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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상승에 숨겨진 마케팅 전략 심리 용어로 알아보기 - 밴드웨건 편

알파리뷰

2022.08.3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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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어떤 심리를 가지고 구매를 결정할까요? 우리는 모두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지만, 그렇다고 다른 사람의 속마음을 잘 알지 못해요. 심지어 나 자신이 왜, 어떤 선택을 내리는지도 깊게 생각해 보지 않을 때가 많아요. 하지만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구매 여정을 알아보는 것은 그게 어떤 제품이든 판매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래서 준비한 심리학 용어로 알아보는 소비 심리! 오늘은 밴드웨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밴드웨건 효과? 

 

줄이 긴 음식점이 유독 끌리는 이유는 밴드웨건 효과 때문!

점심시간에 거리를 나와 걷는데 유독 한 음식점 앞에만 웨이팅이 길게 늘어져 있어요. 가게 안은 이미 주문을 해서 음식을 먹고 있는 사람들이 한가득 인데요. 이때 우리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아마 여기가 유명한 맛집인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겠죠? 인터넷으로 가게 명을 찾아보려고 간판도 한번 슥 보고 언제 시간 날 때 한번 들려 볼까, 하는 마음도 들어요.  

 

 


 

 

물론 웨이팅이 많다고 맛이 백 퍼센트 보장된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우리는 경험 상 사람이 많았던 곳은 맛도 서비스도 나름대로 만족스러웠다는 것을 알아요. 다수의 집단 지성이 내린 선택이니 못해도 쪽박은 차지 않을 거라고 믿는 것이죠.  이렇게 다수의 선택을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밴드웨건 효과, 또는 편승효과 라고 불러요.

 

 

 

🤔밴드웨건, 무엇일까?

 

밴드웨건은 무엇이고 왜 그런 효과가 생기는 것일까!

 

밴드웨건은 일종의 마차 행렬이예요. 

 

예를 들어 놀이동산 퍼래이드 맨 앞줄에 커다란 마차를 생각하시면 쉬울 거예요. 마차가 선두를 끊으면 그 뒤를 따라 기악대와 화려한 분장을 한 사람들이 줄을 이어요. 이렇게 화려하고 요란하게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시작하면 나중에는 온통 구경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여 그 중심에 무엇이 있는지도 모르게 되어요. 하지만 그래도 사람들은 단지 사람 무리가 있다는 것 만으로 그 뒤를 따라 가는 것이죠. 

 

여기서 유래한 말이 바로 밴드웨건 이예요. 밴드웨건이란 용어는 마케팅에도 많이 나오지만 정치,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보여지는 현상이예요.

 

 


 

 

그렇다면 왜 밴드웨건 현상이 쉽게 일어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동조현상 때문이에요. 객관적인 판단 기준이 부족할 경우, 집단의 행동을 따르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게 돼요. 게다가 객관적 판단 기준이 존재 해도, 우리는 종종 집단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또 타인 속에 융화 되고자 할 때 동조하고 있어요. 

그렇게 우리는 그다지 취향이 아니여도 유행하는 상품을 구매하기도 하고, 줄이 긴 음식점을 맛집이라 생각하게 되는 것이에요.

 

 

 

🔎어떻게 이용했나?

 

마케팅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밴드웨건 효과, 어떤 것들에 숨어있을까!

 

 

홈쇼핑 동시주문 00건

 

밴드웨건 효과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홈쇼핑이에요. 홈쇼핑은 앞서 말한 음식점처럼 직접 사람들을 모아서 집단의 선택을 눈으로 보여주지는 않아요. 하지만 그 대신 끊임없는 멘트가 동조를 일으키는데요.

 

 


출처: CNC 뉴스

 

 

동시 주문 000건, 매진 임박, 현재 상담원이 모두 통화 중입니다 등등. 수많은 멘트들이 있지만 여기서 고객이 느낄 수 있는 건 “지금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사려고 하고 있어”예요. 

여기에 다 팔리고 없어질 거라는 희소성을 자극하는 말까지 첨가되면 지금 당장 살 필요가 없는 상품도 심리적 동조로 사게 되는 것이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적용 하자면 ‘000건 구매’, ‘N차 완판’ 등의 문구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구매했다는 사실을 명시하면, 밴드웨건 효과는 쉽게 만들어집니다. 그 예로 요즘 많은 쇼핑몰 앱에서 ‘00건 이상 구매’, ‘00명이 보고 있어요’ 등의 문구를 사용 중이예요.  

 

 


출처: (왼)SSG몰 (오)티몬

 

 

많은 사람이 구매 했을 수록, 많은 사람이 현재 이 상품 페이지를 보고 있는 것 만으로 사람들은 구매에 확신을 얻게 돼요. 상품 옆에 쓰여진 문구를 보게 된다면 딱히 구매 의향이 없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이게 도대체 뭘까 하는 마음에 상세 페이지를 눌러보게 되고, 또 만일 원래 구매 하려던 상품이었을 경우라면 구매에 망설임을 덜어주어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마케팅

 

요즘 같은 인터넷 시대에 SNS를 단 한 개도 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거예요. 특히 젊은 층에서 유행하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은 사회적 동조를 일으키기 딱 좋은 환경인데요. 누구나 자신의 사진을 올릴 수 있고, 또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SNS를 이용한 마케팅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어요.

