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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분기 홈쇼핑 트렌드 비교 [1탄]

홈쇼핑모아

2022.08.1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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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분기에는 홈쇼핑 시장 점유율을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홈쇼핑모아의 데이터를 통해 카테고리별 점유율과 2분기 홈쇼핑・티커머스 방송 시청수를 보고

다가올 3분기와 하반기 판매계획도 세워보세요!

 

  

 

 

카테고리별 점유율



 

2022년 2분기 방송횟수를 살펴보면 생활・주방, 화장품・미용, 가전・디지털, 여행・레저 부문의 점유율이 점차 상승했습니다. 화장품・미용 부문의 경우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로 인한 영향으로 보이며 가전・디지털 카테고리의 방송횟수는 계절 가전의 수요 증가를 예측해 증가한 것으로 예측됩니다. 

 

반면 2022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는 패션・잡화 카테고리 23.9%(+), 유아・아동 1.9%(+) 상승했지만 식품・건강은 1.5%(-), 생활・주방 0.6%(-), 화장품・미용 14.7%(-), 가전・디지털 9.41%(-) 감소했습니다. 여행・레저 카테고리는 1분기와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방송알람 설정수는 소비자의 수요를 가감 없이 보여주는 수치로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2022년 2분기 방송알람 설정수는 식품・건강, 생활・주방, 가전・디지털, 여행・레저 부문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특히 식품・건강 카테고리는 코로나19로 인해 간편 조리식과 더위에 더욱 인기를 끄는 건강식품이 여름철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 2022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는 패션・잡화 카테고리 31.5%(+), 유아・아동 0.71%(+), 여행・레저 0.2%(+) 상승했지만 식품・건강 카테고리는 12.9%(-), 생활・주방 9.9%(-), 화장품・미용 1.1%(-), 가전・디지털 8.9%(-) 감소했습니다. 

 


  

2022년 2분기 판매량에서는 식품・건강, 생활・주방, 화장품・미용, 가전・디지털, 여행・레저, 유아・아동 부문의 수치가 늘어났습니다. 패션・잡화 카테고리는 방송횟수와 방송알람 설정수는 4월에 수치가 가장 높았는데 판매량은 5월에 가장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방송횟수 수치보다 판매량 점유율이 높은 경우 효율성이 좋다고 볼 수 있는데, 이 효율성도 패션・잡화 부문이 가장 좋았습니다. 

 

반면 2022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는 패션・잡화 카테고리 42.6%(+), 유아・아동 0.7%(+) 상승했지만 식품・건강 카테고리는 23.6%(-), 생활・주방 14.3%(-), 화장품・미용 5.5%(-), 가전・디지털 2.2%(-), 여행・레저 0.7%(-) 감소했습니다.

 

 

 

홈쇼핑 VS 티커머스


 

 

4월 방송 시청수는 홈쇼핑 52.76%로 티커머스보다 5% 더 높은 시청수를 보였습니다. 5월에는 티커머스 방송 시청수가 0.8% 증가해 격차가 3.4%로 줄어들었습니다. 6월에 다시 티커머스 방송 시청수가 0.5% 늘어나 격차가 줄어들었는데 앞으로도 더욱 수치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2분기 '카테고리별 점유율'과 '홈쇼핑사와 티커머스'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카테고리별 판매량 트렌드'에 대해 전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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