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카카오톡으로 GS25편의점 주문 / 페이스북, AI 비서 내놓는다

오픈애즈

2018.01.11 18:34
  • 216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AI 관련 소식

1. 카카오톡으로 GS25편의점 주문

카카오가 GS리테일과 카카오톡 챗봇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카카오는 연내 오픈 예정인 카카오I(아이) 개발 플랫폼 '카카오I 오픈빌더'를 GS리테일에 우선적으로 제공하는데요. 또한, GS25가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 중인 '나만의냉장고'의 핵심 기능을 카카오톡 챗봇으로 공동 개발하게 됩니다. 나만의냉장고는 '1+1', '2+1' 행사에서 제공되는 증정품을 보관했다가 유효기간 중 전국 GS25 어디에서나 찾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대화엔진이 사용되어,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상품 탐색부터 예약, 보관, 결제까지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한 번에 실행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카카오는 GS리테일과의 협력으로 카카오톡 챗봇을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카카오톡 챗봇을 활성화 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 페이스북, AI 비서 내놓는다…스마트 디스플레이 '포털'

페이스북이 화상 채팅 플랫폼 기반의 음성제어 하드웨어 장치인 '포털(Portal)'을 5월 출시하고 아마존 에코, 구글 홈 등과 경쟁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뒤늦게 AI 스피커 시장에 뛰어든 페이스북은 음성제어·얼굴인식·사물인터넷·스트리밍에 화상 채팅 기능을 결합한 스마트 디스플레이로 차별화를 모색한다고 하는데요. 

페이스북의 첫 번째 소비자 가전이 될 '포털'은 가족과 친구들 간에 화상 채팅은 물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자사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터치 스크린이 장착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전면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를 식별하는 얼굴인식 기술이 탑재될 뿐 아니라 넷플릭스나 스포티파이와 같은 영상 및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도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디어 산업 트렌드

3. 2018년 미디어산업 전망… "페북-언론사 협업 주춤"

2018년에는 페이스북과 언론사 간 협업 관계가 헐거워지고 디지털 동영상 광고 길이는 더 짧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근본적으로 페이스북은 프리미엄 콘텐츠가 없어 흥미로운 플랫폼이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페이스북과의 협업 대신 언론사들은 구글과의 협업을 더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있습니다.

예전에 언론사들은 페이스북에서 45%의 추천 트래픽을, 구글에서 34%의 추천 트래픽을 얻었으나 현재는 그 반대가 됐으며, 구글은 언론사들에 좀 더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며 페이스북을 공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현재 디지털 동영상 광고는 30초 정도인데 2018년 말에는 6∼15초 길이의 광고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4. CJ오쇼핑,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강화…T커머스 정조준

CJ오쇼핑이 최근 급성장 중인 T커머스 시장에서 콘텐츠 차별화로 TV홈쇼핑 대비 젊은 소비자층을 확대하고 T커머스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놓치지 않기 위해 미디어 콘텐츠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CJ오쇼핑은 지난해 5월 업계 최초로 디지털 콘텐츠 전문제작사인 ‘72초’, ‘그리드잇’과 손잡고 웹드라마 '신감독의 슬기로운 사생활'과 먹방 프로그램 '오늘 또 뭐먹지', 리얼리티 예능 '#2017_SNS라이프'를 선보였었는데요. CJ오쇼핑은 올해에도 이러한 T커머스 콘텐츠에 집중해 오는 1월 18일 유명 유투버 국가비가 진행하는 '헬로가비'를 자체 제작해 방송하며, 1분기 중 3~4개 T커머스 콘텐츠를 추가 편성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규 미디어커머스 콘텐츠의 인기와 동시에 CJ오쇼핑 플러스 취급고 역시 큰 폭으로 성장했는데요. ‘오쇼핑 플러스'는 젊은 고객층과 중소기업 제품에 특화된 채널으로 기존 TV홈쇼핑 시스템에서 판매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들을 차별화 된 콘텐츠를 통해 참신하고 재미있게 젊은 고객들에게 소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광고 업계 소식

5. SK이노베이션, PR대행사 선정 소비자 평가단에 맡겨

SK이노베이션이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기업PR캠페인 대행사를 선정하는 행사를 열어 대학생 150여명을 심사위원으로 초청했습니다. 이들은 올 초 SK이노베이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선정된 대학생들로, 지난해 대행사 선정 경쟁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한 대학생은 40여명이지만 호평이 이어지며 올해는 참석자를 큰 폭으로 늘렸다고 하는데요. SK이노베이션은 이번 행사가 기업경영이념과 기업가치, 그리고 국내 최고 대행사들의 아이디어가 집합된 기업홍보의 핵심자산으로 이를 대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공유인프라의 새로운 시도라고 설명했습니다.


 


 


6. 리타겟팅 전문 광고 플랫폼 트리애드[TREE-AD] 신규 런칭

루미너스아이즈가 리타겟팅 전문 광고 플랫폼 트리애드[TREE-AD]를 신규 런칭했습니다. 트리애드는 기존 타겟팅 광고들이 전략수립 후 타겟층 공략 실패시, 타게팅 집단을 재 설정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을 보완한 플랫폼으로 모바일 사용자가 스스로 관심분야에 맞춰 광고주 페이지, 키워드를 클릭하게 되어 스스로 전략 표본집단에 속해지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트리애드는 이렇게 얻어진 로그값을 시스템에 저장하여 구매 전환율이 높은 언론매체를 통해 배너, 텍스트, 띠 배너 등으로 노출되는 형식의 광고로 빠른 진입과 즉각적인 반응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 함께 최적의 매체 미디어믹스와 맞춤 서비스까지 제공한다고 합니다. 

 

   

 

  • #카카오아이
  • #CJ오쇼핑
  • #리타겟팅광고
  • #카카오톡
  • #AI 스피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