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콘.스.프] K-콘텐츠의 지향점 | MZ 저격 이색 공간!!

2022.10.18 08:00
1381
0
1


 

 

이주의 기획 상품 #01     

 

<작은 아씨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작은 아씨들> 포스터

 

 

큰 인기를 끌었던 tvN 드라마 <작은 아씨들>이 성황리에 종영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끝까지 완벽했던 드라마라며 호평을 남겼는데요. 그러나 드라마의 일부 설정과 장면이 논란이 되었어요.

 

 

 

♨️ 작은 아씨들 역사 왜곡 논란

 

베트남에서 1위를 달리던 드라마 <작은 아씨들>이 지난 6일 플랫폼에서 사라졌어요. 베트남전을 왜곡했다는 논란 때문인데요. 베트남 측은 드라마 속 대사와 설정이 한국군을 전쟁 공로자로 묘사한 것을 지적했어요. 특히 8회에서 베트남 전쟁에 참여한 캐릭터가 "한국군이 베트콩을 100명 죽였다"고 무용담처럼 말하는 장면이 베트남인들의 공분을 샀어요.

 

 

 

 

베트남 네티즌들이 온라인에 공유한 사진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은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사과했어요. 공희정 드라마 평론가는 "전쟁 당사자이자 그로 인해 피해를 본 베트남 시청자 입장에선 제작 의도와 달리 해석할 수 있고 대사 하나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며 "가상 전쟁으로 풀어도 메시지를 줄 수 있는데 베트남 전쟁을 특정해 현지의 역린을 건드리고 논란을 빚은 건 성찰이 필요한 문제"라고 말했어요.

 

 

K 콘텐츠 내 차별과 왜곡

 

이러한 문제가 두드러진 것은 결코 처음이 아니에요. 작년 방영된 SBS 드라마 <라켓소년단>은 국제 경기 중 인도네시아 선수 측을 몰상식하게 그려내 인도네시아 시청자로부터 큰 비판을 받았어요.

 

 

 

 

드라마 <빅마우스>(출처=유튜브 엠뚜루마뚜루 캡처)

 

 

올해 방영된 MBC 드라마 <빅마우스>도 "네 엄마가 너 낳고 미역국은 드셨냐. 너 같은 사이코를 낳고 도대체 뭘 드셨냐. 똠양꿍? 아니면 선짓국?"이라는 대사가 인종차별이라며 태국 시청자들의 분노를 샀어요.

 

 

 

블랙핑크 'How you like that' 뮤비(출처=트위터)

 

 

이런 식으로 논란이 된 것은 드라마 뿐만이 아닌데요.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 한 장면에 힌두교 신 중 하나인 가네샤의 모습이 등장했는데, 인도 네티즌은 "우리의 힌두교 신은 대중음악 뮤직비디오가 사용할 장난감이나 받침대가 아니다"라고 지적했어요. 논란이 커지자 YG엔터테인먼트는 해당 이미지를 삭제했어요.

 

 

 

🌎 한국 콘텐츠가 자리를 잡으려면?

 

이제 한국 콘텐츠의 시청자 범위는 전세계적이에요. 게다가 콘텐츠들이 OTT와 유튜브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영되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 여과될 시간이 없죠. 이런 상황에서 큰 주목을 받기 시작한 K콘텐츠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서는 차별, 역사 왜곡, 문화 전유 등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신중하게 고민해야 해요.

 

 

 

 

<오징어게임>으로 에미상을 수상한 배우 이정재(출처=연합뉴스)

 

 

정길화 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은 “K콘텐츠가 인종이나 젠더에 대한 배려나 인식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전 세계에 만연하게 되면 이는 반한류나 혐한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른 문화권의 콘텐츠에 담긴 맥락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콘텐츠에 잘못 사용하는 ‘문화 전유나 도용’ 현상은 한류가 양적 확대에 치중한 나머지 질적인 성숙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방증이지요.”라고 말했어요.

