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2022.04.27 07:00
904
0
0

의료 마케팅이란?

 

의료 마케팅은 의료 브랜드의 핵심인 ‘병원’의 성공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여기서 의료 브랜드란, 의료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기까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험을 말하며

이 모든 경험을 포괄하는 곳이 바로 병원입니다.

의료 브랜드의 예시로 의료 서비스 제공 공간, 해당 공간에서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 의료 서비스를 하는 의사,

의료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코디네이터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의료 마케팅, 선택이 아닌 필수!

 

 

 

병원 방문의 주 목적은 ‘치료’이지만 외모나 불편함 개선 등의 다양한 이유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우리의 일상에 병원이 필수조건이 되면서 병원의 수가 굉장히 많아졌고, 경쟁률 또한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가만히 앉아서 오는 환자만을 응대하는 시대는 끝이 났습니다.

무수히 많은 병원 사이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 의료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은 달라지지만 목표가 무엇이든 항상 유념해야 할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이미 여러분이 잘 알고 있어 진부한 이야기로 들릴 수 있지만 때론 진부함 속에서 해답을 얻을 수 있으니

리마인드 해보겠습니다 :)

 

 

#1. 전략은 명확하게!

목표와 전략을 여러 가지로 혹은 복잡하게 세우면 마케팅 목적의 정체성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수단별로 정확한 목표를 도출하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주요 쟁점에 집중!

우선순위를 정하여 집중하면 빠르고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직력과 자원을 분배해 보세요.

 

#3. 실행을 위한 시스템 마련

기획과 실행단계 간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 구성원 간 의사소통, 책임할당, 인적자원관리 등에 대한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병원 내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병원 목표를 중심으로 정렬해 보세요.

 

#4. 동료와 함께!

나 혼자서 or 하나의 팀만으로 목표를 이루기 어렵습니다. 병원의 모든 동료와 함께 하세요.

역할별로 어디에 참여되어야 하는지 계획하고 공유함으로써 실행의 전 과정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5. 비즈니스 가치에 집중된 분위기 조성

대표와 경영진, 팀 리더들은 비즈니스 철학에 걸친 시장 주도적 전략을 위해 일관된 태도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결정권자들의 태도가 다르면 조직은 혼란에 빠지기 쉽습니다.

 

#6. 우리 병원의 차별화는?

경쟁자와 똑같은 장점을 가지고 경쟁하는 것은 성공이 쉽지 않습니다.

우리 병원만의 확실한 차별점을 마련하여 경쟁우위를 차지하세요.

 

#7. 전략은 미래지향적으로!

멀리, 크게 바라보세요. 일시적이고 충동적인 사고는 전략의 장기적인 활용가치가 떨어지고 매번 시행착오만

반복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에 의해 주도되는 전략뿐 아니라 시장을 주도하는 전략도 마련해야 합니다.

 

 

 

변화가 빠른 시대이기 때문에 초기에 수립한 전략을 고집해서는 안 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략과 전술의 어원이 군사학인거 아시나요? 어원에 빗대어 전쟁을 예로 들어 말하자면

 

‘전략’은 다양한 전투로 이루어진 전쟁을 이기기 위한 ‘방법’

‘전술’은 작은 교전과 전투를 이기는 ‘방법’

‘계획’은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내용’을 말합니다.

 

동료와 함께 전략, 전술, 계획을 잘 마련하셔서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시길 바랍니다.

#개원의 #병원마케팅 #병원광고 #신환유치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