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레터

디자인 맛집으로 소문난 이 곳!

위픽코퍼레이션

2022.08.04 07:30
  • 448
  • 0
  • 0
  • 0

위픽레터💌는 구독자들의 고민을 수집하여 해결하는 형식의 뉴스레터 입니다! 👉 위픽레터 구경가기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또한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떠오르시나요? ‘진로’를 생각하면 하늘색 두꺼비가 떠오르고, ‘당근 마켓’을 생각하면 주황색 이미지가 아른거리게 되는데요! 



출처: 하이트 진로


이처럼 우리의 머리속에는 이전에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나타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이미지에는 브랜드를 둘러싼 모든 시각적인 요소인 ‘디자인’이 큰 영향을 끼치게 되죠. 디자인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더 눈길이 가게끔 만들 수도 있지만 반대로 쉽게 질리거나 도통 머릿속에 각인되지 않는 브랜드가 될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에 담을 핵심 메시지만큼이나 디자인 역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오늘은 디자인을 통해 눈길을 사로잡고 고객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힌 브랜드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

 


톡톡 튀는 컬러와 개성 넘치는 유니크한 디자인을 통해 일상의 즐거움을 표현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은 많은 사람들에게 확실한 아이덴티티가 있는 브랜드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색감의 명도와 채도의 대비가 강해 첫인상에서 위트 있다는 느낌을 주죠. 또한 확실한 디자인은 ‘뻔’한 물건을 ‘FUN’하게 바꾸는 일을 하는 위글위글의 컨셉을 돋보이게 만들어 지루한 일상에 즐거움을 선사해 줍니다.



출처: 텐바이텐


여성 청결제, 피임 도구의 제품과 패키지 디자인이 이렇게나 감성적일 수 있다니! 섹슈얼 웰니스 브랜드 SAIB성에 대한 부정적이고 보수적인 편견을 뒤집기 위해 시작된 브랜드인데요. 또한 그 메시지를 디자인에 잘 녹여내어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출처: SAIB


편견을 뜻하는 BIAƧ를 뒤집은 SAIꓭ로 브랜드명을 설정하고 로고를 디자인했어요. 더불어 흰색과 연한 분홍색을 키 컬러로 실버 재질과 함께 조합했고, 군더더기 없으면서도 기본적인 기능들을 충실하게 챙긴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디자인을 통해 여성의 성생활에 대한 편견을 뒤집으면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는데요! 우리 사회의 가부장적인 문화에 도전하고 더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여성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목표가 잘 드러납니다. 또한 해당 제품에 대한 여성 타겟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에요!  




출처: 토스


종합 금융 플랫폼 토스진한 파란색을 키 컬러를 기반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기능적인 측면뿐 아니라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심플하게 드러내죠. 매끈한 질감의 3D 기반 캐릭터를 활용하여 깔끔함과 귀여움을 챙긴 ‘키워봐요 적금’이 좋은 예시인데요. 해당 상품은 가입 시 동물의 알을 지급하고, 이튿날부터는 부화하며 6개월 동안 열 단계를 지나 자라나죠. 동물은 유령, 거북이, 문어, 망아지 네 종 중 랜덤 지급되며, 매주 적금 자동이체를 달성하면 최종 만기 시 전설의 동물로 진화합니다.


카카오의 26주 적금을 떠올리게 하는 이 상품은 출시 3일 만에 10만 좌를 돌파했는데요. SNS에 공유하고 싶은 귀여운 동물 캐릭터를 활용했고, 알을 깨고 나와 진화한다는 포인트가 온라인 바이럴 확산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즐겁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고 유용한 혜택도 챙기고 싶다는 니즈를 잘 공략했어요.  🎵



출처: 힌스


 본연의 아름다움을 발현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있는 메이크업 브랜드 힌스는 패키지 디자인과 화보의 깔끔함도 빠질 수 없지만, 특히 웹사이트의 디자인이 감각적인데요. 곡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브랜드가 표현하고자 하는 부드러움과 확신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네임인 ‘힌스’는 뜻을 챙기기 이전에 로고를 디자인했을 때 예쁠 것 같은 영어 철자들의 조합으로 완성했다고 하죠. 브랜드 네임부터 웹사이트까지! 디자인을 신경쓰지 않은 곳이 없네요!



출처: 모베러웍스 공식 인스타그램


프리 워커들에게 심심한 농담을 던지는 브랜드 모베러웍스는 로고 디자인과 SNS 피드 구성이 힙한 브랜드인데요. 형광 기반의 원색과 볼드한 서체로, 통통 튀면서도 무게감 있는 느낌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의 세련됨과 디테일을 챙기는 동시에 브랜드의 성장 과정을 거침없이 보여주면서 친근감을 형성했고, 고객들의 후기를 직접 공유하며 적극적인 쌍방향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심리적 거리감을 확실하게 좁혔는데요. 때문에 해당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열거나 이벤트를 할 때마다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배러웍스는 브랜드 관여에 대한 허들을 낮추는 데에 일관성 있고 컨셉에 충실한 디자인을 적극 활용한 것이죠. 




출처: 탬버린즈


클러치 끈과 같은 금속 손잡이가 달려 있거나 조개 모양을 형상화하는 핸드크림 등… 신선하고 독특한 패키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도 빠질 수 없죠! 탬버린즈는 제품 디자인뿐 아니라 sns 속 온라인 소재들까지, 모든 비주얼 요소들에 눈길이 갈 수 있도록 공들이고 있는데요. 제품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기보다는 은은하게 드러내어 마치 화보처럼 보이게 합니다. 또한 로고는 모두 대문자로 표현했고, 배열을 비정형적으로 해두어 한 글자씩 읽히는 것이 아닌, 전체 문자 덩어리가 하나의 요소로서 보이게 하면서 오묘한 느낌을 주고 있어요.


감성을 중시하는 MZ 세대의 취향을 저격했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대비 크게 비싸지 않은 가격 설정으로 구매력까지 챙겼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케이스티파이’를 검색하면 거울 셀카가 가장 많이 뜬다.


핸드폰 케이스와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통해 스타일리시함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죠! 케이스티파이의 휴대폰 케이스가 나만의 스타일을 당당하게 드러내는 방법 중 하나로 작용하는 것인데요. 어쩐지 힙해보이는 색부터 엄청나게 다양한 디자인, 커스텀까지 된다는 점 때문일까요? 휴대폰 액세서리를 고려했을 때 가격대가 낮지 않은 편임에도 코어 팬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거울 셀카를 찍을 때마다 바이럴이 되고 있는 것을 보면 제품 디자인 자체가 하나의 마케팅이 된 셈이죠!


다양한 브랜드들의 로고, 패키지, 제품 디자인까지 브랜드 전반의 시각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디자인 관점에서 살펴보면서 “어떻게 우리 브랜드에 적용시킬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은 브랜드들을 보면서 인사이트를 조금은 찾으셨을까요?

 

 

 

  • #브랜드
  • #디자인
  • #브랜드 이미지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