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을 위한 5가지 업그레이드 방법
(참조 자료: Upgrade Your Facebook Marketing Strategy for 2022)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고 싶으신가요? 플랫폼이 제공하는 모든 장점을 활용하고 계십니까?
본 글에서는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을 업그레이드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 업그레이드를 위한 5가지 방법
1. 숏폼 콘텐츠 포함하기
페이스북 릴스(Facebook Reels)을 위한 숏폼 영상 만들기
페이스북은 2021년 9월, 인스타그램의 기능인 릴스를 차용하여 가져왔습니다. 이 숏폼 영상들은 1년 전에 인스타그램에 출시되었을 때, 큰 반향을 일으켰기 때문에 페이스북에도 화제를 다시 일으키기 시작한 것은 놀랄 일은 아닙니다.
페이스북 릴스는 30초까지 영상 길이가 지원되며 영상, 음성,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혼합하여 포함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와 비슷하게, 그들은 페이스북 피드의 맨 위에 있는 자신의 전용 패널에 표시되고 뉴스피드와 통합되며 심지어 페이스북 그룹에도 나타납니다.
릴스는 스토리의 연결 기능은 없지만 콘텐츠 발견을 돕고, 참여 유저 수를 늘리며,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이상적입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인스타그램에서의 릴스 공유, 릴스 광고, 릴스의 수익화 등을 테스트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들의 관심이 높은 기능이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에 맞는 페이스북 릴스를 만들려면 모바일 앱을 열고 페이지로 이동하세요. 화면 하단의 릴스 버튼을 클릭하고 최대 30초의 영상을 만듭니다. 페이지에 게시하기 전에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사용하여 음악을 추가하거나 특수 효과를 삽입하거나 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스토리 작성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의 기능인 스토리를 직접 올려보셨나요? 페이스북 스토리는 24시간 동안만 존재하지만, 유저 참여도를 높이고, 도달을 증가시키고, 보다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마케터들이 찾는 솔루션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스토리를 예약하는 것은 항상 까다로웠고 바쁜 소셜미디어 마케터들에게 페이스북 스토리를 만들고 게시하는 것은 더욱 더 어려웠습니다. 일부 서드파티 앱들은 브랜드들이 스토리를 보다 쉽게 기획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지만 자동으로 게시되도록 일정을 예약하는 것은 옵션에 없습니다.
적어도 페이스북이 2021년 중반, 비즈니스 슈트(Business Suite)를 통해 스토리 예약을 허용하기 전에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하루 전에 미리 계획하면서 스토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비즈니스 슈트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스토리를 만들고 예약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앱을 열고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파란색의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 새로운 콘텐츠를 만듭니다. 팝업 메뉴에서 ‘스토리(Story)’를 선택하면 갤러리에서 새로 만든 영상 또는 기존 콘텐츠로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텍스트, 그래픽 또는 대화형 스티커를 추가하여 스토리를 더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팔로워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제품을 구매하거나, 무료 사은품을 받기 위해 링크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끝나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흰색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혹은 둘 다에 게시할 것인지 선택하세요. 그런 다음 나중에 예약 옵션을 누르고 시간을 설정합니다.
스토리를 라이브하고 나서 따로 시간을 내서 스토리의 성과를 분석하세요. 팔로워가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시간대를 확인하고 게시하세요.
2. 서드파티 콘텐츠와의 통합
페이스북에서 UGC를 찾고 공유하기
UGC를 고려할 때 페이스북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소셜미디어 채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대신,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과 같은 해시태그 중심의 채널들은 UGC 기능으로 훨씬 더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사실상 모든 비즈니스의 2022년 소셜미디어 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UGC를 찾고 공유하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소셜미디어 포스팅 일정에 UGC를 통합하면 높은 반응을 끌어오는 정품 콘텐츠를 공유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함과 동시에 콘텐츠 제작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박스에 잠재적이고 승인된 UGC를 위한 라벨을 만드세요. 공유하고 싶은 고객 콘텐츠가 포함된 리뷰나 멘션에 잠재적인 UGC 레이블을 추가합니다.
원본 콘텐츠 제작자에게 연락하여 사진 또는 영상을 공유해도 되는지에 대한 허락을 받으세요. 만약 콘텐츠 사용 허락을 받았다면 잠재적인 라벨을 승인된 라벨로 교체하세요.
페이스북에서 원본 게시물이나 콘텐츠를 공유할 때 그들에게 완전한 신뢰감과 로열티를 주기 위해, 콘텐츠 캡션에 해당 크리에이터의 이름을 언급하세요.
