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매거진

Z세대를 중심으로 본 연애 실태 및 인식 보고서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2.09.07 09:00
  • 369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3

디지털에 익숙한 Z세대는 온라인을 통한 관계 맺기에 적극적입니다. 노션이나 줌 같은 온라인 툴로 소개팅 하는 문화까지 생길 정도인데요. 그렇다면 Z세대의 연애는 어떨까요? 다른 세대와 비교해 어떤 점이 비슷하고, 다르게 나타날까요? 지난 6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2022 Z세대를 중심으로 본 연애 실태 및 인식 보고서>를 통해 Z세대 연애 가치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포그래픽으로 이동합니다

 

“연애할 때 뭘 제일 많이 봐?” 흔히 친구들과 연애 주제로 대화할 때 자주 등장하는 멘트인데요. 만 15~52세 남녀 중 960명에게 연애 상대를 만날 때 주로 고려하는 요소를 1순위부터 5순위까지 물어본 결과, 모든 세대에서 연애 상대의 ‘성격’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순위부터 세대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Z세대외모·체형(57.5%)이 2순위로 나타난 반면,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X세대가치관(각 60.0%, 55.4%, 50.0%)을 성격 다음으로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었어요.

 

‘외모·체형’ 항목은 세대 연령이 높아질수록 비교적 순위가 떨어지고, 직업·본인 경제력은 후기 밀레니얼까지는 고려 요소로 등장하지 않다가 전기 밀레니얼 세대에서 5순위, X세대에서 3순위로 주요한 고려 요소로 자리 잡는 모습입니다. 나이 들수록 외모를 적게 보고, 경제력이나 건강을 고려하는 등 연령에 따라 변화하는 인식이 전반적으로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포그래픽으로 이동합니다

 

아직 연인 관계는 아니지만 서로 알아가며 사귀는 듯이 가까이 지내는 관계를 ‘썸’이라고 칭하는데요. 세대별로 서로를 알아가는 ‘썸’ 기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았을 때, Z세대,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은 ‘2주 이상 1개월 미만(각 35.4%, 37.1%, 35.0%)’을 꼽아 비교적 짧은 기간을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X세대는 ‘2개월 이상 3개월 미만(22.1%)’을 가장 많이 고른 것과 대조적인 결과였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포그래픽으로 이동합니다

 

“Z세대는 카톡, 페메 고백을 정말 많이 하나요?” 궁금하셨던 분들 계실 텐데요. 어떤 방식의 고백을 주로 경험했는지 물었을 때, 설문에 참여한 전 세대가 직접 만나서 고백했다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X세대 모두 80% 이상이 직접 만남을 통한 고백을 주로 경험한 반면, Z세대는 71.9%로 비교적 적은 수치로 나타났어요. 대신 Z세대는 카톡, 페메 등 메신저를 통한 고백 비율이 높은 편이었고요.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로 갈수록 메시지 고백 비율이 낮아졌고, 전기 밀레니얼부터는 전화 통화로 고백하는 비율이 두드러졌습니다.

 

지금까지는 세대별 연애 데이터를 비교해 봤는데요. Z세대의 연애 실태는 어떨까요? 관련 인포그래픽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연애 중인 비율부터 평균 연애 횟수, 연애 상대를 만나는 경로 등 Z세대의 연애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포그래픽으로 이동합니다

 

이외에도 요즘 Z세대가 연애 상대를 만나는 방법, Z세대가 주로 사용하는 커플 앱, Z세대 커플의 비대면 소통 방법, MZ세대 남녀의 결혼 의향, 소개팅 앱 이용 경험 및 소개팅 앱 이미지 등 연애와 결혼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는 <2022 Z세대를 중심으로 본 연애 실태 및 인식 보고서>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 요즘 Z세대가 연애 상대를 만나는 방법

- 서로를 알아가는 기간(썸 타는 기간)에 대한 인식

- Z세대가 주로 사용하는 커플 앱

- Z세대 커플의 비대면 소통 방법

- MZ세대 남녀 결혼 의향 비교

- 소개팅 앱 이용 경험 및 소개팅 앱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위 보고서에 포함된 조사 결과의 상세 데이터는 [데이터플러스] 관계·커뮤니케이션(2022년 5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데이터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 가족(부모·자녀·반려동물)과의 커뮤니케이션 행태

- 온라인 친구와의 커뮤니케이션 행태

- 연애 경험 및 현재 연애 중 여부

- 연인·애인 관계 시작 시, 먼저 고백한 사람

- 선호하는 고백 방식 

- 적정한 데이트 비용 부담 비율

-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mz세대
  • #mz
  • #연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