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가을, 쇼핑 트렌드 알아보기
계절이 바뀌는 시기는 소비가 왕성하게 일어납니다. 더군다나 이번에는 코로나가 마무리되는 시기와 맞물려 더욱 많은 소비가 기대되는데요, 2022년 성큼 코앞으로 다가온 가을, 어떤 부분에서 소비가 많이 일어날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소비의 계절이 따로 있다?
사람들은 어떤 계절에 소비를 가장 많이 할까요? 물론 개인으로 보자면 계절에 상관없이 일상적인 소비가 균일하게 이어지는 듯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그 차이가 나타난다고 해요.
특히 사계절이 뚜렷하고 설날이나 추석, 졸업, 결혼 과 같은 계절에 따른 사회적 관습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계절 마다 다른 소비 추세를 볼 수 있어요.

실제로 현대경제연구원에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는 대체로 봄과 가을에 소비가 증가하고, 여름과 겨울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해요. 그 중 전월 대비 소비가 가장 많이 늘어나는 달은 3월과 9월로 나타났어요.
즉 여름, 겨울 보다 봄, 가을에 소비가 더 왕성이 일어난다는 것인데요. 그만큼 다가오는 올 가을의 소비 증가를 기대해 봐도 좋겠죠?
기대해도 좋을 업종은?
✨뷰티
여름에는 색조 메이크업 제품이 판매에 활기를 주었다면, 가을에는 스킨 케어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 돼요. 기온은 선선해 졌지만 건조한 대기와 큰 일교차 때문에 피부도 푸석해 지기 쉬운데요.
이에 따라 가을 시즌 피부 고민을 해결 해 줄 피부 진정 스킨 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가 예상 돼요. 게다가 추석 기간 동안 선물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예상하여 기능성 스킨 케어의 수요 증가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
직접 눈으로 보고 발색을 확인하길 원하는 메이크업 제품과 달리 스킨 케어 제품은 비교적 온라인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데요. 그 대신 이미지보다 실제 효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요.
리뷰를 활용해서 효과를 강조 해 보세요. 소위 말하는 고객들의 실 간증 후기는 특별한 사진 첨부 없이도 제품의 효과를 진정성 있게 전달해 줘요. 또한 리뷰의 수 자체로 효과를 증명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매 유도에 효과적이에요.
👚패션
계절이 바뀌면 매출이 기대되는 업종으로 패션 의류를 빼놓을 수 없어요. 더운 날씨와 길었던 장마철 때문에 외부 활동이 한정적이었던 지난 날들과 반대로, 선선하고 쾌청한 날씨의 가을에는 외부 활동 시간이 늘어나는데요. 이에 따라 패션 의류의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 돼요.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단점은 직접 옷을 입어볼 수 없기 때문에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디테일한 부분이 기대와 달라 교환 또는 환불이 많다는 것이에요. 늘어나는 패션 수요에 따라 이를 사전에 대비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접목 시키는 것이 필요해요.
리뷰는 고객 만족도를 높여주고 반품률을 낮춰주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자신과 비슷한 체형의 리뷰를 확인하고, 실 사용 경험을 참고하면 실제 상품을 받게 되었을 때의 괴리감을 줄일 수 있어요.
🏠가구 인테리어
가을은 이사의 달로 많이 알려진 만큼 가구 및 인테리어 업계의 매출 또한 기대할 수 있어요. 굳이 이사가 아니더라도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기존 가구를 대체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결혼이 많은 5,6월에 맞먹을 정도로 가을은 가구 소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최근 몇 년 간의 추세를 살펴본 결과 10월에 집중적으로 가구 및 인테리어 소비가 늘었다고 해요.
큰 가구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독특한 오브제들이나 집 분위기에 어울리는 작은 인테리어 소품들이 요즘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에 따라 인테리어 상품들을 주력으로 밀고 나가는 온라인 쇼핑몰 또한 올 가을에 큰 수확을 기대해 볼 만 합니다.
🪄
동영상 리뷰는 가구나 인테리어 상품에 대한 정보 전달에 효과적이에요. 동영상 리뷰를 통해 실제 사이즈를 가늠해 보거나, 어떤 방식으로 분위기를 연출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동영상 리뷰에 큰 적립금 혜택을 거는 등의 방법으로 동영상 리뷰를 모아 보세요.
이커머스에서 이제 리뷰는 빠질 수 없는 약방의 감초 같은 존재가 되었어요. 어느 업종 하나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상품에서 리뷰는 구매에 결정적인 한방을 날리지요. 그렇기 때문에 리뷰 관리에 효율성을 더하면 구매도 상승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리뷰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올인원 리뷰 솔루션 알파리뷰가 그 해답을 알려드려요. 적은 인풋으로 큰 아웃풋 차이를 만들어 내는 알파리뷰로 리뷰를 모으고, 관리하고 게시해 보세요.
📌 1,400여 개 쇼핑몰의 선택, 알파리뷰의 키포인트는?
리뷰 작성: 알림톡 발송과 알아보기 쉬운 UI/UX로 리뷰 작성율을 높여 드려요.
리뷰 관리: 검수부터 혜택 지급, 댓글 작성까지 자동으로 관리되게 도와드려요.
리뷰 게시: 리뷰를 여러 스타일로 게시할 수 있게 20가지가 넘는 트렌디한 위젯을 제공해드려요.
다가오는 가을, 소비의 계절에 리뷰를 더욱 확실하게 모으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파리뷰를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