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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오픈애즈 마케팅능력고사 해설집

오픈애즈

2022.06.2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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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업종별 트렌드

해설

‘버티컬커머스’는 여러 분야의 제품을 종합적으로 판매하는 대신 패션, 식품, 인테리어 등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것을 뜻하며 ‘카테고리 킬러’라고도 불린다.

 

①리커머스: 중고거래 시장

②퀵커머스: 즉시배송 서비스

④마이크로커머스: 소액 결제를 이용한 거래

 

출처: 요즘 어디서 옷 사세요? / 풋풋레터

 

 

 

2. 소비 트렌드

해설

가족(Family)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재미(Zam)를 찾는 소비트렌드를 ‘팸잼(Fam-Zam)’이라고 한다.

 

①네오팸: 코로나 이후 다양한 반려 대상으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애착 가족

③헬시플레저: 건강한(Healthy)과 기쁨(Pleasure)이 합쳐진 단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는 트렌드

④팬슈머: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

⑤러스틱 라이프: 시골향 라이프스타일

 

출처: 2022 소비 트랜드는? :: 팸잼 소비 트렌드

 

 

3. CRM

해설

④페이스북, 네이버 등에서의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에서의 광고 성과가 줄어들 상황이 오게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온드 미디어를 강화해야 한다. 온드 미디어는 기업이 직접 소유(own)하고 있는 미디어로, 페이드 미디어에만 의존하지 않고 온드 미디어를 강화시켜 장점인 유통채널 및 마케팅에 지불하는 수수료 절감, 시즌 및 브랜드 이슈 발생에서의 트래픽 집중, 개인화된 고객데이터 확보의 용이함 등의 이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이 추천한다.

 

출처: 지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뜨는 CRM 마케팅, 그 이유는? / 다이티

 

 

 

4. 마케팅 사례

해설

②과거에는 주로 영화, 게임, K-POP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팬덤’을 만들기 위해 세계관 마케팅을 도입했다. 그러나 요즘은 세계관 마케팅을 사용하는 산업층이 훨씬 다양해졌다. 다양한 기업의 브랜드가 소비자를 자신의 ‘팬’으로 만들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추세다.

 

출처: 자꾸 빠져든다.. 세계관 마케팅 / 풋풋레터

 

 

 

5. 데이터 분석

해설

②고객 수 누계는 허무지표에 해당하지만 신규/재방문 고객 비율은 가치 있고 실행 가능한 지표다.

 

출처: 당신은 올바른 마케팅 지표를 보고 계신가요? / 비즈스프링

 

 

 

6. 데이터 분석

 

출처: 결국 광고 성과는 ‘타겟팅’에 달려있다: 데이터 기반 타겟팅 전략 3가지 / 다이티

 

 

7. 마케팅 사례

해설

③럭셔리 브랜드는 젊은 타깃 공략을 위해 트렌디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기존 이미지를 쇄신하고 있다.

 

출처: 럭셔리 브랜드 디지털 마케팅 현황 / 인크로스

 

 

8. 업종별 트렌드

해설

③과거에는 한정판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줄 서는 ‘드롭 마케팅’이 인기였지만, 매장과 멀리 떨어진 곳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불평등하다는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었다. 이런 드롭 마케팅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래플’마케팅’인데 무작위 추첨을 통해 당첨된 소비자들에게만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출처: 돈 많아도 못 사요, 래플 마케팅

 

 

 

9. 마케팅 사례

해설

②미국을 시작으로 중국, 한국 등이 뒤이어 D2C 시장에 뛰어들면서 전 세계 D2C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전 세계 D2C 시장을 리드하는 미국의 D2C 시장은 2017년 107.3억 달러 대비 2021년에는 212.5억 달러로 2배 이상 성장했다.

⑤D2C는 2022년 이전에도 존재했던 비즈니스 방식으로 중간 유통과정 없이 자사몰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출처: 2021 이커머스 고도화의 핵심으로 떠오른 키워드 Top 3 / 빅인(bigin)

 

 

 

10. 업종별 트렌드

해설

④조리 시간이 길고 설거짓거리가 많이 나온다는 밀키트의 단점을 보완한 레디밀이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출처: 더 빠르고 간편하게, 이제는 레디밀 시대 / 미래에셋증권 매거진

 

 

 

11. 데이터 분석

해설

①선형 어트리뷰션: 사용자가 접한 모든 매체에 동일한 기여도를 부여하는 어트리뷰션 모델을 말한다.

②퍼스트 터치 어트리뷰션: 사용자가 처음으로 접한 매체에 기여도를 100% 부여하는 모델로, 새로운 리드를 창출하는 매체를 파악하는 데 용이하다.

④라스트 터치 어트리뷰션: 사용자가 구매 전환을 일으키기 직전, 즉 마지막으로 접한 매체에 기여도를 100% 부여하는 모델이다.

⑤타임 디케이 어트리뷰션: 사용자가 구매로 전환된 시점과 가까운 매체일수록 높은 기여도를 부여하는 어트리뷰션 모델이다.

 

+U형 어트리뷰션: 사용자의 구매 여정 중 첫 번째 접점과 마지막 접점인 매체에 높은 기여도를 부여하는 어트리뷰션 모델이다.

 

출처: 여러 광고 매체를 운영하는 브랜드의 성과 측정 방법은 / 빅인(bigin)

 

 

 

12. 업종별 트렌드

해설

②X세대는 1969~1978년에 출생한 4050세대를 뜻한다. 코로나19 이후 인터넷 쇼핑에 빠르게 익숙해지고 있는 연령층이며 과학정보통신기술부의 2021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4050세대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경제활동을 가장 많이 도입한 세대다.

