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톡의 매거진

마더케이, 자사몰의 핵심은 '고객 타겟팅'이죠

채널톡

2022.02.2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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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육아용품 대표 플랫폼 마더케이몰은 처음이라 서툰 엄마 아빠가 주요 고객이에요. 육아 시기별 적절한 정보와 필요한 상품을 소개해 구매로 이어지게 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에 육아 정보를 올려 약 3.5만 명의 팔로워를 기록했어요. 광고도 열심히 했죠. 하지만 홈페이지로 유입된 이들에게 타겟팅 메시지를 보내 구매전환, 회원가입, 구매객단가 높이기를 이뤄내진 못했어요. 이 고민을 채널톡 도입 3개월 만에 해결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를 마더케이몰 김우정 MD에게 들어봤어요.

 

 

마더케이몰이 도입 3개월 만에 성과를 만들어낸 3가지 핵심 기능

• 카페24, 아임웹 등 웹빌더사라면 무조건 고객정보 연동

• 회원가입 타겟팅

• 장바구니 타겟팅

 


 

 

 

 

고객정보 연동이 되니깐 정교한 타겟팅을 할 수 있어요 🔭

 

채널톡을 도입한 이유는 마더케이몰이 카페24를 빌더사로 쓰고 있는데 고객정보 연동 때문이었어요. 회원 이름, 전화번호 같이 기본적인 프로필 정보는 물론이고,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의 총 금액, 위시리스트에 담긴 상품 개수, 배송 진행까지 알 수 있으니깐 정보에 기반에 디테일한 타겟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요.

 

채널톡 도입 전에는 고객 정보를 엑셀로 일일이 정리하고 필터를 분류하고 메시지를 전송할 생각에 고객 정보를 알아도 활용이 쉽지 않았어요. 근데 채널톡은 따로 엑셀 정리할 필요 없이 다양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단골 고객에게 혜택을 주거나, 구매 객단가를 높이는데 효과적으로 타겟팅 캠페인을 할 수 있었어요.

 


 

 

 

잠재 고객이 장비빨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게 '콘텐츠 팝업'🍦

 

3개월 동안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과 관계형성을 잘 해, '회원가입율', '구매객단가'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았어요.

 

우선, 자사몰 운영을 맡으면서 가장 고민한 건 고객과 관계 형성이에요. 육아에 서툰 고객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해 신뢰를 주고 싶었어요. 저희는 육아 관련 꿀팁 콘텐츠를 많이 제작해요. 육아는 장비빨인데 잘 써야 체감 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각 제품을 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관련된 콘텐츠를 팝업 메시지로 내보내는 캠페인을 세팅했어요. 예를 들어 손톱깎이 상품 페이지에 유입되면 손톱 쉽게 깎는 방법 영상을 보냈어요. 고객에게 적절한 정보를 전달하는 게 신뢰를 쌓는데 큰 도움이 준다고 생각했어요.

 


 

👆네일케어 카테고리 페이지뷰 시 네일케어 관련 영상 팝업

 

 

 

광고로 유입된 타겟이 우리 고객이 되도록 '회원가입 캠페인'👥

 

회원가입율을 높이는 것도 모든 자사몰 담당자들의 숙제일거에요. 채널톡 도입 전 회원가입 전환율은 3%였는데 세팅 후 4.4%로 올랐어요. 광고로 유입된 이들에게 회원가입 타깃 메시지를 보내 회원가입율 높였어요. 또 가입 후 구매를 안한 신규고객을 타겟팅 해, 혜택 메시지를 보내서 첫 구매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했어요.

 

 


 

👆 회원가입 전환율 평균을 1.4%나 높인 캠페인

 

 

 

매출을 높여주는 장바구니 타겟팅💳

 

장바구니 타겟팅으로 지난 3개월간 평균 객단가 35%를 높였어요. 그동안 영업직으로만 커리어를 쌓아와서 마케팅 캠페인은 막막했어요. 마케팅 레시피가 첫 마케팅 캠페인 시도에 큰 도움이 됐어요. 처음 방문한 고객에게 가입하면 '혜택을 드립니다'라면서 가입 및 첫 구매 유도를 진행하거나, 장바구니 합산 금액이 5/10만 원에 도달하는 사람을 타겟으로 '지퍼백 하나 더 담아서 사은품 받아가세요'라는 문구로 객단가를 높였어요.

 


 

👆 첫구매 유도와 객단가 약 35% 높인 캠페인

 

 

 

마케팅이 재밌어지는 시간, 무료 체험 14일🧚‍♂️

 

온라인 쇼핑은 마케팅이 곧 세일즈잖아요. MD지만 매출을 높이기 위해선 이젠 피할 수 없는 시대니깐 채널톡을 도입해서 시도해보자는 마음이었는데, 가시적인 성과까지 얻게 될 줄 몰랐어요. 처음엔 채널톡 무료 체험 14일을 이후 도입을 결정하려 했어요. 근데 체험 기간 동안 채널톡보다 좋을 수 없겠구나 확신했어요. 카페24의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정교한 타겟팅 캠페인을 할 수 있고, 마케팅 레시피로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데다가, 모르는 게 있으면 랜선 사수처럼 바로 고민을 해결 해주는 CX팀이 있는 마케팅 툴은 채널톡이 유일해요.

 

 

마케팅이 곧 세일즈인 시대. 영업만 해오던 저에겐 자사몰 담당이 위기였는데 채널톡을 도입한게 한 수였어요. 채널톡으로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을 잘하게 됐어요. 핵심은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정확한 타겟팅 메시지를 보내는 것. 채널톡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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