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AW마케팅클라우드의 매거진

금융 앱 시장 분석 리포트

IGAW마케팅클라우드

2022.07.05 10:07
  • 456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입니다.

 

오늘은 모바일인덱스Insight를 통해 금융 앱 시장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금융 앱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간편 결제 앱 '삼성페이'?, 송금이 간편한 '토스'?, 아니면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사람들은 어떤 앱을 주로 사용하고 사용패턴은 어떻게 되는지 리포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 앱 경쟁 한풀 꺾였나, 지난해 대비 사용자 소폭 감소 

 


 

 

지난해 대비 올해 5월 금융 앱 전체 사용자는 소폭 감소한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인 업종에서 감소세를 보인 가운데 지난해 높은 열기를 보였던 '가상화폐', '부동산' 업종의 사용자 감소가 가장 컸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 연령별 금융 앱 인기 순위 

 


 

성별 연령별로 금융 앱 사용자 수 순위를 살펴보면, 우선 전체 사용자 기준으로 '삼성페이', '토스', '카카오뱅크' 순으로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페이'의 경우에는 30대에서 60대 이하 사용자에서 1위로 나타났고, '토스'와 '카카오뱅크'는 전 연령대에서 엎치락뒤치락 상위권 순위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뱅킹 서비스 1위 '토스', 2위 '카카오뱅크'와 격차 더 벌린다 

 


 

뱅킹 서비스 1, 2위를 다투는 '토스'와 '카카오뱅크'의 격차가 최근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10월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를 출범시키며 뱅킹 서비스 앱으로 자리 잡은 '토스'는 최근 다양한 금융 상품을 추가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사용자를 크게 끌어모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토스'와 '카카오뱅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교차 사용자는 567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두 앱 중 '토스'를 더 오래 더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재까지는 전반적으로 '토스'가 앱 트래픽에 있어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과연 최종 승자는 누가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계속되는 증시 하락에 증권 앱 신규 유입, 사용 시간 감소세 

 


 

최근 국내 증시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며 모바일 증권 앱의 신규 사용자 유입과 사용 시간도 감소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증권/투자 앱의 신규 설치 건 수의 경우 올해 1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이슈로 최대 500만 건 이상을 기록한 이후 지속 감소하여 5월에는 110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증권/투자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의 경우에도 1년간 모든 앱에서 지속적인 감소 추세가 나타났습니다. 

 

 

 

'루나' 폭락 사태에 가상화폐 신규 사용자 더 몰렸었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의 큰 하락을 야기했던  '루나 코인' 폭락 사태 기간 동안 신규 사용자는 큰 폭으로 증가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나와 UST간의 디패깅이 심화되었던 5월 9일부터 루나 코인이 업비트에서 상장 폐지되었던 5월 20일까지 주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앱의 신규 설치 건 수는 평소 대비 최대 4~5배 이상 증가했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기간 신규 사용자 대부분은 20~40대 남성으로 나타났는데요,

'루나 코인'이 불러온 가상화폐 시장의 폭락 사태가 이들에게는 저가 매수의 기회로 작용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뱅크샐러드' 유전자 검사, 진짜 'MZ 세대' 사로잡았나?

 


 

최근 MZ세대들 사이에서 '뱅크샐러드'의 유전자 검사 이벤트가 높은 호응을 보이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유전자 검사 이벤트를 기점으로 앱 사용자 증가가 있었을까요?

 

리포트를 살펴보면 이벤트를 시작한 지난해 10월부터 가계부 앱 1, 2위를 다투던 '편한가계부'의 사용자 수를 완전히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1년간 사용자 구성 변화를 살펴보면  MZ세대, 즉 20대 사용자의 증가가 두드러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삼성 '카드+생명+화재+증권' 통합 앱 '모니모', 앱 사용 현황은?

 


 

4월 14일 삼성 카드, 생명, 화재, 증권을 하나로 묶은 삼성금융네트웍스의 통합 금융 앱 '모니모'가 출시됐습니다.

 

'모니모'는 출시 초반부터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며 금융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출시 후 한 달이 지난  5월에는 '삼성생명', '삼성화재'를 넘어선 사용자 수 156만 명을 기록했으며,  사용일 수와 사용 시간에서는 '삼성카드'를 앞지르며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인덱스Insight를 통해 금융 앱 시장을 알아보았습니다.

리포트 이외 더 다양한 데이터는 하단 무료 베이직 이용권 신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다음에도 더 알찬 주제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금융
  • #금융앱
  • #MZ세대
  •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