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힙레터의 매거진

NFT 트렌드, 마케터는 어떻게 해야 하죠?

필힙레터

2022.07.13 07:00
  • 321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NFT도 아직 익숙하지 않은데 NFT로 마케팅을 하기엔 아직 먼 이야기 같나요? 제페토, 게더타운 등을 활용한 메타버스 마케팅 트렌드에 이어 최근 기업에선 NFT를 활용한 마케팅 움직임이 활발하게 보이고 있어요. CU, 젝시믹스, 현대카드 등 국내 브랜드뿐 아니라 루이비통, 구찌 등 글로벌 명품 기업들도 잇따라 NFT 상품을 출시했답니다. 이처럼 NFT를 마케팅 요소로 MZ세대와의 접점을 늘리는 브랜드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요. 여기저기 들려오는 NFT 마케팅 소식에 우리 브랜드도 해야하나? 만약 한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막막하셨던 마케터분들을 위해 힙한 NFT 마케팅 사례를 엄선해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례는 바로 LG생활건강의 스킨케어 브랜드 '빌리프'입니다. ‘빌리프’는 화장품 업계 최초로 NFT 마케팅을 시도했어요.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통해 NFT 상품을 소개했는데요, 구매 오픈 4분 만에 400개 이상이 팔렸다고 합니다! 빌리프 NFT 마케팅을 간단히 소개하고 지코가 뽑은 힙포인트를 짚어드릴게요!

 

 

 

 

 

빌리프는 2022년 1월 초 자사 SNS 및 공식 사이트를 통해 빌리프 유니버스를 공개한 데에 이어, 3월에는 NFT 전문 브랜드인 <트레져스 클럽>과 함께 공식적인 NFT 발행계획을 알렸습니다. 빌리프 유니버스 선공개부터 오픈씨(Opensea)를 통한 NFT 발행까지, 빌리프 NFT 마케팅의 주요 타임라인과 활용 채널을 알려드립니다! 

 


 

 

빌리프가 NFT를 시도한 이유는? 

 

올 초부터 빌리프는 꽤나 탄탄한 ‘빌리프 유니버스’를 구축해오고 있었어요. 관계자에 따르면 브랜드 가치관을 전할 수 있는 스토리 텔링형 세계관으로 주요 소비층인 MZ 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고객의 브랜드 몰입을 유도하고 찐팬을 만들겠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던 거죠. 세계관 속 캐릭터인 ‘빌리’와 ‘로이’로 NFT 아이템을 발행했는데요. 고객은 이를 소장함으로써 빌리프에 더욱 애정과 친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돌 포토카드, 포켓몬 빵 스티커처럼 좋아하는 브랜드 세계관이 담긴 캐릭터를 소장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요! 정리하면, 브랜드 충성도를 위해 세계관을 구축했고, 이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는 수단으로 NFT를 발행한 거예요.

 

 

 

그런데 세계관이 NFT랑 무슨 상관이지 싶다구요? 이제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빌리프 세계관을 담은 '빌리프 유니버스'  

 


 

출처 : 빌리프 유튜브 채널

 

 

위 사진은 주인공 ‘빌리’의 일터, ‘빌리프 허브숍’ 입니다. 스코틀랜드의 멋진 거리에 있는 이 허브숍엔 특별한 문이 있습니다. 바로 요정들의 세계인 ‘아더월드’로 갈 수 있는 비밀의 문이에요. ‘빌리프 허브숍’은 요정 세계의 특별한 재료와 비법을 쓰는 것으로 유명한 가게인데요, 주인공 ‘빌리’는 이 두 세계를 오가며 임무를 수행합니다.

 

 

 


 

 

초반 스토리는 이렇습니다. 빌리프 허브숍 앞에 ‘뉴메로 10 에센스’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어요. 뜨거운 인기에 재고가 소진되자, 빌리는 아더월드로 넘어가 비법수를 구해오라는 미션을 받게 돼요. 비밀의 문을 통해 건너간 아더월드에서 ‘신비한 망치로 뭐든 리필하는 요정, 로이’를 만나 무사히 전해 받으며 2화까지의 에피소드가 마무리됩니다. 여기 등장하는 ‘빌리’와 ‘로이’가 바로 빌리프 NFT로 제작된 캐릭터예요! 이렇게 매 회차마다 다른 스토리로 진행되면서 캐릭터와 배경을 조금씩 공개하고 있어요. 빌리프 유니버스의 풀 스토리는 빌리프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후루룩뚝딱 소화되는 스토리텔링

 

 


출처 : 빌리프 유튜브 채널

 

 

빌리프는 이렇게 단순하고 쉬운 스토리로 세계관을 풀어냅니다. 게다가 유튜브를 통해 영상으로 전달한다는 것이 차별점이에요. 한편 당 30초 내외로 시청하는데 부담이 적고, 영화관에서 개봉하는 애니메이션만큼이나 높은 퀄리티로 쉽게 빠져들게 돼요. 덕분에 ‘애니메이션 너무 좋아요!’ ‘영상 너무 귀여워요!’와 같은 댓글이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너무 복잡하거나 알아야 할 것이 많은 세계관은 소비자의 혼란과 피로도를 높일 수 있는데, 단순한 스토리를 영상으로 쉽게 풀어냈다는 점이 힙포인트! 예요.

