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네이버, 쇼핑검색 '랭킹' 대폭 개선 /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에도 반응형 광고 확대 도입

오픈애즈

2022.07.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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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검색 '랭킹' 대폭 개선 


📣 네이버가 쇼핑 검색에서 랭킹(순위) 부분 검색 결과를 개선했습니다.

2020년 4월 인공지능(AI) 기반 L2R(Learning to Rank) 모델을 쇼핑 검색에 처음 도입한 후 지속 업그레이드하고 있는데요. 네이버는 검색 의도와 상품 특징을 더 잘 반영하는 '트리'(Tree) 기반 모델을 쇼핑 검색에 29일부터 적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평균 6개월 단위로 랭킹 검색 결과를 업그레이드해 온 네이버는 지난해 8월 이후 거의 1년여 만에 새로운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새롭게 적용된 '트리 모델'은 수십~수백 개 집합에 달하는 다수 트리 모델로 구성돼 있다고 합니다. 검색어와 상품 랭킹 요소 값을 근거로 최적의 내부 트리 모델이 선택되고, 내부 트리 모델별로 상황에 따라 랭킹 요소 중요도를 달리해 이를 점수에 반영합니다. 선형 모델 대비 다양한 랭킹 요소와 그 값의 변화를 세밀하게 반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에도 반응형 광고 확대 도입

   

📣 네이버가 사이트 검색광고(파워링크 유형)에 반응형 광고 영역을 새로 마련했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최근 광고주를 대상으로 '함께 찾은 파워링크'란 이름의 새 광고 영역 출시를 알렸습니다. 이는 이용자가 최근 둘러본 파워링크를 기반으로 선호할만한 파워링크를 노출하는 형태인데요. '함께 찾은 파워링크'는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로 자동 선출된 광고 품질지수와 입찰가를 반영한 순위를 바탕으로 노출됩니다.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나 관심을 보인 상품 또는 주제 등을 토대로 광고를 추천해주는 형태인 만큼 AI 기술을 활용하는 모습입니다.

  

 

 

SSG닷컴, MZ세대 공략 위해 뷰티 전문관 재단장   

 

📣 SSG닷컴이 MZ세대 소비자를 겨냥한 특화 서비스를 한데 모아 선보입니다. 

SSG닷컴은 뷰티 전문관 ‘먼데이 문’ 모바일 페이지를 개편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리뉴얼은 MZ세대의 수요가 많은 특화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여 먼데이 문을 뷰티 놀이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뒀다고 합니다. 

우선 전문관 안에 ‘쓱배송 뷰티’ 탭을 만들어 뷰티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도록 했고, SSG닷컴은 선물하기 품목 중 뷰티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30%를 웃돈다는 점을 고려해 ‘선물하기’ 탭도 신설했다고 합니다. 또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메이크핏(Makefit)’을 전문관 안에 별도 탑재했다고 합니다.  이밖에 기존 먼데이 문의 장점으로 꼽히던 ‘단독 브랜드관’도 한층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고 하는데요. 뷰티 카테고리는 개인의 브랜드 선호가 뚜렷한 만큼 이를 앞세워 세분화된 수요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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