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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상승에 숨겨진 마케팅 전략 심리 용어로 알아보기 - 에펠탑효과 편

알파앱스

2022.09.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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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탑 효과, 들어보셨나요?

 

“자주 보면 정 든다” 라는 말이 있지요? 그런데 그 말이 그냥 있는 말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심리적으로 자주 본 물건, 익숙한 것들에 대해 더욱 호감을 느끼게 돼요.

 

실제로 심리학자 로버트 자이언스는 이 주제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로버트는 피실험자에게 여러 장의 인물 사진들을 각기 다른 빈도 수로 보게 했어요. 그러자 피실험자는 그 사진을 모두 기억하지는 못했지만 여러 번 보여진 인물일 수록 높은 호감 반응을 보였다고 해요.

 

이렇게 여러 번 반복해서 보여질 수록, 호감이 올라가는 현상을 에펠탑 효과, 또는 반복 노출 효과 라고 해요.

 

 

그런데 왜 하필 에펠탑 일까요? 과거 에펠탑이 처음 세워 질 당시, 주변 시민들은 파리 시내 한복판에 세워질 투박한 철탑에 엄청난 거부감을 느껴서 반대했다고 해요. 그런데 막상 에펠탑이 지어져 가는 과정을 보자 시민들은 그 모습에 익숙해 지고, 점점 나쁘지 않는데? 하고 생각하게 된 거죠. 

 

심지어 에펠탑이 완공되었을 때는 그 탑이 매력적으로 보이기까지 했다고 해요. 결국 에펠탑은 파리의 상징이자 관광명소로 자리잡게 되었어요. 그래서 처음에는 무관심 했거나, 오히려 부정적이었던 것도 자주 보게 되면 점점 좋게 보이는 심리 현상을 에펠탑 효과라고 해요.

 

 

 

마케팅에서의 에펠탑 효과를 살펴볼까요?

 

에펠탑 효과는 광고, 마케팅 등등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모든 광고는 에펠탑 효과 위에 세워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어떻게든 제품이나 브랜드를 고객에게 계속 보여주어서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자는 것이 그 목적인데요. 특별한 장치나 일목요연한 설명 없이, 단순히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출과 도달을 제일 많이 신경 쓸 수 밖에 없어요. 

 

실제로 우리가 드라마나 영화에서 자주 보는 PPL 광고가 가장 큰 단순 노출의 예시인데요. PPL에서는 제품에 대한 직접적 언급이나 설명이 없는 경우가 많죠? 그래도 단순하게 배우가 드라마 속에서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 구매가 일어나요.

 

 

 


 

출처: 가히

 

 

요즘 PPL의 대표적 성공 사례, 가희 멀티밤의 경우만 봐도 알 수 있어요. 2020년 출시한 스킨케어 브랜드 가히에서는 브랜드 모델인 배우 김고은 씨가 출연 중인 드라마 '더킹: 영원의 군주'에 브랜드 상품을 PPL로 등장 시켰어요. 그 이후에도 멀티밤은 어느 드라마를 틀어도 나올 만큼 PPL의 단골 주인공 마냥 끊이지 않고 등장했는데요.  출시 2주만에 완판, 엄청난 판매 수를 기록하며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이루었어요.

 

 

 

에펠탑 효과도 한계가 있어요.

 

하지만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치게 특정 상품을 자주 반복하면 반대로 거부감이 생길 수 있어요. 똑같은 것을 자꾸 접하다 보니까 싫증을 느끼고, 이건 그냥 광고다, 하는 생각만 머리에 남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지루하고 식상하지 않게 사람들에게 반복적으로 노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그 중 리뷰는 광고라는 느낌을 덜어 과하지 않게 상품을 알릴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쇼핑몰 화면 곳곳에 리뷰를 자연스럽게 배치하면 유입된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을 반복적으로 노출 할 수 있고, 고객도 부담스럽지 않게 정보로 받아드리게 돼요.

 

 

 

효과적인 리뷰 배치로 에펠탑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알파리뷰가 가장 효과적인 리뷰 배치 방법을 알려드려요!

 

 

메인 페이지

 

홈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눈에 가장 띄는 메인 페이지에 리뷰 게시판을 위젯으로 배치할 수 있어요. 여러 상품에 달린 리뷰를 모아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만 구매할 고객도 여러 상품을 둘러보고, 다른 상품도 함께 구매하게 만들어 줍니다.

 


 

 

상품 목록 페이지

 

상품 목록 페이지 하단 부분에 모션이 있는 롤링 위젯을 배치하는 것으로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요. 상품을 보기에 거슬리지 않으면서도 돌아가는 리뷰들이 자연스럽게 궁금증을 유발해서 고객이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도록 만들어요.

 


 

 

상세페이지

 

상세 페이지 상, 하단에 리뷰를 추가 해 보세요. 자칫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부분에도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들로 클릭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다른 상품들도 확인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피드와 유사한 디자인의 SNS 위젯과, 스토리 위젯으로 쇼핑몰을 트렌디 한 분위기로 꾸밀 수 있어요.

 

게다가 SNS에서 작성된 리뷰도 쇼핑몰 페이지에 연동되는 SNS 연동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그 외 빈 부분에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눈에 띌 수 있는데요. 화면 위로 오버레이 되어 나타나는 채팅 리뷰 위젯은 직접 말을 거는 듯한 느낌으로 평범한 텍스트 리뷰도 눈에 띄게 배치 할 수 있어요. 

 

또 상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이 다시 방문 했을 때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플로팅리뷰 위젯을 띄우면 리뷰 작성률은 물론, 여기서 얻은 적립금 활용으로 재구매율도 올라가요.

 


 

 

알파리뷰는 다양한 위젯을 활용해서 리뷰를 배치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리뷰를 모으고, 관리하기 까지 편하게 만들어 드려요.

 

리뷰 작성: 알림톡 발송과 알아보기 쉬운 UI/UX로 리뷰 작성율을 높여 드려요.

리뷰 관리: 검수부터 혜택 지급, 댓글 작성까지 자동으로 관리되게 도와드려요.

리뷰 게시: 리뷰를 여러 스타일로 게시할 수 있게 20가지가 넘는 위젯을 제공해드려요.

 

기능도, 서비스도, 효과도 모두 만족스러운 올인원 리뷰 솔루션 알파리뷰를 경험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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