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봄봄 ! 봄이 왔어요~ 유통업계는 벌써부터 이른 봄맞이에 나서며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중인데요.
특히나 2022년 새 학기 시작을 앞두고 있는 지금, Z세대를 겨냥한 '신학기 특수' 마케팅 열기로 많은 기업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다이티가 이러한 시점에 발맞추어 개강한 대학생들의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대학생 필수 앱 '에브리타임'을 다이티의 '앱 설치 리스트'를 통해 읽어보았습니다.
함께 살펴보시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 🔍
오늘 살펴볼 앱 에브리타임, 어떤 사람이 설치했을까?
*데이터: Dighty, 에브리타임 앱을 설치한 약 90만명 안드로이드 유저
국내 1위 대학생 서비스 앱 에브리타임은 전국 397개 캠퍼스의 재학생 커뮤니티로서 많은 대학생이 사용중인데요 !
대학생 앱인만큼 20대의 비중이 94.5%로 압도적으로 컸어요. 그리고 성별은 남성이 64%로 여성보다 조금 더 많았습니다.
(이러한 성별 분포는 이후 분석을 살필 때 유념할 필요가 있어요.)
대학생들이 특별히 사랑한 앱은 '이 앱' 입니다
*데이터: Dighty, 에브리타임 앱을 설치한 약 90만명 안드로이드 유저
대학생이 특별히 사랑한 앱은 요즘 핫한 앱,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배달 앱 설치자 수 1위인 '배달의 민족', 금융 앱 설치자 수 1위인 '토스', 택시 앱 설치자 수 1위인 '카카오T', 웹툰 앱 설치자 수 1위인 '네이버 웹툰' 등
각 분야에서 핫한 앱은 모두 대학생이 특별히 설치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이티는 두 가지 포인트가 눈에 띄었는데요.
하나는 게임 앱의 경우 특별히 대학생의 설치율이 높지 않았지만 게임을 하며 대화하는 앱인 디스코드는 대학생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것이고요. 다른 하나는 유일하게 같은 분야의 두개 앱이 대학생에게 높은 사랑을 받은 것입니다. 대표 아르바이트 앱 알바몬, 알바천국은 유일하게 같은 업종임에도 대학생에게 특별히 사랑받는 10개 앱에 뽑혔네요.
* 20대가 주로 사용하는 알바앱의 요즘 앱설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아르바이트 구직 중인 대학생에게 광고하고 싶다면?
SNS에서는 아직까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이 강세
*데이터: Dighty, 에브리타임 앱을 설치한 약 90만명 안드로이드 유저
대학생의 SNS로 가장 사용량이 많은 앱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이 1,2위를 차지했는데요. 아직까지는 SNS에 있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대체제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아직도 핫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잘하는 방법은 따로있다?
☞ 페이스북 광고 성과를 높이기 위한 3가지 방법 읽어보기
여기서 눈 여겨봐야 포인트는 밴드입니다.
기존 밴드는 5060세대의 사랑을 받는 앱으로 알려졌는데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원격 수업과 교회나 동아리의 비대면 모임이 늘어나며 함께 증가한 학급/모임 관리의 역할을 하게 된 밴드는 대학생에게도 전체 SNS 중 세 번째로 설치수가 많은 앱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흥행한 게임 앱 트렌드는 '스핀오프'
*데이터: Dighty, 에브리타임 앱을 설치한 약 90만명 안드로이드 유저
사실 게임앱의 전체 이용자 수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건 10대와 학부모인 40대, 그리고 결제를 진행하는 큰 손은 30대인데요.
하지만 게임 문화를 만들어가는 영향력이 큰 연령대는 단연 20대입니다.
20대는 게임을 자체로 소비하는 것을 넘어서 게임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도 하고, 게임을 관람하며 응원하는 문화를 만드는 등 다양한 게임 문화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게임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20대 대학생의 게임트렌드 중 눈에 띄는 건 스핀오프의 강세인데요. '작년 초 출시한 쿠키런: 킹덤, 재작년 5월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재작년 10월 출시한 리그오브레전드 : 와일드리프트' 이렇게 세 개의 앱은 2020년부터 나온 앱 중에 순위권에 들은 앱인데요. 모두 공통점은 PC나 모바일에 원작 게임이 있고, 스핀오프 형태로 나온 앱이라는 특징이 있죠.
이러한 스핀오프 형태 앱의 흥행 연속에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마비노기 모바일을 22년에 출시하고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크로니클,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이모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게임앱이 출시될 예정인 2022년, 과연 스핀오프의 강세는 이어질까요?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게 될까요?
* 게임을 즐겨하는 대학생에게 타겟 광고를 진행하고 싶다면?
대학생은 이제 기존 은행보다 인터넷 은행
*데이터: Dighty, 에브리타임 앱을 설치한 약 90만명 안드로이드 유저
대학생이 사용하는 금융앱 1~5위까지에는 모두 인터넷 전문은행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토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이렇게 3개의 인터넷 전문은행이 대학생의 마음을 꽉 사로잡았습니다. 이렇게 인터넷 전문은행이 대학생의 마음을 사로잡은데는 각기 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토스는 핀테크 플랫폼 최초로 작년 한국장학재단과 업무협약을 맺어 '숨은 장학금 찾기', '학자금 지원구간 예측' 서비스 등을 내놓아 대학생에게 어필했고요.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이라는 친숙한 앱과의 연계 강화, 그리고 '카카오 청년전세자금대출', '비상금대출' 등 대학생도 이용가능한 대출 상품을 내세우며 대학생에게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케이뱅크는 작년 국내 최대 규모 암호화폐거래소로 꼽히는 업비트와 제휴를 맺으며 '암호화폐 연결계좌'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투자를 진행하려는 많은 대학생의 앱 설치를 이끌어냈죠.
과연 인터넷 은행의 열풍은 2022년에도 계속 이어질까요?
* 2022년 금융에 트렌드를 살펴보고 싶다면?
* 인터넷은행 앱을 설치한 오디언스에게 광고하고 싶다면?
대학생의 설치가 많은 앱은 어떤 앱?
*데이터: Dighty, 에브리타임 앱을 설치한 약 90만명 안드로이드 유저
마지막으로 전체 앱에서 에브리타임 설치자가 가장 많이 설치한 앱 TOP 30을 가져왔어요.
어떤 앱을 대학생이 많은 관심을 갖는지 살펴보고 개강을 준비하는 대학생이 어떤 앱을 통해 생활하는 지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 우리 앱, 경쟁사 앱의 고객도 이렇게 다양하게 분석해보고 싶다면?
🙋 다이티와 데이터 활용 마케팅 첫 걸음을 걸어보고 싶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