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트위터 게임 언급량, 2017년보다 10배 껑충”
트위터, 2021 게임 트윗량 및 키워드 순위 공개...한국, 게임 트윗량 3위
■ 2021년 게임 관련 트윗 24억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기록 갱신
■ 2021 트위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1위는 ‘앙상블 스타즈!!’…e스포츠팀 1위는 T1
■ ‘2021 게임 관련 트윗 가장 많이 한 국가’ 순위서 한국이 3위
▲사진 설명: 2021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TOP10
트위터가 2021년에 발생한 게임 관련 트윗을 분석해 ‘2021 게임 키워드 TOP10’을 발표했다. 트위터에서는 게임 개발자와 미디어, 인플루언서, e스포츠 팀 및 리그, 선수 등이 활발히 소통하며 지난 1년간 24억 건 이상의 게임 관련 트윗이 발생했다. 2020년에 기록한 약 20억 건 보다 14% 증가한 수치다.
‘2021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1위에는 해피 엘리먼츠의 모바일 아이돌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앙상블 스타즈!!(Ensemble Stars, @enstars2_KR)’가 올랐다. 앙상블 스타즈!!는 트위터 공식 계정에서 게임 속 유닛의 뮤직비디오 시리즈를 공개하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열고 광고 캠페인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등 이용자들과 활발하게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2위는 액토즈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PC MMORPG ‘파이널 판타지(Final Fantasy, @FinalFantasy)’였으며, 2021년 상반기 집계에서 4위를 차지했던 닌텐도의 ‘동물의 숲(Animal Crossing, @animalcrossing)’은 이번 발표에서 3위로 집계됐다.
트위터 이용자와 친밀히 소통하고 팬덤을 형성하며 ‘트위터 브랜드 어워즈 2021’에서 ‘버즈’ 부문을 수상한 데브시스터즈의 인기 모바일 게임 ‘쿠키런: 킹덤(@CRKingdomKR)’은 4위를 차지했다. 액션 RPG ‘원신(@genshinimpactkr)’이 5위, 상반기 집계에서 10위로 확인된 리듬액션 게임 ‘프로젝트 세카이(@sekaiproject)’는 6위로 올라섰다. RPG ‘페이트/그랜드 오더(@FateGO_KR)’, 액션 RPG ‘엘소드(@ELSWORD_KOG)’, FPS 게임 ‘오버워치(@OverwatchKR)’, 온라인게임 ‘마비노기(@Nexon_Mabinogi)’가 그 뒤를 이었다.
▲사진 설명: 2021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e스포츠 팀 TOP10
트위터를 통해 글로벌 팬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국내 e스포츠팀 순위도 공개됐다. ‘2021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e스포츠팀’ 1위는 SK 텔레콤의 e스포츠팀 ‘T1(@T1)’이 차지했다. 페이커 (이상혁 , @faker)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T1은 국내 e스포츠팀 중 유일하게 ‘2021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e스포츠팀’ 9위에 이름을 올리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이어 지난해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를 제패한 ‘담원 기아(@DWGKIA)’와 2022 LCK 스프링 시즌의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히는 ‘젠지 이스포츠(@GenG_KR)’가 각각 2위와 3위로 집계됐다. ‘한화생명e스포츠(@HLEofficial)’, 서울 다이너스티(@SeoulDynasty)’, ‘광동 프릭스 (@KDF_LoL)’, ‘샌드박스 게이밍 (@LiivSANDBOX)’, ‘DRX (@DRXGlobal)’, ‘농심 레드포스 (@NS_RedForce)’, ‘KT 롤스터(@KTRolster_tw)’등도 TOP10으로 확인됐다. 2022 LoL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시즌은 1월 12일 개막해 3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사진 설명: 2021 게임 관련 트윗을 가장 많이 한 국가 TOP10
이번 발표에는 글로벌 순위도 함께 공개됐다. 한국은 ‘2021 게임 관련 트윗을 가장 많이 한 국가’ 순위에서 3위를 차지했다. 일본이 1위, 미국이 2위로 확인됐으며 태국과 브라질, 필리핀, 인도네시아 영국, 프랑스, 인도가 그 뒤를 이었다.
트위터 글로벌 K팝 & K콘텐츠 파트너십 총괄 김연정 상무는 “2021년 한 해 동안 발생한 게임 관련 트윗량은 24억 건으로 2017년과 비교하면 10배 이상 증가했다”며 “관심사를 기반으로 실시간 정보가 오가는 트위터는 게임 팬들에게 전 세계의 최신 게임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코로나19로 무산됐던 게임쇼들도 2022년에는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모두 진행될 예정인 만큼 트위터 내 게임 관련 대화량의 증가폭도 급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트위터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이벤트’,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e스포츠 리그’,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e스포츠 선수’,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순위도 함께 공개했다. 자세한 내용은 트위터 공식 블로그(https://blog.twitter.com/ko_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