 

 

 

2. 더 큰 세계관 Coming Soon

 

스토리는 단순하더라도 세계관은 탄탄하게 기획했습니다. 캐릭터마다 구체적인 특징과 아이템, 관련 상품까지 설정해 두었고요, 지나치듯 등장하는 캐릭터도 알고 보니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중이더라고요! 게다가 공개되지 않은 ‘아더월드’의 맵들도 아직 남아있습니다. 빌리프는 넓은 세계관 중 일부만 먼저 공개하고 있는데요, 이런 방법은 고객이 다음 스토리를 기대하게 하고, 유니버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빌리프는 추후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캐릭터 포즈나 상황을 반영해서 NFT를 생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고객의 참여까지 유도해서 더 큰 세계관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로 보여요.

 

 

 

3. 세계관과 NFT 관계

 

이렇게 구축한 세계관은 ‘신뢰성’ 측면에서 NFT 구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만 돈을 지불해 NFT를 구매합니다. 로열티를 가질만한 브랜드인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브랜드인지에 대한 신뢰가 필요한 거죠. 따라서 세계관을 통해 뚜렷한 브랜드 정체성을 보여주고 브랜드가 지속될 것이라는 믿음을 준다면, NFT 구매까지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 빌리프 인스타그램, 빌리프 공식 홈페이지  

 

 

빌리프는 다방면에서 ‘빌리프 유니버스, 계속 확장할 거야! 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어요. 공식 홈페이지SNS에서도 세계관을 적극 활용하면서 말이에요. 빌리프는 이를 통해 NFT 구매, 나아가 브랜드 덕질을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잘 구축된 세계관은 NFT 구매의 허들을 낮추고, 이는 다시 브랜드 찐팬 확보로 연결되는 것이죠!

 

 

 

 

 

빌리프는 브랜드 세계관을 탄탄히 구축하는 동시에, 세계관 안에서도 소비자가 브랜드의 실물 제품을 잘 인지할 수 있는 포인트를 곳곳에 배치해두었다고 해요. 함께 어떤 힙 포인트 들이 있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캐릭터 속에 알차게 심어둔 제품 인지 포인트

 

빌리프는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스토리에 빌리프 제품에 대해 인지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자연스럽게 심어 두었어요. 빌리프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아더월드’ 요정들의 캐릭터 소개 카드를 한번 살펴볼까요? 아더월드의 대표 캐릭터인 로이는 본인의 무기 아이템으로는 텐텐망치를, 대표 제품으로는 빌리프의 주력 제품인 '뉴메로 10 에센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로이가 본인의 아이템인 텐텐망치를 사용하면 ‘모든 것을 10초 안에 채울 수 있다.’는 유니버스 속 설정 또한 빠른 흡수력이 강점인 ‘뉴메로 에센스’의 실제 제품력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었어요! 로이 외의 다른 아더월드 캐릭터들도 각각 본인의 대표 아이템과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각 캐릭터 카드를 누르면 해당 캐릭터가 보유한 제품의 구매 상세 페이지로 랜딩 되어, 제품정보를 상세히 살펴볼 수 있는 점도 흥미로웠어요!

 

 


출처 : 빌리프 공식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디스월드의 허브 숍에서 빌리와 함께 일하는 요정인 ‘프라블럼 콜렉터(Problem Collector)’도 허브 숍에서 매달 ‘이달의 빌리프 제품’을 추천해주고 있었어요! 특히 프라블럼 콜렉터가 추천하는 제품을 클릭하면 바로 제품의 5일 체험분 키트를 0원에 신청할 수 있는 공식몰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었는데요. 이처럼 세계관 속에서도 브랜드 제품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고 제품에 대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빌리프 유니버스라는 가상의 공간과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빌리프 실물 제품을 숨쉬듯 매끄럽게 연결하기 위한 빌리프의 노력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2. NFT 구매자에게만 제공하는 제품 체험 베네핏

 

빌리프는 유니버스에서 뿐만 아니라 NFT 구매 과정에서도 NFT 구매 고객이 자연스럽게 빌리프의 실물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어주고 있었습니다.