 

출처: 요즘 어디서 옷 사세요? / 풋풋레터

 

 

13. 소비 트렌드

해설

④요즘 MZ세대 고객은 제품에서 ‘재미’를 찾고 있는데 이런 고객들을 ‘펀슈머(fun+consumer)’라고 부른다. 농심 켈로그가 출시한 ‘첵스 팥맛’, 팔도가 선보인 ‘라임 왕뚜껑 라면’은 펀슈머를 겨냥한 제품의 일종이다. 이런 제품의 목표는 ‘판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장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마케팅 전략’에 가깝다.

 

출처: 펀슈머 :: 괴식이 뭐길래?! 펀슈머에 빠진 유통업계 / 로지켓

 

 

 

14. 업종별 트렌드

해설

①마이데이터: 신용정보를 사업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동의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을 뜻한다.

②P2E: Play to Earn의 약자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을 뜻한다.

③리셀테크: 한정판 고가 상품을 되파는 새로운 방식의 투자 방법

④게이미피케이션: 학습의 게임화를 뜻하며 자연스럽게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⑤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의 약자로 레스토랑 요리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대체식품을 뜻한다. ‘가전’이 아닌 ‘식품’과 관련된 트렌드다.

 

출처: (2021-하반기) 인크로스 업종 리포트_통합본 / 인크로스

 

 

 

15. 미디어 트렌드

해설

갓생이란 God+生의 합성어로 부지런한 삶을 의미한다. 생산적이고 계획적인 바른 생활을 부르는 말로,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기 위해 목표 지향적인 루틴을 세워 실천할 때 ‘갓생산다’고 표현한다.

 

①블로그: ‘갓생’ 기록을 위해 네이버 블로그가 다시 핫해졌다.

②오하운: ‘오늘하루운동’의 줄임말로 운동을 인증하며 소통하는 MZ세대가 늘고 있다. 비슷한 말로는 ‘오운완(오늘운동완료)’이 있다.

③러닝앱: 게임처럼 즐기는 건강 관리 방법 중 하나로 NRC(나이키 런 클럽)와 같은 러닝 앱 등이 고성장하고 있다.

④투두메이트: 루틴을 세우고 지키는 갓생이 트렌드가 되면서 습관 마케팅이 급증하면서 ‘투두메이트’와 같은 일정을 체크하고 친구들과 일상을 소소하게 공유하는 앱을 활용하는 MZ세대가 많아지고 있다.

⑤그린테일: 녹색(Green)과 유통(Retail)의 합성어로, 상품의 개발 및 판매 과정에 친환경적 요소를 도입하는 것을 뜻한다.

 

출처: Z세대는 지금 갓생 사는 중! / 로지켓

 

 

 

16. 업종별 트렌드

해설

②포모 마케팅: 제품의 공급량을 일부러 줄여 소비자들을 조급하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이다.

③넛지 마케팅: 자연스러운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④버즈 마케팅: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⑤모디슈머 마케팅: 모디슈머는 제조업체에서 제시하는 방식이 아닌 사용자가 개발한 방식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이런 모디슈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홍보하는 방식을 모디슈머 마케팅이라고 한다.

 

출처: 언락마케티 ::식음료 업계의 마케팅 방법 / 로지켓

 

 

 


17. 마케팅 사례

해설

②흔들림 없는 잔망루피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콜라보하는 브랜드가 잔망루피의 세계관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누가 마케팅을 묻거든 고개를 들어 ‘잔망루피’를 보게 하라 / 고구마팜

 

 


18. 업종별 트렌드

해설

(가)는 ‘시니어’다.

④혼자 살거나 직접 음식을 만들지 못하는 시니어를 위한 케어푸드가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시니어가 직접 조리하여 식사하는 생활을 선호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출처: 시니어, 마켓의 변화를 주도하다 / 미래에셋증권 매거진

 

 

 

 

19. 소비트렌드

해설

①스팁 소비: 경제적으로 개인의 효용 확대에 목표를 두는 소비 현상을 말한다.

②클라우드 소비: 제약 없이 어디에나 연결을 해 필요한 물건을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는 형태의 소비를 말한다.

③홈어라운드 소비: 거주하는 집 근처에서 생필품 구입 등을 해결하는 소비 형태를 말한다.

⑤경험형 소비: 직접 체험하는 것에 가치를 느끼는 소비를 말한다.

 

출처: 인스타그램으로 과일 사는 MZ세대 / 풋풋레터

 

 

 

20. 업종별 트렌드

해설

⑤단순히 매장 한쪽에 유명 커피·베이커리 브랜드를 입점시켜 휴식 공간을 마련하는 수준이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이 담긴 메뉴를 직접 개발하고, 공간을 새롭게 구성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패션에 브랜드의 가능성을 제한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까지 팔겠다는 전략이 깔린 행보다.

 

출처: 명품, 푸드를 입다 / 미래에셋증권 매거진

 

 

 

 

21. 소비 트렌드

  

출처: 2022 트렌드는 나노사회,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 다이티

 

 

 

 

22. 검색엔진 최적화

 

출처: 초보자를 위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 핵심 개념 완벽 정리 / 콘텐타

 

 

 

 


23. 브랜딩

 

출처: 우리는 굿즈가 아니라 ‘브랜드’를 판다! / 위픽코퍼레이션

 

 

 

 

24. 미디어 트렌드

 

해설

임플로이언서는 직원을 뜻하는 ‘Employee’와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결합한 단어로, 특정 회사에 소속된 직원으로서 기업의 브랜딩과 이미지에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를 뜻한다.

 

출처: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2022 / 태그바이 TAGby

 

 

 

25. 소비 트렌드

 

해설

모디슈머는 Modify(수정하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다.

 

출처: 모디슈머 마케팅, 소비자가 말하면 상품이 되는 시대 / 풋풋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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