인플루언서 파트너십 관리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은 2022년의 마케팅에서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페이스북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간소화해주는 기본 툴인 Brand Collabors Manager가 있습니다. 개별 프로젝트에 적합한 크리에이터를 찾는 것부터 그 관계를 정확히 공개하는 것까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Brand Collabs Manager에 엑세스하려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페이지의 수익화 도구로 이동하세요. 그곳에서 함께 협업할 인플루언서를 찾고, 그들의 팔로워가 비즈니스의 타깃팅과 동일한지 확인하고, 파트너를 승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 보고서를 요청할 필요 없이 이러한 인플루언서 협업의 프로젝트 개요와 분석 결과를 보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스북이 이 도구에 대한 상당한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다는 사실은 염두해두세요. 페이스북에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2021년 10월에 인스타그램이 새로 발표한 파트너십 기능을 주목하세요. 페이스북도 향후 동일한 방식을 택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파트너십을 위한 DM 폴더와 비즈니스를 위한 파인더 도구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이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모두의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온 플랫폼(On-Platform) 커뮤니티에 투자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오가닉 도달과 참여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면, 릴스와 스토리를 만드는 것은 이러한 수치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페이지에 더 많은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이 모든 비즈니스에게 적합한 솔루션은 아닙니다.
대신, 페이스북 그룹은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더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고 있는 브랜드들에게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룹과 페이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페이지는 비즈니스를 홍보하는데 이상적인 반면, 그룹은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게 합니다.
물론 둘 다 운영할 수 있지만 어떻게 구분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비즈니스가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의 업로드를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지만, 그룹은 그룹 구성원의 게시물 업로드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됩니다.
재미난 질문을 던지거나 주간 단위로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그룹이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또한 구성원들을 초대하여 게시물을 만들고 토론을 시작하여 그룹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룹을 최대한 돋보이게 만들고 싶다면 해당 그룹을 페이지에 연결하세요. 비즈니스 매니저에서 페이지 설정에 들어가세요. 템플릿 및 탭을 선택하고 그룹 탭을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새 탭을 클릭하고 기존 그룹을 연결하거나 새 그룹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elemntor 페이스북 페이지는 그룹 탭에 브랜드의 공식 Elementor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이 그룹은 고객들이 브랜드의 웹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질문을 하거나, 팁을 공유하거나, 심지어 관련 전문가를 채용하기 위한 공간으로서 브랜드 페이지를 보조하고 있습니다.
그룹을 어떻게 구성하든, 사용 가능한 모든 도구를 사용하고 새로운 도구를 주시하세요. 2021년 11월, 페이스북은 관리자가 그룹과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커뮤니티 채팅, 모금 행사, 상점 등을 포함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4. 페이스북을 통한 수익 증대
페이스북 라이브로 유료 온라인 이벤트 개최하기
도달 범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찾고 계신가요? 페이스북 라이브가 계속 힘을 얻고 있는 것은 라이브 영상만이 줄 수 있는 실시간 소통 및 진정성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라이브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Socialinsider의 연구에 따르면 라이브 영상의 참여율이 기존 녹화 영상의 참여율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이벤트 또는 서드파티 웨비나 툴을 활용한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을 익혔다면, 페이스북의 최신 수익 창출 옵션을 활용해보세요. 페이스북은 이제 크리에이터들이 유료 온라인 이벤트를 주최할 수 있도록 하여, 열심히 만든 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수익화 신청과 결제 계좌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이 완료되면 유료 온라인 이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매니저 혹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파란색상의 유료 온라인 이벤트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벤트 이름과 세부 내용을 입력하고 날짜와 티켓 가격을 설정하세요. 또한 얼리버드 할인 혜택도 제공하여 참석자들에게 혜택을 주거나 보다 소수의 VIP만을 위한 이벤트로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나 외부 링크를 활용하여 행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2022년까지 이 유료 온라인 이벤트에 대해 수수료를 징수할 계획은 없습니다. 