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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엔진최적화) 간단 체크리스트 4가지!

주식회사 바름

2022.05.0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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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바름입니다. ^^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여러 작업들을 진행을 해야하는데요! 

바름에서는 크게 기술적 SEO/ 콘텐츠 SEO 로 나누어 진행을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 이후, 

 

"SEO를 하면 그럼 무조건 상위 노출이 되는건가요?"

"상위 노출이 안된다면 실패한 프로젝트인가요?"

"SEO를 하면 다른 광고는 진행을 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등의 내용의 문의를 주셨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NO"입니다. 

 

SEO 작업을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으로 빗대어 보겠습니다.

우리 매장이 20대 대학생을 타깃으로 한 화장품 가게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가게의 임대료가 동일하다면, 여러분은 대학로 상점과 아파트 상가 중 어디를 택하실건가요?

 

아마 20대 타겟의 화장품 매장이 아니라, 식당/ 전자기기 /까페 등 어떤 업종이라도 대학로를 선택하실 것입니다.

아파트 상권은 근처 주민들에게 입소문이 나 단골손님을 만들수는 있겠지만, 사람이 한정적이죠! 

대학로의 경우 구매력을 갖춘 잠재고객이 많이 다니는 장소이기 때문에 임대료가 동일한 경우, 대부분 대학로를 택할 것 입니다.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우리 매장(홈페이지)를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검색엔진 결과 첫페이지)로 이전하는 작업으로 생각을 해주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다만, 진행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많은 번화가에서도 늘 손님이 많아 북적거리는 가게가 있고, 손님이 없어 임대를 내놓는 곳은 있기 마련입니다.

일정 수준의 페이드 광고를 함께 병행하며 어느정도의 트래픽은 유지를 시켜야하고, 검색환경에서 더 많이 노출될 수 있게 경쟁력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검색이 잘 되었으면 하는 웹페이지 혹은 콘텐츠가 있다면 먼저 검색이 잘 되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SEO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봅시다.

 

 

1. 페이지 로딩 속도 &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의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페이지의 로딩 속도입니다. 웹사이트의 속도는 검색엔진최적화 뿐만 아니라 이탈률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2초 이내에 로드 되는 페이지의 평균 이탈률이 9%대인데, 페이지 로딩이 3초 이후로 넘어갈 경우 이탈률을 38%까지 치솟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사이트 클릭 = 접속을 기대하고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웹사이트 속도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호스팅사의 품질과 서버 위치 그리고 홈페이지에 포함된 이미지 용량이나 사이즈 등을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용량이 큰 이미지들, 복잡한 코드와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모두 로드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로딩 시간은 홈페이지 방문자들이 페이지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가 느릴수록 페이지를 떠나는 확률이 점점 더 높아집니다.

 

 

 

Google은 의미 있는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용자 행동 패턴에 적응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구글의 데이터에 따르면, 홈페이지 방문자는 응답이 느린 사이트(=속도가 느린 웹사이트)에서 덜 참여를 한다고 합니다. 하여, 사용자의 사이트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구글은 사이트 속도를 고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던 광고 노출 & 품질 지수와도 관련성이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 볼륨이 증가함에 따라 데스크탑만 아니라, 모바일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아주 중요해졌습니다.

 

우리 웹사이트의 속도를 체크해보세요! 

PageSpeed Insights 

 

여러분의 홈페이지는 모바일 친화적인가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2. 잘 짜여진 메타태그(구글이 좋아하는 메타태그로 구성하기!)

검색엔진(구글)은 컴퓨터 프로그램이니, 홈페이지 방문자(인간)와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탐색합니다. 

우리는 화면에 보이는 것들을 읽는 반면, 검색엔진은 소스(meta tag)에 있는 것들을 읽고 홈페이지를 확인합니다.

 

 

 

 사람이 보는 홈페이지

 

검색엔진이 보는 홈페이지

 

메타태그는 html이라는 컴퓨터 언어로 된 문서를 설명하는 정보입니다. 이 홈페이지 혹은 해당 페이지의 내용은 무엇이고 중요 키워드가 어떤 것인지, 대표하는 이미지가 뭔지를 적어둔 곳입니다. 웹사이트 페이지의 head 부분에 적히기 때문에 구글의 검색봇이 가장 처음에 읽는 정보라고 할 수 있죠. 검색엔진에게 우리 홈페이지를 소개하는 부분이니, 중점적으로 다루고 싶은 내용을 토대로 구성을 해주셔야합니다.

