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 숏폼의 영향력, 실감하고 계신가요?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인 틱톡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23.6시간으로 유튜브(23.2시간)를 제쳤다고 합니다. 유튜브 쇼츠는 하루 평균 300억 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고,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전체 사용 시간의 20%를 릴스에서 보낸다고 해요. 숏폼 플랫폼의 존재감이 커지다보니 구글, 메타와 같은 글로벌 기업뿐 아니라 국내 기업 또한 숏폼에 주목하고 마케팅에 접목하고 있죠.
올해 8월 발행한 <2022 MZ세대 숏폼 콘텐츠 시청 및 제작 트렌드> 보고서에서는 Z세대가 얼마나 숏폼 콘텐츠를 많이 보는지,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은 어딘지,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종류는 무엇인지 데이터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구원들의 인사이트와 직접 운영 중인 Z세대 네트워크의 목소리까지 담았으니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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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 7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6개월 내 숏폼 플랫폼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Z세대는 81.2%에 달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이용률이 69.2%인 것을 감안하면 확연히 높은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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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는 평균적으로 평일에는 75.8분, 주말에는 96.2분 동안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었는데요. 깨어 있는 시간 중 75분 이상을 숏폼 콘텐츠를 시청할 정도로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평일 기준 46.9분, 주말 기준 58.7분 동안 이용한다고 응답해 Z세대보다 비교적 이용 시간이 적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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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의 상승세에 뒤이어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여러 플랫폼이 숏폼 콘텐츠 시장에 뛰어들었는데요.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플랫폼을 모두 고를 수 있도록 질문했을 때, 유튜브 쇼츠(67.2%), 인스타그램 릴스(51.3%) 모두 절반이 넘는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틱톡은 22.5%로 다소 낮은 편이었고요.
그중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 하나만을 꼽은 응답을 살펴보면, 유튜브 쇼츠(58.2%)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를 주로 이용하는 비율은 28.1%로 나타나 뒤를 이었고, 주로 틱톡을 이용하는 이들은 13.7%로 앞선 두 플랫폼보다는 그 비율이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세 플랫폼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플랫폼별 주 이용자의 답변을 살펴보니, 유튜브 쇼츠를 이용하는 이유는 ’자막이나 배속 등 영상 시청이 편리해서(42.2%)’였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의 경우에는 편리한 영상 시청과 더불어 ‘새로운 콘텐츠가 많아서(38.8%)’라는 이유가 공동 1위였고요. 틱톡은 ‘새로운 콘텐츠가 많아서(46.2%)’가 가장 큰 이용 이유로 꼽혔어요.
그렇다면 플랫폼별로 시청 콘텐츠 주제는 어떻게 다를까요? 플랫폼별 주 이용자의 성별 및 연령, 직업 등 프로파일 분석까지 <2022 MZ세대 숏폼 콘텐츠 시청 및 제작 트렌드>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정량적인 조사뿐만 아니라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제트워크’를 통해 Z세대가 좋아하는 숏폼 크리에이터, 숏폼 플랫폼별 이미지, 숏폼 콘텐츠가 영향을 준 시청 행태까지 알아보았으니 보고서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 이용해 본 숏폼 플랫폼
- 플랫폼별 경험률 및 주 이용률
- 숏폼 콘텐츠 시청 빈도
- 숏폼 콘텐츠 시청 목적·상황·주제
- Z세대가 좋아하는 숏폼 콘텐츠 유형
- 숏폼 플랫폼별 주 이용자 프로파일
- 숏폼 업로더의 제작 행태 : 빈도 및 소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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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보고서에 포함된 조사 결과의 상세 데이터는 [데이터] 미디어·콘텐츠·플랫폼(2022년 7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데이터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 최근 일주일 내 자주 이용한 SNS
- 최근 6개월 내 직접 촬영한 영상을 업로드한 플랫폼
- 믿을 수 있는 정보가 많다고 생각하는 SNS
- 일반 영상-숏폼 영상 간 선호 정도
- 숏폼 플랫폼별 시청 콘텐츠 주제
- 최근 3개월 내 제품·서비스 구매 시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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