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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팬'이 된 브랜드 사례 3가지

채널톡

2022.01.27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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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처음 인지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팬으로 만든다면 반복 구매도 늘고 바이럴 광고 효과도 증가될 거예요. 오늘은 경쟁자들과 다른 전략을 실행해 일반 고객을 팬으로 만든 브랜드 사례를 준비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의 답을 '고객'에게서 찾는 다양한 케이스를 살펴보세요!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이유]

 

커뮤니티를 운영하거나, 행사를 주최하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제품을 만드는 등 왜 많은 브랜드들은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유대관계를 맺으려는 걸까요? 고객이 손님이 아닌 팬이 되었을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효과들이 있어요.

 

• 고객 한 분 한 분이 브랜드를 알리는 광고 효과를 일으킵니다.

• 첫 구매 이후 지속적인 구매가 발생해요.

•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고객들과 함께 실현할 수 있어요.

 

 

 

["이렇게 팬을 만들었어요!" 브랜드 사례 3가지]

 

CASE 1) 보더들의 놀이터 - 반스 '스케이트 파크'

 

🛹 스케이트 파크란?

 

• 1966년에 시작해 지금까지 스트리트 컬처를 대표하는 브랜드 '반스'.

• 반스가 다른 브랜드와 다른 점은 제품에만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스케이트 보더들과 유대관계를 맺고 꾸준하게 지원한다는 점이에요.

• 현재까지 미국, 스웨덴, 영국 등 전 세계적으로 스케이트 파크를 개설해 무료 강습과 행사를 열고 있어요.

 

💡 레슨 포인트

 

• 브랜드 행보(스케이트 파크 건립)가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보더들의 활발한 교류와 활동)와 맞을 때 고객의 지갑이 열리고 더 나아가 팬이 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스케이트 파크를 개설하고 소식을 알리는 반스

 

 

 

CASE 2) 고객의 의견을 반영합니다 - 모베럴웍스 'MoTV'

 

🧑‍🎤 모쨍이들과 소통

 

• 회의하고, 창업자가 고민하며, 회식을 즐기는 장면까지 모베럴웍스는 회사에서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Mo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 고객들과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모쨍이'라는 구독자 애칭을 붙였어요!

• 제품 출시 전 모쨍이들의 투표나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인, 네이밍에 의견을 반영하기도 했어요.

 

💡 레슨 포인트

 

• 고객은 제품 제작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어요.

• 제품 제작에 고객의 의견이 반영되었을 때, 고객들이 구매할 확률이 커지겠죠.

 


 

모베럴웍스가 구독자(모쨍이)의 의견을 제품에 반영하는 방법

 


 

신제품 기획 회의를 공개하는 MoTV 콘텐츠

 

 

 

CASE 3) 대신 물어봐드려요 - 바른 생각의 '알성달성'

 

🤔 성에 관한 물음표를 느낌표로!

 

• 바른 생각은 성에 대한 건강한 지식과 고민 상담을 하는 유튜브 채널 '알성달성'을 운영하고 있어요.

• 고객 한 분 한 분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성 지식을 건강하게 전달하는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 레슨 포인트

 

• 고객 마음을 터칭할 수 있는 성 지식 콘텐츠를 만들어 16만 이상 구독자의 마음을 얻고 있어요!

• 구독자 16만명을 돌파한 알성달성 채널! 브랜드 제품을 홍보하기 보단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집중했어요.

 


 

실제 고객이 출연하는 '알성달성 채널' 콘텐츠와 댓글 반응

 

 

 

연매출 130억 브랜드 바른생각! 박경진 대표의 브랜드 전략 인터뷰

 

 

위 사례들은 브랜드가 호소하고 싶은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하기보단, 고객이 누리고 싶어 하는 가치에 집중하고 이를 제공하고 있어요. 결국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브랜드가 되려면 고객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겠죠? 브랜드 성장에 대한 해답은 고객으로부터 찾아보세요. 😉

 

  • #충성고객
  •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