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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제품 출시 준비는 잘 마쳤고,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만 잘 되면 좋겠어요!”
이렇게 간절한 마음으로 마케팅을 시작하는 많은 브랜드는 쉽고 간단하게 접근 가능한 온라인 광고를 먼저 시작하죠. 그러나 온라인 광고는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한 광고이기도 합니다. 어떤 대상에게 어떤 광고를 보여줄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인 고민이 필요해요.
고객에게 접근하기 유용한 광고는 크게 DA 광고, SA광고가 있어요.
먼저, DA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Advertising)로, 이미지를 포함한 배너의 형태의 광고를 의미합니다. DA광고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 GFA광고, 카카오 – 비즈보드, META 광고 –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구글 – ADS 광고가 있는데요. DA광고라는 매체적인 특성으로 인해 광고를 집행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해요. DA광고로는 고객의 기본적인 정보만을 수집할 수 있기에 구체적인 타겟팅이 불가능해요. 즉, 코어타겟이라고 하기는 어렵죠.
여기에서 코어타겟이란 성별, 나이 등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에 더하여 특정 앱 사용이력, 제품 구매이력, 장소 방문이력 등 고객 행동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구매 잠재력이 가장 높은 핵심 고객을 의미해요. 코어타겟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경쟁사가 많은 상품이라면 클릭이나 노출당 비용이 올라가게 되고, 매출이 발생하지 않으면 비용만 지불하고 손해를 보게 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두번째는 SA광고 즉, 검색 광고(Search Advertising)입니다. 키워드 검색 시, 브랜드나 제품의 홈페이지를 상단에 띄워주는 형태인데요. 구글, ios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강화가 시작되면서 DA보다 SA광고에 대한 집중률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SA광고는 네이버, 카카오, 다음에서 진행할 수 있어요. 그러나 대부분의 키워드는 10개~20개 이상의 업체가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클릭당 비용이 높게 측정되고, 구매전환비율도 낮아 사실상 효율이 낮습니다.
이 외에도 숏폼을 활용한 광고가 있는데요. 이는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등의 플랫폼에 배너를 개제하거나, 영상 자체로 제품에 대한 홍보를 진행해요. 숏폼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는 일정 수준 이상으로 각인할 수 있으나, 이 또한 정확한 타겟팅이 어려워요. 숏폼으로 홍보할 경우 구매전환율이 높은 제품들의 타겟은 20대인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20대는 ios 유저가 많으니 ios의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따라 20대 고객 다수의 정보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코어타겟에게 정확히 광고를 펼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이 무엇인지 설명하기에 앞서, 간단한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아래 두가지 그룹 중, 동일한 메시지를 보낼 때 어떤 그룹에서 전환이 더 많이 발생할 것 같나요?
네, 정답은 바로 2번째 그룹이겠죠. 맞춤형 광고의 해답은 바로 ‘코어타겟 광고’ 입니다. 코어타겟 광고는 통신사와 카드사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단순히 거주지, 성별 등의 기본정보에서 더 나아가 고객의 경쟁사 소비이력, 앱 접속 이력, 고객 성별&연력, 위치&지역, 통신 이력이라는 총 5가지의 방법으로 코어타겟을 도출하는 것이죠.
코어타겟 광고를 활용할 경우, 통신사/카드사 문자광고는 발송 건 수당 금액이 측정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금액 부담이 덜합니다. 하지만 타겟층이 더욱 명확하기 때문에 광고 효율은 더욱 올라가죠. 더 이상 불특정 다수의 눈길을 끌 만한 소재를 고민할 필요없이 타겟에 니즈에 부합하는 광고를 보여줄 수 있어요.
코어타겟을 통해 우리 제품을 구매할 것 같은 고객만 정확하게 타겟팅하여,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코어타겟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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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코어타겟 문자광고는 단순히 나이, 성별, 거주지역으로만 타겟팅을 하는 것이 아닌, SK 계열사가 보유한 수천만의 고객 행동 데이터와 위픽이 보유한 잠재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매 잠재력이 가장 높은 핵심 타겟을 찾아 문자 광고를 대량 전송하는 상품입니다. 위픽은 정교한 타겟팅 문자광고를 통해 교육, 게임, 건기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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