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디자이너
흔히 브랜드 디자이너라 하면 로고 디자인, 편집 디자인, 전용 서체 개발,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심미성을 중요시하는 디자이너라고만 생각한다. 이는 시대를 반영하지 못한 잘못된 설명이다. 브랜드의 경험이 점점 고도화되면서 브랜드 디자이너의 역할도 고도화되고 있다. 그만큼 브랜드 디자이너의 역할은 단순하지 않다.
최초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디자인에 이어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디자인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겉에만 보이는 브랜드의 모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본질적인 업무까지 브랜드 디자이너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즉 브랜드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성장하기 위해 브랜드 디자이너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부터 브랜드 디자이너의 본질적인 역할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이 내용은 인하우스 브랜드 디자이너 관점에서 작성했으며, 예비∙현업 브랜드 디자이너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처럼 매력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건 중요하다.
그러나 인하우스 브랜드 디자이너의 역할은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전략까지 만들어야 한다. [사진 출처: Pent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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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포지션 확립하기
브랜드는 시장에서 많은 경쟁사를 만난다. 경쟁사가 많을수록 브랜드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쟁력이 점점 희미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사용자는 이름만 다르고 비슷한 서비스로 인식하기 쉽다. 그렇기에 브랜드는 시장에서 확실한 포지션을 확립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브랜드 포지션을 확립하면 경쟁이 심화되더라도 그 사이에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 또한 사용자에게 우리 브랜드의 핵심 경험의 가치에 대해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곧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
브랜드 포지션을 확립하기 위해 우선 우리 브랜드의 핵심 경험이 무엇인지 정의 내려야 한다. 우리 브랜드가 가진 가장 경쟁력 있는 서비스는 무엇이고 이것이 핵심 경험인지. 또한 브랜드가 내세우고 싶은 핵심 경험은 따로 있는지 그리고 사용자가 우리 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이유를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즉 우리 브랜드가 핵심 경험으로 사용자에게 내세우고 싶은 것을 정의하면 더 촘촘하게 타겟층을 설정할 수 있고, 브랜드 포지션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라인웍스는 '라인과 같은 사용성' '라인과 연결되는 유일한 비즈니스 채팅'이 사용자가 생각하는 핵심 경험이다.
1차로 브랜드의 핵심 경험을 정의했다면, 2차로 실제 사용자들이 생각하는 우리 브랜드는 어떤 이미지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장 분석이 필요하다. 즉 데이터를 통해 포지션 확립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시장 분석은 '라인웍스(네이버웍스)'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 시장을 경험하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조사한다. 사용자가 비즈니스 채팅을 도입하는 이유, 도입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비즈니스 채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파악한다.
- 경쟁사 대비 우리 브랜드의 인지도를 조사한다. 비즈니스 채팅 서비스 중 라인웍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알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서비스로 알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 사용자가 느끼는 라인웍스의 긍정적∙부정적 이미지를 조사한다. 즉 사용 만족도 조사를 통해 라인웍스 서비스에 강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한다.
- 그 외에 다른 결과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면 분석에 참고하자.
시장 분석(데이터)은 브랜드 포지션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위 내용과 같이 시장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들로 사용자들이 생각하는 우리 브랜드의 핵심 경험이 무엇인지 경쟁사 대비 어떤 포지션을 갖고 있는지 등 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브랜드가 내세우는 핵심 경험과 사용자가 생각하는 핵심 경험이 일치하는지 혹은 다른지를 확인해, 보다 정밀하게 핵심 경험을 살펴보고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핵심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 포지션을 확립한다. 브랜드 포지션이 확립되면 전략적인 마케팅을 설계할 수 있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메시지를 개발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핵심 경험 자체가 고도화되어야 메시지와 마케팅이 힘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핵심 경험 자체의 사용 만족도(서비스 만족도)와 브랜드 포지션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사용자∙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면,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브랜드 포지션이 확립된다.
즉 브랜드의 핵심 경험을 사용자에게 알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포지션을 확립하는 것이 브랜드 디자이너의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