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마케팅 전략은 수 많은 중요한 요소들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마케팅 효과를 확인하는데 걸리는 시간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설정한 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식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마케팅 전략이 유효했는지 아니면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 알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최적화를 해야 할 지에 대해 방법을 고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가 고민해야 하는 요소 중 KPI와 관련된 요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터가 추적해야 할 4가지 KPI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참여율(ER : Engagement Rate)
우리는 소셜 미디어의 파급 효과를 잘 알고 있습니다.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이므로 항상 고객과 소통해야 하며 어떤 콘텐츠가 가장 가시성, 행동 및 참여를 유도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모든 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원하지만 콘텐츠 및 참여 목표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치는 반드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전체 콘텐츠 60%~70%이상의 콘텐츠에 대해 1%~5% 정도로 참여율이 생성되어야 합니다.
참여율 이란?
참여 유저(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유저)와 활성 유저의 비율
참여율 = 참여 유저 / 총 활성 유저
2. 클릭률(CTR : Click-through rate)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클릭률은 노출에서 링크 클릭의 비율입니다.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메시지를 보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기업 콘텐츠 경험을 확장하는지 이해하는데 중요합니다.
이 지표는 다양한 마케팅 전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귀하의 콘텐츠가 어떻게 청중에게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행동을 유발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CTR이 1% 이상이면 정상적인 클릭률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최적의 CTR은 잠재고객, 콘텐츠 및 클릭 유도문안과 같은 다른 요소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이 측정항목의 데이터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이전 캠페인 CTR을 검토하면서 비교 분석을 하여 새로운 전략을 구현해 나가면 됩니다.
3. 전환률(CR : Conversion rate)
모두가 알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입니다.
고객 충분히 제공했다면 해당 전환률은 항상 충족될 것입니다. 고객이 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동 뿐만 아니라 완료하는 부분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전환률은 기본적으로 목표 달성에 대한 부분을 가지고 이야기 합니다.
예를들면, 이메일 마케팅을 실행 중이고 메일을 받은 1,000명 중 100명이 클릭했다면 전환률은 10% 입니다. 이 KPI는 전환된 리드 수의 결과입니다.
해당 리드들은 대단히 중요한 데이터 입니다. 향후, 회원이 되고 충성회원이 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지금도 많은 기업들이 리드를 육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4. 고객 획득 비용(CAC :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여정 동안 추적할 수 있는 또 다른 유용한 측정항목은 유입경로의 끝 부분에 중점을 둔 측정항목 입니다.
이 KPI는 잠재고객을 회원고객으로 전환하는데 소요된 총 금액의 비용을 결정하며 종종 유료 광고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항목 입니다.
고객 획득 비용 이란?
총 마케팅 투자를 획득한 고객 수로 나눈 데이터
고객 획득 비용 = 총 마케팅 투자 비용 / 획득 고객 수
CAC는 전자상거래, 소매 및 B2B 조직에서 널리 사용되며, 수익 창출 고객 확보에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단일 통계 입니다.
이 비율을 얻는 것은 미래에 보다 효율적으로 예산을 책정하는 데 필수적이며 리소스를 늘리거나 줄여야 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CAC를 추적하면 획득하는 고객과 비교하여 광고 노력의 규모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명확한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하고 그 과정에서 진행 상황을 측정 및 조정하면 브랜드를 원하는 정확한 공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4가지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지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콘텐츠 개발 및 게시를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마케팅 상황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설정한 각 목표를 달성하는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벤치마크를 만드는 것도 중요 하지만 해당 콘텐츠를 고도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도 꼭 포함시키면 좋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