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레터

#구독자님을위한 #해시태그 #성공비법공개

위픽코퍼레이션

2022.08.11 07:30
  • 452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2

위픽레터💌는 구독자들의 고민을 수집하여 해결하는 형식의 뉴스레터 입니다! 👉 위픽레터 구경가기                

 

#해시태그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 ♩ 오늘 내 hashtag, mood feel so perfect ♫ ♪ – 조유리의 <러브 쉿!> 가사 중 일부  


에디터는 해시태그를 이 노래 가사처럼 지금 내 기분을 나타내고 싶을 때, #OOTD로 나만의 스타일을 뽐내거나 #여행스타그램으로 지난 휴가를 기록할 때도 즐겨 사용하고 있어요. 유행하는 챌린지나 SNS 캠페인에 참여할 때, 내 게시물의 목적이나 의미를 간단히 나타내기 위해서도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so.dosi


해시태그는 ‘기호를 써서 게시물을 묶는다’는 의미로, #뒤에 특정 단어를 넣어 해당 주제에 대한 게시물임을 나타내는데요. 개인의 관심도와 선택에 따라 설정한 해시태그이지만, 자연스레 같은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을 동일한 카테고리로 묶어주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해시태그 검색을 통해 원하는 주제에 대한 게시물을 쉽게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유저들과 소통하는 키워드이자, 바이럴 마케팅의 시작점이기도 해요. 다시 말해, 해시태그는 가장 강력한 노출 수단인 것이죠. 그렇다면 해시태그를 사용하기만 하면 될까요? 


우리나라의 SNS 이용률은 세계 평균의 2배인 89.3%에 이르렀다고 해요. 하지만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마케팅은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구매를 설득시키는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 은 노출 > 유입 > 구매 3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럼 첫 단계인 노출 단계에서부터 타겟팅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마치 핀셋 마케팅처럼요! 



출처: DMC미디어 `2021 소셜미디어 시장 및 현황 분석` 보고서


‘핀셋 마케팅’이란 핀셋으로 콕 집어내는 것처럼 고객의 범위를 작게 세분화해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이에요. 불특정 대상이 아닌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더 만족감을 주는 방법이죠. 바로 이 핀셋으로 뽑아낸 해시태그는 고객 여정을 성공의 길로 이끌 거예요. 


또한 각 채널마다 콘텐츠와 유저의 특성, 콘텐츠 접근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해시태그도 달라야 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유튜브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서의 해시태그 사용 전략에 대해 레퍼런스와 함께 알려드릴게요! 




먼저, 해시태그를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SNS인 인스타그램입니다. 인스타그램은 팔로우 한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보는 팔로워 기반의 채널인데요. 그렇다면, 유저를 팔로워로 만들어 지속적으로 우리의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좋겠죠? 20개 이하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되 사용자가 많은 인기 해시태그는 15% 정도, 그 중간 정도 되는 해시태그를 30% 정도, 그리고 나머지를 적은 사용자가 이용 중인 하위 해시태그로 채워주는 것이 최적화하는 방법이에요. 



출처: 오늘의 집 공식 인스타그램


인스타 감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오늘의 집’ 게시물을 살펴볼게요. 본문에는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거나 하나만 사용하여 콘텐츠의 제목이라고 할 수 있는 키워드에 해시태그를 달았는데요. 댓글에서는 약 20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했어요! 여기서 해시태그가 모두 같은 타겟을 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 꾸미기, 집 꾸미기와 같이 유사한 단어를 모두 적어 설정한 타겟은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죠. 


또한, 오프라인 콘텐츠일 경우 위치 태그📍를 활용하여 해당 지역을 방문 예정인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콘텐츠 성격에 맞춰 다른 계정들도 적절하게 태그 하여 노출을 올리는 방법도 자주 사용됩니다! 




트위터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익명 소통하는 채널이에요.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빠르게 이루어지는 광장과도 같은 곳이죠. 빠른 소통을 위해 트위터의 대부분 트윗(게시물)은 단문으로 되어있어요. 드래그를 하는 도중에도 한눈에 글 전체를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요. 


트위터는 해시태그를 잘 사용하지 않는 채널인데요. 게시물의 단어 하나하나가 모두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트위터의 해시태그 사용법은 독특합니다. 



출처: 코카콜라 코리아 공식 트위터


코카콜라 코리아의 트윗을 보면, 문장 속 단어를 해시태그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짧은 글을 더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 키워드나 핵심 밈을 해시태그화 하여 강조하고 있죠. 


또한 트위터는 140자 글자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해시태그는 평균 1~2개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또한, 소통이 아주 중요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딱딱하고 경직된 문장 보다는 가볍고 경쾌한 말투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유튜브는 알고리즘이 가장 돋보이는 채널이에요. 그렇다면, 해시태그가 알고리즘에 반영되는지가 가장 중요한데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반영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대형 유튜버의 경우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기도 해요. 오히려 유저의 눈길을 끌만한 썸네일이나 제목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키워드 검색은 알고리즘으로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만, 해시태그 검색은 해시태그가 포함된 모든 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출처: 백종원의 요리비책


백종원의 요리비책 채널은 모든 동영상에 3개의 해시태그만 사용합니다. 해시태그가 최대 3개까지만 노출되기 때문이죠. 또, 제목에는 해시태그를 넣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제목은 알고리즘에 온전히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시태그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든 영상에 백종원이라는 해시태그를 넣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해시태그를 누르면 관련 영상을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유저는 해시태그를 통해 해당 키워드를 가진 다른 채널의 영상들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내 채널만의 특색을 살리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3~5개의 해시태그를 설명란에 다는 걸 추천드려요! 




마지막으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정보 전달 기반의 채널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찾아간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때문에 검색어 상위 노출이 매우 중요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성수 맛집 추천’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다만 검색어와 상위 게시글의 해시태그 관련성은 낮습니다. 유튜브와 비슷하게 제목의 중요성이 더 큰 것이죠! 네이버 상위 노출은 본문과 이미지의 역할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을 명시해야 해요. 또한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본문과 연관성이 떨어지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블로그의 신뢰성이 떨어지며 노출 범위가 줄어든다고 해요.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달 수 있지만, 검색어 상위 노출을 위해서 적당한 양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문 관련도가 높은 3~5개의 해시태그만을요!


구독자님,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할지 몰라 떠오르는 단어 위주로 해시태그를 작성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젠 해시태그도 전략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해시태그는 노출량을, 노출량은 판매량을, 판매량은 콘텐츠의 가치를 바꿀 테니까요. 마케팅은 가장 기초가 되는 요소부터 디벨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해시태그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유튜브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