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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상승 성공 비결 4050 '큰 손'들을 주목 해야되는 이유

알파앱스

2022.08.2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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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4050대가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거대 소비층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기존 온라인 활동을 선두했던  X세대가 이제 4050대에 속하게 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당연하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4050대의 소비 활동은 어떤 차이를 보이고, 이에 따라 어떤 접근 방법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시겠습니다.

 

 


 

 

 

높은 구매력

 

중장년층은 생애주기에 있어서 가장 높은 소득을 가지는 시기예요. 4050은 사회적으로 안정된 위치에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그러니 취업난에 시달리는 20대나 집값, 저금리 때문에 자산 늘리기 어려운 30대와 비교했을 때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실제 카드사 사용 비중을 보아도 4050이 경제활동의 주력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BC카드가 공개한 카드 이용금액 비중으로 보았을 때, 4050대가 49.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무려 전체 소비의 50% 가량을 4050대가 맡고 있다니, 무시할 수 없는 구매력이죠?




구매 시 무엇을 고려할까?

 

‘나’ 를 위한 소비에 집중

 

이전 중년층은 나를 잊고 가족에게 오롯이 헌신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현 4050에게 가족은 중요하지만 모든 것은 아니에요. 예전과 달리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개성이 떠오르면서 4050대에서 나 자신을 위한 소비가 자리 잡았어요.

 

4050에서 취미나 자기계발의 분야에서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는 사실인데요. 게다가 즐거움을 위한 소비에 과감히 지갑을 여는 경향을 보였어요. 본인이 원하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꺼리지 않고, 그 만큼의 경제력도 갖추고 있는 만큼 주목 해야 할 소비자층 이에요.

 

 


 

 

 

가성비와 합리성에 집중

 

본인을 위한 가치 투자에는 과감한 반면 일상적 소비에는 합리성과 가성비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요. 식료품이나 생필품과 같은 일상적인 소비 상품은 가격경쟁력을 우선으로 확인해요.

 

리서치플랫폼 라임 조사 결과 중장년층이 온라인 쇼핑 채널을 이용하는 이유로 '최저가 검색'과 '가격 비교’ 를 제일 많이 답했다고 해요. 이를 통해 4050도 구매력이 있다고 그냥 바로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닌, 합리성을 따지며 비교하여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4050이 주목하는 소비 분야

 

패션

 

사회 현역으로 적극적으로 다양한 사회 생활에 참여하는 만큼 패션 분야에 대한 소비가 커요. 예전 기성세대와 달리 특히 젊고 감각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는데요. 이에 따라 온라인 패션 몰에서도 활발한 구매가 일어나고 있어요. 실제로 퀸잇, 포스티, 레이지나잇 등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한 패션 쇼핑앱이 최근 몇 년 새 대거 나타났어요. 그만큼 4050 패션 시장이 활발해 질 것이라는 뜻이겠죠?

 

 


 

 

스마트 디지털기기

 

가격대가 높은 디지털기기의 핵심 타깃은 역시 중년층이에요. 그만큼 디지털기기에 대한 4050의 소비가 큰 것은 당연한데요. 자칫 나이가 들수록 새로운 기술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기 쉽지만, 그런 편견과 달리 4050대는 누구보다 새로운 기술을 선호하는 세대입니다. 데일리오피니언에 따르면 현제 스마트 워치를 사용 중이라고 답한 4050세대는 2030세대와 그 비율이 맞먹을 정도인데요, 그만큼 실용과 편의성을 위한 기술이라면 얼마든지 투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주목해야 할 것은?

 

4050은 아직 낯설다.

 

코로나 19 이후 온라인 쇼핑 빈도가 늘어나면서 4050의 온라인 쇼핑문화도 MZ세대와 비슷하게 자리잡고 있지만 모든 부분에서 MZ세대와 동일하진 않아요. MZ세대는 구매 전 SNS, 블로그, 검색포털,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구매 전 탐색과정을 거쳐요. 하지만 리서치플랫폼 라임에 따르면 4050대가 구매 전 카페·블로그를 확인하는 비율은 6.5%, SNS를 참고하는 비율은 4.3%로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었어요.

 

하지만 쇼핑몰 내 이용 후기를 고려하는 구매자는 25.8%로 비교적 상당히 높은 비율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검색이나 다른 매체 활용보다 타 구매자의 리뷰를 확인하는 것이 더욱 익숙하기 때문이에요. 리뷰를 통해 다른 구매자들의 구매 경험을 확인하고 비교한 뒤 구매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패션, 디지털 기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에서 구매 결정 시 동일하게 중요시 되는 요소예요.

 

 

4050은 참여도가 낮다.

 

MZ세대는 방문 출석 이벤트나, 쿠폰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반면 4050의 참여율은 확연히 낮아요. 비교적 심플한 구매 경로를 가졌기도 하고, 여러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아깝고 번거롭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신규 유입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잘 먹히지 않는다고 느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유입 후에는 충성도가 높고, 객단가도 높아 수익이 잘 나오는 고객군인데요. 그런 만큼 소수라도 이미 유입된 고객에게 만족할 만한 혜택을 주는 것이 필요해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좋은 방법일까요? 

 

앞서 말했다시피 마케팅 참여율은 낮지만 리뷰 확인은 놓치지 않는 4050세대인 만큼, 리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번거로운 과정을 꺼리고, 심플한 것을 선호하는 4050 들에게 리뷰 작성을 받아낸 다는 것은 큰 난관인데요. 알파리뷰는 이러한 과정에서 4050대도 쉽고 빠르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어요.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구매 고객은 만족도 버튼 하나만 누르는 것 만으로 리뷰를 작성 할 수 있어요. 게다가 작성창이 명확하고 복잡하지 않아서 기존에 리뷰 작성 과정을 어렵게 느끼셨던 고객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게다가 리뷰 작성을 하지 않고 중간에 이탈하더라도, 만족도 버튼을 눌렀다면 알파리뷰의 빠른 리뷰 기능으로 리뷰가 업로드 돼요. 만족도에 따라 미리 설정해 놓은 문구가 자동으로 등록되니 놓치는 리뷰 없이 빠르게 많은 리뷰를 모을 수 있어요.

 

빠른리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렇게 모아진 리뷰는 쇼핑몰 페이지 곳곳에 위젯 형태로 배치할 수 있어요. 복잡하고 번잡스러운 화면이 아니라 심플하지만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4050 뿐만아니라 누구나 보기 편하답니다.

 

 

 

 

한때는 X세대라고 불리며 유행과 신문화를 개척하던 그들도 나이가 들었고, 이제는 4050 중장년층 세대가 되었어요. 그리고 그들은 단순하게 나이가 있고, 돈이 있으니 눈에 보이는 좋은 상품을 구매하는 이전의 중장년층과 다른 4050 이예요. 합리적이지만 심플한 구매 과정을 즐기는 4050세대에 맞추어 리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간단하게 아주 큰 효과를 보게 될 거예요.

 

또 상품 신뢰도를 부여하고 구매 결정을 확정 짓는 리뷰는 더 이상 단순한 리뷰에 그치지 않아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커머스에서 엄청난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리뷰이지요. 알파리뷰는 이런 이커머스 환경을 고려해 카페 24 쇼핑몰이 더 많은 고객을 만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리뷰 마케팅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고객의 심리를 고려해서 판매자의 수익을 극대화 하는 알파리뷰와 함께 리뷰도 모으고, 매출도 올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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