 

빌리프는 NFT 구매자 전원에게 뉴메로 에센스 75ml 정품 증정 쿠폰과 매월 빌리프 전 제품을 10%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 했는데요. 특히 자사 주력 제품인 뉴메로 에센스를 빌리프 캐릭터 굿즈를 함께 담아 NFT 홀더만 받아볼 수 있는 스페셜 에디션 패키지로 제공했습니다. 이외에도 NFT 구매자들을 위한 메타버스 커머스를 운영하는 등 NFT 구매에만 그치지 않고, NFT 구매자가 자연스럽게 빌리프의 세계관과 실물 제품을 모두 체험하게 함으로써 이들을 브랜드의 찐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빌리프의 빅 픽쳐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출처 : Treasures Club 트위터 계정 내 공지사항 이미지

 

 

 

 

 

빌리프는 브랜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NFT를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는데요. 네이버 쇼핑라이브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아닌 IT 트렌드를 다루는 구독자 약 5천 명 규모의 트렌딧 유튜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에 실제로 참여하신 분과의 인터뷰를 참고해 전해드려요!

 

빌리프 세계관 및 관련 자료화면들로 라이브방송을 구성해 실시간으로 ‘NFT설명이 너무 재밌어서 이해가 쏙쏙 된다. 덕분에 NFT 공부도 된다.너무 신기하다’ 등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약 1시간 동안 진행됐어요. 첫 30분은 NFT 개념 소개, 민팅(NFT 구매) 과정 안내, NFT 구매자 대상 혜택 안내 등이었고 나머지 시간은 실시간 민팅 진행과 리액션 + 특별 연사(변성민 님) 초청이 진행되었습니다.

 

 


출처 : Treasures Club 트위터 계정

 

 

 

1. 어려운 NFT 어떻게 설명했을까?

 

NFT는 '토큰', '블록체인'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개념이에요. 그래서 NFT는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단점이 있는데요. 빌리프는 쌍방향으로 소통이 이루어지는 장점을 가진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이를 해소하고자 했습니다. 쇼호스트님과 트레져스 클럽 서포터님, 특별 연사까지 NFT의 개념과 용도, 구입(민팅) 과정을 알려주며 처음 해보는 사람도 잘 따라 할 수 있도록 했어요. NFT를 ‘포켓몬 빵 속의 띠부띠부씰’로 비유하는 등 센스 있는 소통을 이어가기도 했답니다.

 

빌리프 관계자는 이번 NFT 발행 목적을 "고객들이 NFT라는 낯선 개념을 체험하며 세계관에 몰입하고, 빌리프 세계관의 팬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했어요. 복잡한 이야기가 아닌 디지털 굿즈로 설명해 받아들이기 쉽게 전했어요.

 

 

 

2. NFT구매 허들을 낮추기 위한 노력!

 

NFT는 돈만 있으면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에요. 첫 경험자의 경우 거래용 온라인 지갑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고객이 지갑을 만드는 과정을 번거롭게 느낄 수 있어요. 이에 대해 빌리프는 뷰티업계 최초로 시도하는 NFT라는 의미, 남녀 공용 스킨케어 제품을 선물로 받을 수 있는 베네핏, 추후 다른 제품으로도 확장될 빌리프의 유니버스 언급 등 구매까지 이어지는 높은 허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였어요. 참여자분의 후기에 따르면, 투자가 핵심이 아니라 NFT를 체험해 봤으면 좋겠다는 말을 처음부터 끝까지 꾸준하게 한 게 건전하게 느껴졌다고 해요!

 


 

 


 

 

✅  효과적인 NFT 마케팅을 위해서는 브랜딩이 우선

• 브랜드 정체성이 뚜렷할수록 NFT에 대한 로열티 증가

• 브랜드 컨셉과 연결되는 NFT 아이템 선정

 

✅  세계관은 탄탄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기

• 단순한 스토리는 빠른 몰입을, 탄탄한 세계관은 깊은 몰입을 도움

• 스토리의 일부만 먼저 공개해 다음 스토리에 대한 기대감 높임

 

✅  NFT 개념 혹은 민팅이 낯선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콘텐츠

• 일상 속 이해하기 쉬운 비유를 통해 이해하기 쉽도록 함 

• 자료화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따라할 수 있도록 함

 

✅  NFT 마케팅을 활용해 차별화 된 제품 경험 요소 만들어주기

• NFT 세계관 속에서 브랜드 제품을 인지할 수 있는 요소를 연결성 있게 배치

• NFT 홀더에게만 제공되는 스페셜 베네핏을 브랜드 실물 제품에 대한 체험으로 연결

 

 

  • #NFT
  • #빌리프
  • #라이브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