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우리의 아련한 기억도, 레전드 흑역사도 남아있던 싸이월드가 화려하게 컴백했는데요.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약 100만 이상이 신규 설치되어 2022년 5월 가장 많이 설치된 앱 1위에 등극하기도 했죠.
작년 한 해 MZ세대에게 다시 픽을 받아 인기가 확 올랐던 네이버 블로그 (데이터로 살펴본 네이버 블로그와 카카오 브런치(Dighty))부터 아직까지 굳건히 SNS 최강자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인스타그램, 밴드, 페이스북까지 대한민국 SNS는 지금도 많은 이들이 열심히 활동중인데요.
대한민국 17개 SNS를 연령, 성, 취향에 따라 주로 어떤 사람들이 사용하는지 다이티가 알아봤습니다.
2022년 SNS 앱 TOP 11의 설치수 증감률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SNS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일까요? 2022년 SNS 이용자는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올해 4월 머스크가 최대 주주로 부상한 트위터는 유일하게 설치자가 2.1%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고, 4월 2일 재오픈한 싸이월드는 단숨에 설치수 1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싸이월드와 트위터가 전체적인 SNS 설치자 수 하락세에서 제 2의 전성기를 누릴 수 있을까요?
SNS 앱 설치자 성별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전체 SNS 사용 유저의 성비는 51:49로 유사하게 나타났는데요. 남성이 주로 이용하는 SNS와 여성이 주로 이용하는 SNS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남성 유저의 비율이 높은 앱은 텀블러(남성 비율:85%), 디시인사이드(79%), 링크드인(69%), 페이스북(60%), 틱톡(58%)의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 유저의 비율이 높은 앱은 핀터레스트(여성 비율: 64%), 네이버 블로그(58%), 카카오스토리(56%), 브런치(54%), 다음카페(53%)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SNS 앱 설치자 연령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SNS 이용자는 이제 1020층보다 4050층이 많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전체 SNS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은 4050층이 차지할 정도로 그 숫자가 어마무시합니다. 이는 4050층이 실제로 대한민국 내에서 인구 규모가 크기 때문도 있지만, 스마트폰에 MZ세대만큼 능숙하기에 전체 앱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어요.
🔍 2022년 X세대의 휴대폰에는 무엇이 깔려 있었을까?
> X세대의 귀환, X-TEEN은 어디서 FLEX할까? 콘텐츠 읽어보기
한편, 세대별로 유저 비율이 높은 앱을 보면 좀 더 앱의 성격을 알기가 쉬운데요. 지도를 기반으로 서로의 위치 공유가 가능한 SNS인 Zenly는 10대의 비중이 17개 앱 중 가장 높았고, 대한민국 최대 규모 커뮤니티 포털 사이트이자, 온갖 밈의 시작점이 되는 디시인사이드는 2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2000년대 중후반 대한민국 인터넷 문화를 이끈 아이콘적 SNS인 싸이월드는 3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카페와 카카오스토리는 각각 40대와 50대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대학생&직장인 오디언스의 주 사용 SNS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17개 SNS 앱의 대학생과 직장인 오디언스의 설치 비중을 살펴봤는데요. 대학생 유저 비율은 디시인사이드, 티스토리, 브런치, 트위터, 텀블러 순으로 높았고 직장인 유저 비율은 브런치, 링크드인, 티스토리, 텀블러, 싸이월드 순으로 높았습니다.
17개 SNS 앱의 카테고리 별 설치 유저 비중 순위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 카테고리는 구글플레이 내 카테고리 분류 기준을 따름
다이티가 5월 가정의 달을 기념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의 마케터/운영자가 활용할 수 있게끔 17개 SNS 앱 설치자의 카테고리별 앱 설치 비율이 높은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 아무래도 설치자 수가 많은 밴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은 중복설치 인원이 많았음에도 분모가 함께 커지기에 순위에 들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설치자 중복설치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대한민국의 주요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설치한 유저들은 어떤 앱에 관심이 많았을까요? 두 앱 모두 타 SNS와 중복 설치 비율이 80% 이상으로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다음으로는, 페이스북의 경우 숙박앱 카테고리가 중복 설치율이 가장 높았고
인스타그램의 경우 패션앱 카테고리가 중복 설치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