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격전지 변화 / 하나은행,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한다
📣 이커머스 격전지, ‘신선식품→뷰티’ 변화
온라인 뷰티(화장품) 시장이 이커머스 업계 새 격전지로 떠올랐는데요. 이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증가한 화장품 수요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마진율이 높아 수익성 개선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온과 SSG닷컴, 마켓컬리, 무신사 등 종합몰부터 전문몰까지 온라인 뷰티 시장 공략을 위해 관련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시기 온라인 장보기 시장이 커지면서 모두가 ‘신선식품’ 유치에 집중했다면 엔데믹 전환 후엔 뷰티 카테고리에 치중하는 추세인데요. 그간 뷰티 상품은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해보고 구입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소비 중심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업계는 빠른 배송으로 편리함을 높이고 온라인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추천·가상 메이크업 기술들을 도입해 차별화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 하나은행,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한다
하나은행은 16일 서울 을지로 본점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 플랫폼 기업 레뷰코퍼레이션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해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주로 소상공인들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체험 리뷰 형태로 진행되는데요. 하나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특화 광고 캠페인 실시 △소상공인 광고 캠페인 비용 지원 △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 △양사의 디지털 채널·플랫폼 연계 △소상공인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레뷰코퍼레이션과 협력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합니다.
📣 네이버, 대학생 전용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 출시
네이버가 오는 28일 대학(원)생을 위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를 출시합니다.
네이버는 새로운 멤버십에서 20대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사용하는 교육, 게임, 카메라앱 등을 추가하며 다양한 혜택을 대폭 늘렸다고 하는데요.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서 20대 신규 가입자 비중이 멤버십 출시 초기인 2020년 대비 2배 늘어나는 등 증가폭이 가장 커,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한 멤버십을 새롭게 선보였다"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혜택과 구성을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는 구조인 만큼 향후에도 사용성에 따라 다양한 혜택들을 더하는 시도들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