가령, 홈페이지에 A, B, C, D라는 콘텐츠가 들어있는데 우선적으로 검색엔진에 노출시고자하는 내용이 A, C라면 메타태그에 A와 C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메타태그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두가지를 예시로 활용하겠습니다.

 

제목(Title) 태그 : <title>웹페이지 제목</title>

제목태그는 검색엔진이 홈페이지 혹은 세부 페이지를 읽을 때 가장 먼저 읽는 내용이며, “웹페이지의 고유 제목” 입니다

브라우저 탭 메뉴에서 보여지고, 구글,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의 결과 제목이기도 합니다.

 

메타디스크립션 태그: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이곳에 해당 웹페이지 설명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웹페이지 디스크립션은 검색자가 해당 내용을 통해 우리 홈페이지(혹은 콘텐츠)와 검색어가 관련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클릭률과 사용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3. 타 사이트에서 많이 언급(링크)되지 못한 경우(백링크)

여러 포스팅에서 언급했지만, 구글은 홈페이지의 품질지수(신뢰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검색 키워드와 홈페이지의 관련성, 콘텐츠 구성, 사용자의 만족도 등을 고려합니다. 구글은 여러 페이지들에서 주소가 자주 언급된 페이지가 신뢰도 높은 페이지라고 판단합니다. 자주 언급되는 페이지라면 자연스레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검색순위 역시 자연스럽게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백링크의 개수는 검색결과 순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입니다. 하지만 양질의 백링크 작업이 중요한데, 낮은 퀄리티의 백링크가 대부분이라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우리 홈페이지나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사이트에서 언급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과 관련된 커뮤니티에서 여성의류를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는 우리 홈페이지 링크를 건다면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을 하지만 건강식품이나 다른 카테고리의 링크에서 우리 홈페이지를 참조한다면 서로 관련이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SEO 점수를 얻기 위해 대량으로 링크를 걸거나 편법을 사용할 경우 구글로부터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양질의 링크 빌딩 작업을 진행하거나 스팸성 백링크 제거 등을 병행하며 진행을 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 보안이 약한 경우(SSL 인증서)

혹시 현재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가 http:// 형태일까요?

보안 또한 검색 엔진이 좋은 웹사이트로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https:// 로 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의 경우 웹사이트를 https로 사용하는 것을 이미 공개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내외 매체들은 구글의 정책을 따라가는 흐름이 있으므로 동일한 권장사항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이유 외에도, 구글 캠페인의 경우 http 사이트의 경우 안전하지 못한 사이트라고 여겨 광고 계정을 정지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특히 사용자의 개인정보, 구매정보 등을 수집하는 홈페이지라면 반드시 https로 변경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추가적으로, http 사이트에서의 데이터는 GA에서 손실되거나 유실되는 경우들이 있어 정확한 데이터 추출이 어렵습니다. 효율적인 광고 관리를 위해서 해당 부분부터 꼭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검색엔진최적화 전 간단하게 체크해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외에도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체크해야할 것들은 많습니다. 다만, 이 모든 작업들은 단순 검색엔진최적화만을 위한 과정이라기 보다는

지금 진행하고 계시는 온라인 마케팅의 전반적인 것들에 모두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름은 5년 전부터 검색엔진최적화(SEO)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내부에서 교육하고 준비해왔습니다.

이러한 5년의 노하우가 담긴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기술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름은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서, 검색엔진의 변화에 맞추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왔고, 변화하는 트렌드에 따라 바로바로 홈페이지에 적용시켰습니다.

 

그 결과, 실제로 신규 유저의 유입을 600% 이상 증가시키는 결과를 만들어낸 적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이라고 홍보하는 바이럴성 상위 노출 블로그들과는 다르게 바름에서 그리고 기업에서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바름은 정부지원사업인 '2021 해외검색엔진 마케팅 지원사업' 에 선정되었고, 이를 통해 매칭된 다양한 기업들의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고 해외에서 운영하는 사업의 도약을 도왔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바름과 함께 해보시는건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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