. Olay나 Dove 같은 브랜드들은 사람들이 캠페인 참여를 위해 UGC를 제출하도록 장려하는 관련 UGC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irbnb와 같은 브랜드는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UGC에 전적으로 의존하기도 합니다.
UGC를 어떻게 활용하기를 원하든 콘텐츠 믹스에서 UGC를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이나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UGC는 심지어 무료이며 브랜드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보다 훨씬 더 높은 신뢰감을 제공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프로필에 활용할 UGC를 테스트해본적이 없다면 이제 이 콘텐츠를 사용해야 할 때입니다.
13. 로컬 타깃팅의 활용 확산(Local Targeting Will Become More Prevalent)
로컬 SEO가 좀 더 오가닉 트래픽을 얻고자 하는 로컬 브랜드들을 위한 것이라면 로컬 타깃팅은 소셜미디어를 위한 것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은 특정 지리적인 위치에 있는 잠재 고객들을 타깃팅하기 위해 위치 기반 타깃팅을 사용합니다.
브랜드가 현지의 잠재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한 가지 흔한 방법은 그들의 포스팅과 스토리에 위치 태그를 붙이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콘텐츠에 위치 태그를 추가하면 로컬 잠재 고객들이 자동으로 모입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플랫폼은 가까운 장소나 특정 위치에서 게시물을 검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콘텐츠에 위치를 추가하면 해당 검색 결과에 해당 위치가 표시되므로 해당 지역에 있는 고객들이 해당 브랜드와 콘텐츠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로컬 타깃팅은 특히 광고가 집행되는 포스팅이나 트윗에 효과적이며 이러한 플랫폼은 적절한 사용자를 타깃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게시물 홍보하기’ 옵션을 사용할 경우 타깃팅하고 싶은 위치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해당 위치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게시물을 홍보할 것입니다.
또한 브랜드는 로컬 컨퍼런스나 브랜드 행사와 같은 오프라인 행사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로컬 타깃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광고에 위치 필터를 사용하여 관련 위치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하는 위치 기반 타깃팅에는 많은 장점이 있으며, 이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만 알면 됩니다.
14. 더 많은 브랜드들이 소셜 리스닝 통합(More Brands Will Incorporate Social Listening )
수많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소셜미디어 공간은 기업이 소셜 전략을 세우는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위한 금광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소셜 리스닝 툴이 출시되면서 누구나 이러한 인사이트에 쉽게 엑세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셜 대화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을 고려했을 때, 소셜 리스닝은 모든 마케터의 전략에 적용되었습니다. Hootsuite의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의 대다수가 지난 1년간 소셜 리스닝이 기업의 가치를 높였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랜드와 마케터들이 다양한 곳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캠페인의 영향을 측정하는 것에서부터 사람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까지, 소셜 리스닝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소셜 리스닝을 대부분의 마케터들에게 있어서 소셜미디어 전략의 필수 요소로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리스닝 툴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멘션, 브랜드 해시태그, 그리고 브랜드와 해당 업계에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와 해시태그들을 설정하여 소셜 리스닝을 시작하세요.
15. 계속되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의 인기(Instagram and Twitter Will Remain Popular)
틱톡과 핀터레스트, 스냅챗과 같은 버티컬 소셜미디어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의 인기는 2022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HubSpot의 연구에 따르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은 특히 B2B 비즈니스에도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전체 B2B 비즈니스 응답자의 70%가 트위터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답변하였고 B2B 비즈니스의 63%는 인스타그램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B2B 브랜드 중 페이스북 투자를 늘릴 것이라는 답변은 49%에 그쳤습니다.
16.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대응, 핵심은 포용성(Inclusivity Will Be Key)
지난 2년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연코 가장 뜨거운 화두였습니다. 2022년에도 많은 브랜드들은 포용성에 대한 의지를 지속적으로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는 어떤 사회적 이슈가 그들의 타깃 고객들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큰 영향을 주는지 파악해서 이를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한 브랜드에 대한 기준을 높게 설정하였고 일회성의 제스처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17. 계속 증가하는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Social Media Communities Will Continue to Increase)
이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계속 중요하고 예전보다 더 인기를 얻고 있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는 기본적으로 브랜드가 고객에게 네트워킹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소셜 그룹입니다. 이들은 보통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그들의 공통된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참여할 수 있는 사적인 그룹들입니다.
페이스북 그룹은 이러한 소셜 커뮤니티의 좋은 예시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이러한 그룹을 활용하여 기존 고객들과 잠재 고객들을 모두 한 자리에 모으고 그들과 의미있는 방식으로 참여시키게 합니다. 그룹 구성원들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그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도전 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또한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신제품을 출시하고 고객 의견을 구하고 귀중한 고객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때 참여형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명심해 2022년 온라인 커뮤니티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
위에서 언급한 트렌드들은 2022년 이후 소셜미디어 지형을 이끌 트렌드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다만 이러한 트렌드를 잘 활용하면 경쟁사보다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부분은 틱톡과 숏폼 영상 콘텐츠의 부상입니다.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도 여전히 계속 중요하겠지만 2022년에는 사용자는 작지만 특정 영역에 포커스된 버티컬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셜 커머스는 e커머스 비즈니스라면 필수입니다.
결국 소셜미디어는 역동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공간이라는 점을 잊지마세요. 이전에 효과가 있던 것들이 지금도 동일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는 장담하지 마세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움직이고 전반적인 소셜미디어 이니셔티브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