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핫고구마

브랜드에서 활용하기 좋은 숏폼 챌린지 리스트업_NEW

고구마팜

2022.07.27 07:00
  • 1624
  • 3
  • 3
  • 0

우리 브랜드도 이제 숏폼을 시작해볼까?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이번 글을 집중해 주세요! 알고리즘과 노출에 도움되는 숏폼 챌린지 트렌드와 필승 업로드 법까지 소개해 드릴게요🤓


브랜드 마케터라면 숏폼 운영은 이제 선택 아닌 필수


틱톡 창립자는 숏폼이 이렇게 부흥하게 될 줄, 하나의 영상 포맷으로 자리 잡을 줄 알고 있었을까요? 그에 맞춰 마케터의 아이데이션 영역이 늘어났다는 것도요😱


틱톡의 거대한 사용자 수가 증명하듯 유튜브는 쇼츠를, 인스타그램은 릴스를 출시하는 등 모든 소셜 미디어에 숏폼 카테고리가 생긴 지 오래인데요. 현재 숏폼 챌린지는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자 마케팅 수단으로도 자리를 잡았어요. 고구마팜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배스킨라빈스와 오리온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이미 숏폼 카테고리를 본격적으로 운영 중이고요😲 (심지어 무신사는 자사 플랫폼에 숏TV라는 숏폼 카테고리를 만들기까지!)


그렇다면, 우리 브랜드도 가만히 있을 수 없죠! 유행하는 챌린지를 가볍게 활용해 숏폼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숏폼 챌린지 최신 사례 들어갑니다.


우선 사례를 보기 전 숏폼 챌린지는 두 가지 포인트가 아주 중요해요. 바로 탑승과 아이 캐칭💡 알고리즘과 노출에 도움이 되는 발 빠른 트렌드 탑승과 1분 내외의 짧은 영상에서 3초 안에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포인트 말이죠! 탑승과 아이 캐칭 포인트가 담긴, 브랜드에서 활용하기 좋은, 이슈 없는 숏폼 챌린지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브랜드 캐릭터나 인물이 활용하기 좋은 챌린지

지구방위대 챌린지 

언제 봐도 재미있는 지구방위대 챌린지는 노래 박자에 맞춰 다수의 인원이 함께 앞으로 나가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 댄스크루 방위대, 태권도 방위대, 시니어 방위대 등 자신만의 컨셉을 확실히 살린 챌린지가 많은 인기를 끌었던 만큼 브랜드에서도 브랜드가 살릴 수 있는 포인트를 담아내는 것이 중요해요.


출처 틱톡 @ruhatenizo, @realmymatenate 


필수 해시태그: #지구방위대챌린지 #EarthDefenseForce

공식 음원: Earth Defense Force - Emetsound



지글지글 챌린지

노래에 맞춰 무심한 표정으로 간단한 춤을 추는 지글지글 챌린지는 다른 댄스 챌린지에 비교적 쉬운 안무라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챌린지예요. 캐릭터가 춤을 따라 춰도 좋고, 브랜드와 연관된 장소가 있다면 박자에 맞춰 장소를 변경해가며 찍어도 좋겠죠?



출처 틱톡 @roses_are_rosie, @_sue2_


필수 해시태그: #지글지글 #JiggleJiggle

공식 음원: Jiggle Jiggle - Duke & Jones & louis Theroux



신제품 소개나 제품 홍보에 활용하기 좋은 레퍼런스

outlinetrend 챌린지

귀여운 챌린지 나갑니다. 바로 outlinetrend 챌린지! (한국에선 뚱땅뚱땅띡 챌린지로 더 유명🤓) 해당 챌린지는 움직이는 동물이나 사물이 손 그림으로 그린 듯한 프레임에 박자에 맞춰 화면이 전환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넷플릭스처럼 기존 영상을 활용해 클립처럼 제작해도, 구데타마처럼 제품을 스톱모션처럼 제작해도 재밌을 거 같아요.



출처 틱톡 @sweetwaterducks, @gudetama_sanrio


필수 해시태그: #outline #outlinetrend

공식 음원: オリジナル楽曲 ❕ - っ ゅ、



우와~ 챌린지

우와~하는 귀여운 보이스에 맞춰 장면이 전환되는 챌린지입니다. 음원 박자만 맞춘다면 다양한 소재로 활용하기 너무 좋은데요. 에디터의 팁을 드리자면 이 챌린지의 경우, 소개해 드린 레퍼런스처럼 제품 소개 영상으로 제작하면 좋을 거 같아요! (참고 : 해당 챌린지는 공식적으로 표기되는 해시태그가 따로 없어요.)



출처 틱톡 @asamimichaann, @bunnbun.eg


공식 음원: original sound - ONYX • Shairaaa Core ng pinas?



Yum yum yum 챌린지

반복적인 얌- 사운드에 맞춰 음식과 관련된 영상을 찍는 챌린지예요. 틱톡보다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더욱 화제가 된 챌린지로 참여 수 대비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어요. 모든 레퍼런스가 음식과 관련된 만큼, F&B 브랜드라면 Yum Yum Yum 챌린지를 꼭 활용해 보세요! (참고 : 해당 챌린지도 공식적으로 표기되는 해시태그가 따로 없어요.)



출처 틱톡 @chefkoudy, 인스타그램 @fingerlickingfeast


틱톡 공식 음원: original sound - CHEF KOUDY:Jakub&Andrea

인스타그램 원본 오디오: ilonacafe



잠깐, 그냥 따라 한다고 되는 게 아닙니다. 필승 업로드법까지 익히자고요!

음원은 꼭 오리지널 음원으로 업로드하기 


출처 틱톡 지구방위대 챌린지 공식 음원


열심히 만든 챌린지 영상을 많은 사람에게 한 번이라도 더 노출하게 하고 싶다면? 그렇다면 오리지널 음원을 꼭 활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음원이 킥 포인트인 챌린지인 경우, 해당 음원만 검색해 관련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음성 태그 기능을 활용하면 해당 음원을 사용한 영상들만 확인할 수 있어, 한 번이라도 더 소비자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겠죠?



챌린지 공식 해시태그는 필수


출처 틱톡 트와이스 공식 계정 ‘지글지글 챌린지’ 참여 해시태그


브랜드 해시태그도 중요하지만, 숏폼 챌린지 탑승을 통한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해시태그 활용이 필수예요. 그리고 위 챌린지 예시처럼 국내외 가리지 않고 화제 된 챌린지의 경우, 중복되는 해시태그라도 언어가 다르다면 해시태그를 모두 사용해주는 게 좋아요. (그러면 노출이 더욱 잘되는 건 당연지사😉)



잊지 말자, 재빠른 유행 탑승!


출처 틱톡 ‘둘러보기’


 

빠르게 트렌드 회전이 일어나는 숏폼 세상에서 우리 브랜드의 대세감 강화를 원한다면 재빠른 챌린지 업로드가 더욱 중요해요. 영상 기획 및 편집에 무게를 싣기보다, 숏폼의 가벼운 편집 기법에 맞춘 챌린지 참여가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할지도 모르고요. 이번 아티클에서 다룬 챌린지 외에 더 많은 최신 사례를 보고 싶다면 한국 공식 틱톡 계정에 올라오는 주간 트렌드 송을 참고하거나, 틱톡 홈 하단에 ‘둘러보기'를 보면 도움이 될 거예요💡

 

 

 

  • #숏폼
  • #챌린지
  • #인플루언서
  • #브랜딩
  • #틱톡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