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마케팅과 크리에이터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미디어 장악력이 커지면서 브랜드의 이미지와 캠페인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크리에이터를 선정하면 그 영향력과 마케팅 효과 또한 확실하게 볼 수 있는데요. 이런 크리에이터들이 선택한 전 세계 이용자수 1위, 다운로드 수 1위 글로벌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 바로 틱톡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선택한 플랫폼 틱톡, 대세인 것은 알았지만 정확히 어떤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고 있는지, 마케터로써 참고할 크리에이터가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당신의 모든 것을 존중>하는 플랫폼, 틱톡에는 어떤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고 있을까요?
아이돌그룹 위너의 멤버 이승훈에서 콘텐츠를 기획하는 크리에이터로 거듭난 HOONY, 평범한 대학생에서 팔로워만 4천 5백만명이 넘는 글로벌한 슈퍼 크리에이터 원정맨, 그리고 무대 뒤 광고 감독이었다가 이제는 쉽고 재미있게 요리 레시피 콘텐츠를 제작하는 쿠킹 크리에이터 요리용디까지! 과연 이들을 성장하게 한 틱톡만의 기능은 무엇이고, 틱톡은 이들의 어떤 것을 존중했을까요?
3명의 크리에이터가 말하는 틱톡을 하기 전과 후의 변화를 타임머신 인터뷰를 통해 알아볼까요?
1. HOONY
HOONY의 타임머신 인터뷰에서 이승훈은 틱톡의 ‘라이브 기능’과 ‘동영상 회신 기능’을 언급합니다. ‘라이브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 세계의 팬들과 소통하면서 친근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죠.
타임머신 인터뷰 | 위너 이승훈과 크리에이터 Hoony
또한, ‘동영상 회신’ 기능으로 팬들의 댓글 요청에 직접 반응이 가능하다고 소개하며, 틱톡에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을 큰 매력으로 꼽았습니다. 이런 점들이 아이돌로 팬들과 소통하는 것이 일상인 크리에이터 HOONY에게 꼭 필요한 ‘소통을 존중’받는 기능이 아니었을까요?
타임머신 인터뷰 | 위너 이승훈과 크리에이터 Hoony
2. 원정맨
원정맨편 타임머신 인터뷰에서는 지금의 원정맨이 있기까지 큰 도움이 된 틱톡의 ‘이어찍기’ 기능이 언급됩니다. 해외 틱톡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앞에 배치하고 이를 따라하는 뒷부분 콘텐츠를 원정맨이 촬영하여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요. 반전 매력을 보여주는 등 재치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지요.
또한 원정맨이 크리에이터로서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하는 틱톡의 기능은 ‘영상 공개범위 설정’ 기능이라고 합니다. 전체 공개/친구 공개/나만 보기의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유저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할 범위를 자유롭게 설정하니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겠네요.
타임머신 인터뷰 | 평범한 대학생과 4천만 팔로워 원정맨
타임머신 인터뷰 | 평범한 대학생과 4천만 팔로워 원정맨
3. 요리용디
요리용디는 쿠킹 크리에이터로서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게 한 틱톡의 기능으로 ‘댓글 필터링’을 꼽았네요. ‘댓글 필터링’ 기능은 보고싶지 않은 키워드는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어, 유저들을 부적절한 댓글로부터 보호합니다. ‘댓글 필터링’ 기능으로 악플에서 보호받으니 기분을 존중받고, 그로 인해 크리에이터는 더 자유롭게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저들은 그러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거군요!
타임머신 인터뷰 | 광고감독과 쿠킹 크리에이터 요리용디
이외에도 HOONY와 원정맨이 소개해주는 ‘틱톡학개론’에서는 틱톡 크리에이터로 성장하는 꿀팁들도 아낌없이 등장하고 있으니 본인이나 브랜드의 계정을 성장시키고 싶은 꿈나무 마케터라면 하단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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