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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엔진최적화) 간단 체크리스트 4가지!

주식회사 바름

2022.05.0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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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바름입니다. ^^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여러 작업들을 진행을 해야하는데요! 

바름에서는 크게 기술적 SEO/ 콘텐츠 SEO 로 나누어 진행을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 이후, 

 

"SEO를 하면 그럼 무조건 상위 노출이 되는건가요?"

"상위 노출이 안된다면 실패한 프로젝트인가요?"

"SEO를 하면 다른 광고는 진행을 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등의 내용의 문의를 주셨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NO"입니다. 

 

SEO 작업을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으로 빗대어 보겠습니다.

우리 매장이 20대 대학생을 타깃으로 한 화장품 가게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가게의 임대료가 동일하다면, 여러분은 대학로 상점과 아파트 상가 중 어디를 택하실건가요?

 

아마 20대 타겟의 화장품 매장이 아니라, 식당/ 전자기기 /까페 등 어떤 업종이라도 대학로를 선택하실 것입니다.

아파트 상권은 근처 주민들에게 입소문이 나 단골손님을 만들수는 있겠지만, 사람이 한정적이죠! 

대학로의 경우 구매력을 갖춘 잠재고객이 많이 다니는 장소이기 때문에 임대료가 동일한 경우, 대부분 대학로를 택할 것 입니다.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우리 매장(홈페이지)를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검색엔진 결과 첫페이지)로 이전하는 작업으로 생각을 해주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다만, 진행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많은 번화가에서도 늘 손님이 많아 북적거리는 가게가 있고, 손님이 없어 임대를 내놓는 곳은 있기 마련입니다.

일정 수준의 페이드 광고를 함께 병행하며 어느정도의 트래픽은 유지를 시켜야하고, 검색환경에서 더 많이 노출될 수 있게 경쟁력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검색이 잘 되었으면 하는 웹페이지 혹은 콘텐츠가 있다면 먼저 검색이 잘 되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SEO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봅시다.

 

 

1. 페이지 로딩 속도 &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의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페이지의 로딩 속도입니다. 웹사이트의 속도는 검색엔진최적화 뿐만 아니라 이탈률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2초 이내에 로드 되는 페이지의 평균 이탈률이 9%대인데, 페이지 로딩이 3초 이후로 넘어갈 경우 이탈률을 38%까지 치솟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사이트 클릭 = 접속을 기대하고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웹사이트 속도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호스팅사의 품질과 서버 위치 그리고 홈페이지에 포함된 이미지 용량이나 사이즈 등을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용량이 큰 이미지들, 복잡한 코드와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모두 로드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로딩 시간은 홈페이지 방문자들이 페이지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가 느릴수록 페이지를 떠나는 확률이 점점 더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