 

 


 

 

스크롤을 내리다 보니 유명 인플루언서 화장대 사진에 특정 화장품이 놓여 있고, 또 내리다 보니 내 가까운 친구가 올린 사진에도 같은 제품이 있고 있고. 너도나도 쓰는 것을 보니 나도 한번 사볼까? 하는 마음이 들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을 접하다 보면 다수에 의해 검증된 괜찮은 상품이라는 생각이 들고 밴드웨건 효과가 일어나는 것이죠.

 

그래서 요즘 많은 쇼핑몰에서는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이나, 체험단 등을 통해 활발한 SNS마케팅을 하고 있어요. 따로 예산을 많이 들이기 어려운 경우라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공유 이벤트를 한다면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출처:(오)블랑로즈 (왼)픽미

 

 

SNS 공유에 참여한 고객에게 자사 제품을 하나 더 선물로 증정하거나, 자사몰에서 사용 가능한 적립금 포인트를 지급한다면 제품 인지도도 높이고, 재구매 확율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 SNS홍보도 알파리뷰로

 

알파리뷰에서는 고객이 인스타그램 포스팅에 홍보 해시태그를 달면, 상품 리뷰가 내 쇼핑몰에 자동으로 등록되도록 하는 SNS 리뷰 기능도 제공해 드려요. SNS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리뷰를 보여주고, 또 내 쇼핑몰 리뷰로도 남길 수 있으니 밴드웨건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겠죠?

 

 

 

상품 구매 리뷰

 

같은 의미에서 리뷰 수가 많은 것도 밴드웨건 효과를 일으킬 수 있어요. 00명 구매 같은 기능은 없는데도 많지만 일단 리뷰는 거의 모든 온라인 쇼핑몰에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실시간 상세페이지 고객을 나타내는 기능이 없더라도 쉽게 집단의 선택을 확인할 수 있어요. 게다가 리뷰는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샀다 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사보고 느낀 점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동조 현상을 강화시켜요.

 

 


 

출처: 마망세뮤

 

 

이처럼 많은 곳에서 밴드웨건 효과를 이용하고 있지만 그 중 리뷰는 간단하고 어떤 업종에나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 만 해요. 하지만 문제는 어떻게 리뷰를 얻고, 또 관리하냐 인데요. 그 고민에 해결책을 드리고자 알파리뷰는 생각했습니다. 왜 고객들은 리뷰를 작성하지 않을까요?

 

 

💎 간편한 리뷰 작성으로 리뷰 모으기

 

기꺼이 리뷰를 작성 할 고객도 따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리뷰를 쓰는 것은 내키지 않을 때가 많아요. 특히 요즘에는 뭘 해야지 하고 휴대폰을 집어도 금세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고 원래 하려고 했던 것은 기억에서 사라지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알파리뷰는 리뷰 쓰는 것을 잊은 고객에게 카카오톡으로 알림톡을 보내드려요. 고객은 카카오톡 메세지 창 안에서 만족도를 터치하고, 바로 리뷰를 남길 수 있어서 고객이 느끼는 귀찮음을 확실히 줄였어요. 리뷰가 쌓일 수록 구매 전환율이 더욱 올라가겠죠?

 

또 고객이 알림톡 만족도 버튼만 누르고 페이지를 이탈하더라도 리뷰가 저장된다는 사실! 단순히 “별점”만이 아닌, “별점”에 맞게 미리 설정해둔 문구로 자동으로 저장돼요. 이렇게 고객의 귀찮음을 줄여 리뷰 작성률을 높여주는 알파리뷰만의 특별한 기능이 바로 빠른 리뷰 기능 이예요.

 

 

💎 모은 리뷰 “잘” 보여주기

 

이렇게 다양한 경로로 얻어진 리뷰는 쇼핑몰 페이지 곳곳에 배치해서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요. 실사용 사진을 잘 보여주는 포토 리뷰 위젯이나, SNS 스토리와 비슷한 모양의 스토리 위젯 등, 알파리뷰는 단순히 예쁘다를 넘어서 기능적으로도 눈길을 끌 만한 위젯들을 만들었어요. 20가지가 넘는 다양한 리뷰 위젯은 어느 쇼핑몰에나 어울리는 과하지 않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활용도가 아주 높습니다.

 

 


 

 

오늘 앞서 밴드웨건 효과에서 본 바와 같이 소비 심리는 타인의 행동에 큰 영향을 받아요.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그 간단한 하나로도 매출 상승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니, 리뷰가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겠죠? 

 

또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는 것은 매출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이 돼요. 그래서 우리는 항상 고객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알고리즘으로 행동하는지 그 소비 심리를 꿰뚫어 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알파리뷰는 그래서 소비자의 행동을 알아보고, 또 판매자의 입장에서 가장 활용하기 편한 리뷰 솔루션을 준비했어요.

 

지금까지 너무 당연한 사실이라 신경 쓰지 않았었다면 이제 알파리뷰와 함께 리뷰도 관리하고, 매출상승도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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