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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병원 광고 효과를 알아보려면? (ROAS편)

메디하이

2022.04.2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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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우리 병원 광고 효과가 좋은지 나쁜지 알아보려면 무엇을 확인하면 좋을까요?

경쟁 병원이 늘어가면서 병원의 마케팅 비용도 증가하고 있는데 과연 내가 마케팅 비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ROAS 분석으로 우리 병원 광고 효과를 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ROAS란 ?

 

ROAS는 Return on Ad Spend 즉, 광고비 대비 매출액을 말합니다. 광고비를 지출하여 얼마나 수익을 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는 앞으로 광고비 예산을 유지할 것인지, 증가 또는 감소 시킬 것 인지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를 1000만원을 투자하여 신환 100명이 유입되었고 3000만원의 이익을 냈을 경우

ROAS를 분석하면 3000만원 / 1000만원 x 100% = 300% 입니다.

 

이 광고를 통해 유입된 신환 1명에게 사용된 광고비(내원단가)는 1000만원/100명=10만원 입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으로 유입된 신환 1명당 사용되는 광고비의 적정 수준을 책정하고, ROAS에 맞춰 매출단가를 정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개선한다면 성공한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

 

 

 

ROAS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첫째, ROAS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총 광고지출비와 각 매체별 광고비 알아두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ROAS는 마케팅 총광고비 대비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신환의 발생 매출액을 분석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매체별 월별, 연간 광고지출비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둘째, 신환의 유입 경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신환이 어떠한 광고를 보고 유입이 되었는지 파악하여 그 환자 1인을 유입하기 위해 지출된 광고비가 얼마나 나왔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유입된 환자를 추적하여 신환의 매출액을 확인하여 광고로 유입된 환자의 정확한 1인당 광고비와 매출액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최소 1~2년 최대 3년의 데이터 수집을 해야 합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연간, 월간 ROAS 분석하면 앞으로의 월간 매출 추이변화가 예상 가능합니다. 월별 예상 매출을 토대로 효율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성수기 / 비성수기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ROAS의 활용법은 ?

 

 

 

 

갑자기 매출이 떨어진다면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ROAS 분석을 통해 KPI 핵심 성과지표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 CRM 데이터만으로 주먹구구식으로 병원 경영을 하다보면 병원 매출이 떨어져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어 즉각적인 대처가 어렵습니다.

 

지난 약 3년간의 과거 ROAS 분석을 통해 올해의 연간, 월 간 ROAS의 목표를 세우고 세부 매체 연간 KPI, 월 간 KPI를 정해보세요.

그 후에 KPI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 TO-DO LIST 를 정하고 이를 목표로 일을 한다면 실시간으로 광고 매체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매출이 떨어졌을 때 즉각적인 대처를 할 수 있고 광고 뿐만이 아니라 상담 실장의 상담 성공률과 부족한 부분을 한번에 찾아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병원마케팅의 성공, ‘경쟁병원에서 하니까 우리도 한다!’ 라며 무작정 따라하지 마세요.  ROAS 분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광고 매체를 찾아 최적화 된 마케팅으로 매출 성장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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