다시 말해, 여기서 판매된 티켓 수익은 모두 100%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이 툴을 테스트해야 할 이유가 더욱 큽니다. 2023년부터 페이스북이 다른 플랫폼과 경쟁할 수 있는 비율로 수수료를 징수할 것이라고 발표함에 따라, 향후에는 정책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상점(Facebook Shop)을 통한 제품 판매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e커머스와 페이스북을 통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이 소셜미디어 채널은 Shopify, BigCommerce, WooCommerce와 같은 e커머스 플랫폼을 지원하므로 온라인 상점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e커머스 사이트가 없더라도 페이스북 상점을 설치하고 자신의 페이지를 통해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2022년 6월까지 표준 판매 수수료를 면제하고 구독료를 부과할 계획이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플랫폼비는 당분간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페이스북 상점을 설정하려면 페이스북 커머스 매니저(Facebook Commerce Manager)로 이동하여 결제 방법을 선택하세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과의 마찰이 적은 결제 방법은 물론 메신저, 왓츠앱, 서드파티 사이트를 통해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제품 카탈로그를 추가하고 웹사이트를 링크하고 배송 및 반품 정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상점이 활성화되면 추가 노출을 위해 페이지에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콘텐츠를 게시하면서 고객이 원활하게 검색하고 결제할 수 있도록 제품에 태그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만약 페이스북이 모든 페이지에 라이브 쇼핑 기능을 광범위하게 적용한다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FranksRed는 페이스북 게시물에 쇼핑가능한 제품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고객들이 인터랙티브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브랜드의 페이스북 상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둘러보거나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5. 고객과의 1:1 메시지 기능 향상
소비자들을 위한 더 빠른 고객 서비스와 마케팅 채널을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들이 챗봇, 왓츠앱, 그리고 메신저들을 활용하 활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키려면 아래 3가지 옵션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자동 응답 설정
댓글로 대화를 시작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고객과의 인터렉션이 중요한 경우, FAQ 응대에서부터 결제 수락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페이스북 메신저용 도구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복적인 질문이 많다면, 메신저에서 키워드 기반 답변을 자동화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매니저에서 페이스북 인박스로 이동해서 자동 응답(Automated Responses) 탭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맞춤화된 자동 응답 메시지를 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해당 답변이 트리거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이에 대한 답변 메시지를 자세히 작성합니다. 메시지에 개인설정 또는 하이퍼링크된 버튼을 추가하여 자동 응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케터는 동일한 응답을 반복해서 입력하는 시간을 줄이고 더 높은 수준의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보다 쉽게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페이지에 대한 FAQ를 설정하세요. 다른 사람이 내 페이지를 클릭하여 메시지를 보내면 대화창에 모든 관련 질문이 표시됩니다. 그런 다음, 그 중 하나를 클릭하면 이에 대한 준비된 답변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Zatarains 페이스북 페이지는 오른쪽 상단의 패널과 메신저에서 브랜드의 FAQ를 제공합니다. 고객은 두 곳 중 하나를 눌러 질문을 하고 필요한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메신저 챗봇을 추가하기
페이스북 메신저로 기본적인 고객 서비스 업무를 자동화하면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출 수는 없습니다. 챗봇을 사용하면 자동화를 통해 훨씬 더 많은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 챗봇을 테스트해보지 않았다면, 이 기술이 최근 몇 년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했기 때문에 놓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Drift의 연구에 따르면, 전체 B2B 비즈니스 중 60%가 이미 이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좋은 소식은 페이스북이 브랜드 웹사이트에 메신저 챗봇을 쉽게 추가하는 것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매니저에서 페이스북 인박스를 열고 챗 플러그인(Chat Plugin) 탭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비즈니스 웹사이트 URL과 사이트 방문자들을 환영하는 웰컴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FAQ를 추가하여 대화를 시작하세요. 페이스북 메신저에 추가한 것과 동일한 질문을 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게시를 하고 웹사이트에서 설정을 완료하세요.
페이스북 페이지에 왓츠앱 메시지 통합하기
월간 20억명의 액티브 유저가 있는 왓츠앱은 페이스북 메신저의 13억명 사용자들을 쉽게 앞지릅니다. 이렇게 큰 사용자 층을 고려할 때 페이스북이 왓츠앱의 일부 기능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통합하기 시작한 것은 놀랄 일은 아닙니다.
왓츠앱 비즈니스 계정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연결하려면 비즈니스 매니저를 열고 페이지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왓츠앱 탭을 열고 비즈니스 계정과 연결된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연결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오가닉 콘텐츠를 통해 왓츠앱 메시지를 받고 싶다면, 비즈니스 매니저에서 페이지를 여세요. 왓츠앱 메시지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고 이 CTA를 페이스북 게시물에 추가 및 게시하세요. 이 기능이 라이브되면 팔로워들은 게시물 아래에 왓츠앱 메시징 기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접근 방식을 최적화하고 싶다면 위와 같은 페이스북 마케팅 트렌드가 2022년 계획을 도와줄 것입니다. 라이브 영상과 숏폼 영상에서 커뮤니티 구축과 수익 창출에 이르기까지 페이스북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최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