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프링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는 이제 막 온라인 광고 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분들도 계십니다. 처음으로 광고 관련 업무를 맡은 신입부터, 이제 막 e-commerce 사업을 시작한 사장님까지! 낯선 용어들로 인해 업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비즈스프링에서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웹 로그분석이나 데이터 분석 관련된 용어는 이전 콘텐츠에서 안내드렸었는데요, 이전 콘텐츠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이전 콘텐츠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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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광고 관련 용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DA (Display Advertising)
‘온라인 광고’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N사 검색 창 하단으로 번쩍번쩍 노출되는 배너 광고가 떠오릅니다. 이렇게 포털사이트의 초기 화면이나 각종 커뮤니티 등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로 제작되는 광고를 DA,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합니다.
SA (Search Advertising)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무장갑’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했더니 ‘광고’라는 마크가 붙은 다양한 고무장갑들이 노출되지요. 이렇게 특정한 키워드를 통해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을 키워드 광고, SA라고 합니다.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 당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비 결제 방식입니다. SA광고로 ‘뚝섬 맛집’을 검색했을 때 A식당이 노출되고, 해당 식당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광고 비용이 발생하는 형식입니다. 소비자가 링크가 삽입된 이미지나 텍스트를 클릭 한 경우에만 광고비 책정이 이루어져, 합리적인 광고 방식 중 하나입니다.
CPS (Cost Per Sale)
CPS는 실제 구매가 발생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광고비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CPT (Cost Per Time)
정해진 시간만큼 광고를 노출한 후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시간 대에 인기 있는 음식 관련 광고를 할 때 사용하거나, 특정 시간대에 방문율이 높은 페이지의 경우 적용할 수 있는 광고 방식입니다.
타겟팅 광고 (Targeting Advertising)
보통 ‘타켓’이라는 말은 목표물을 뜻하죠. 광고를 할 때에 목적으로 하는 대상이 뚜렷한 광고를 말합니다.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을 명확히 한 대상 그룹을 만들어 해당 그룹만을 상대로 진행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방금 전 자동차를 검색하고 신문 기사를 클릭했더니, 여기 저기 자동차와 관련된 광고가 노출됩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쿠키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추적하여, 특정 관심사에 대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보다 세세하게 소비자의 관심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CPM (Cost Per Mile)
1,000회 클릭 당 비용입니다. 총 광고비용을 1,000회의 노출로 나눈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출 수 대비 클릭 비율이 높다면 효율이 좋은 광고가 되겠죠? 때문에 CPM이 낮을수록 효율적인 광고입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입니다. 지출한 광고비 대비 발생한 매출을 뜻해요. 순익이 아닌 매출 대비 금액입니다.
매출/광고비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ROI (Return On Invesment)
투자 대비 이익률 입니다. 투자 비용과 대비하여 얼마만큼의 순수익을 냈는지 계산할 때 쓰입니다.
순수익/투자비용x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을 의미합니다. 유입된 고객이 얼마나 매출로 이어졌는지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환’이라는 단어는 A에서 B로 상태가 바뀐다는 의미가 있지요. 광고에서는 어떠한 움직임을 통해서 매출로 연결될 때 전환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유입된 고객 수 대비 매출 비율입니다.
전환수/유입수x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CTR (Click Through Ratio)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노출 횟수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이 이루어졌나 분석할 때 쓰입니다. 온라인에서 클릭은 다른 말로 관심의 정도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클릭수/노출수x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을 뜻합니다.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맨 위에 노출되기 위하여 주로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실시간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광고 노출 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로 직역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SNS 연동, 블로그 게시글 관리 등의 작업을 수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퍼블리시티
광고주를 알 수 없도록 PR하는 방법입니다. 광고주의 의사와 상관 없이 매체 측에서 진행하는 광고로 PPL과 대비되는 방법입니다. 기업이 유료로 진행하는 광고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TV에 나온 연예인이 자연스럽게 “요새 자주 쓰는 샴푸예요~”라고 하면서 브랜드의 일정 부분을 가리고 리뷰하는 형태입니다.
소셜타이징
Social Network와 Advertising의 합성어입니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광고 제작에 참여하는 형태의 광고로, SNS 인플루언서, 파워블로거, 유튜버 등이 해당됩니다. 기업에서 특정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더라도, 만족스러워서 올린 후기 등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PPL
영화, 드라마 등 방송에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노출시켜 광고하는 기법입니다. 드라마 속 주인공이 운영하는 식당의 브랜드, 주인공이 프로포즈 할 때 사용했던 반지 등 자연스럽게 상황 속에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코즈마케팅
특정한 사회적 이슈와 기업을 연결하여 진행하는 마케팅으로, 최근 뷰티업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 화장품, 비건 신발, 재활용이 편한 무라벨 생수, 발달 장애인 자립을 지원하는 비누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리치미디어 광고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의 일종입니다. 배너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동영상이 재생되거나,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모바일 게임 광고 등이 리치미디어 광고에 속합니다. 기존 택스트나 단순 이미지 광고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추가하여 광고를 보다 풍요롭게 만듭니다.
어뷰징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온라인 광고 순위를 조작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간 검색어를 조작하거나, 도배성 업로드로 블로그 노출 순위를 높이거나, 소비자가 아니면서 구매한 것처럼 댓글을 다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 용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막 광고 관련 업무를 맡아 낯선 단어들 투성이신 분들께 이 콘텐츠가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낯선 업계 용어들이 익숙해기도 전에 매일 광고주의 광고 성과를 체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느라 바쁘실 텐데요, 매일 아침마다 여러 개의 광고매체를 로그인하고 전일자 광고 성과를 다운받아 광고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아침 시간이 너무 짧게만 느껴지실 것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구글, SNS 등 광고 매체사는 왜 이리도 많은지요.
이런 다양한 광고 매체들을 일일히 로그인하지 않고
한 번에 데이터가 다운받아져서 오전 업무가 말끔히 해결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매체통합솔루션 리포트 화면 예시 – 광고주별 통합된 광고 성과를 시각화된 그래프와 상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BizSpring)
많은 마케터 분들의 이러한 공통적인 고민을 해소해드리고자, 비즈스프링에서 ‘매체통합솔루션’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정 생성 후 각 광고 매체사 아이디 연동만으로 다양한 광고 매체의 리포트를 매일 자동으로 가져오고, 통합된 광고성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침마다 번거롭게 다수의 광고계정마다 로그인 후 보고서 작성할 필요 없이, 각 매체사 별 추세와 보고서가 솔루션에 자동으로 리포팅 됩니다. 완성된 리포트를 엑셀 파일로 내려받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침마다 광고주별 광고 성과 보고 작성을 위해 할애하는 시간이 대폭 축소되어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해 마케터의 업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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