 

 

이주의 기획 상품 #02

 

😎MZ 취향 저격 이색 공간, 리얼월드 성수

 

 

몰입 경험 공간 '리얼월드 성수'

 

 

모바일에서 만나던 게임을 현실에서 만날 수 있다면 어떤가요?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Realworld)가 지난 8월 성수동에 '리얼월드 성수'를 오픈했습니다. 리얼월드 성수는 몽환적이고 미스터리한 컨셉의 호텔과 카페가 결합된 신개념 몰입 경험 공간입니다. 이곳에서 음료와 함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MZ세대 취향 저격 중인 리얼월드 성수, 가까이서 확인해 봐야겠죠?

 

 

 

🥤음료와 함께 웰컴 게임 즐겨요~

 

 

음료와 다양한 게임을 판매 중인 1층

 

 

리얼월드 성수는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1층에서는 일반 카페처럼 음료를 주문하고 2층에서 플레이할 게임을 구매할 수 있어요. 썸머 라떼, 달마시안 초콜릿 라떼 등 이곳만의 시그니처 메뉴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음료는 리유저블 컵에다 제공되어 사용 후 챙겨갈 수도 있어요.

 

현재 판매 중인 게임으로는 '빨간 맛, 하얀 맛, 이상한 맛', '부귀명화', '요한 캣트라우스 2세의 초대장'이 있는데요. 구매 후 기존 리얼월드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2층 공간에서 인터랙티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NFC 태그 기능을 이용한 게임 '다구와 친구들의 숨바꼭질'

 

현재는 웰컴 게임으로 '다구와 친구들의 숨바꼭질'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곳곳에 숨어있는 캐릭터들을 찾아 스마트폰으로 태그하면 되는데요. 1층 공간을 누비며 숨어있는 캐릭터를 찾아내는 방식이 기존 모바일 환경을 넘어서는 생생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합니다.

 

 

 

📱공간과 스토리, 그리고 게임이 만나다!

 

 

호텔 컨셉의 게임 플레이 공간 2층

 

 

2층은 수영장, 갤러리, 카지노, 와인바, 객실 등 호텔 컨셉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보기만 해도 카메라 셔터를 자꾸만 누르게 되는 인스타그래머블한 2층. 그러나 단순히 이색 공간만 제공하고 끝인 것은 아닙니다. 이곳의 특별함은 호텔의 각 구역을 넘나들며 직접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리얼월드 성수가 판매 중인 게임의 차별화 포인트는 인터랙션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증강현실, QR,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플레이어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퀘스트를 풀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기존 리얼월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스토리가 있는 게임 제공

 

 

더 나아가 기존 리얼월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에게 스토리가 있는 게임을 제공하고 있어요. 즉, 리얼월드 성수는 이색 공간에 스토리를 부여한 게임을 통해 사람들에게 인터랙티브한 몰입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제는 대세가 된 경험마케팅

 

 

다양한 체험형 미션 게임을 추구하는 '리얼월드'

 

 

그렇다면 왜 리얼월드는 성수동에 '리얼월드 성수'를 오픈한 것일까요? 여러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경험 마케팅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겠습니다. 리얼월드는 실내 및 야외 현실 공간에서 스마트폰과 연동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제작하고 판매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나 고려궁지 등의 관광 명소에 특화된 게임을 제작해 게임과 여행을 결합한 형태의 게임을 출시하곤 했습니다.

 

앞다퉈 팝업스토어, 플래그십스토어 등을 오픈 중인 기업들

 

 

경험 마케팅이란 제품을 넘어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해 소비자에게 '총체적인 경험'을 전달하는 마케팅의 일종인데요. 오뚜기의 '롤리폴리꼬또', CNP컴퍼니의 '나이스웨더 마켓' 등 최근 기업들은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여러 공간을 오픈하는 추세입니다. 리얼월드 성수 역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이색 게임 경험'이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공간에 잘 담고 있다는 점에서 경험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화편의점은 점주님들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건의사항 🚧

문화편의점 🔗티스토리와 🔗브런치에 놀러 오세요. 더 많은 이야기가 기다려요.

#K-콘텐츠 #MZ세대 #이색공간 #경험 마케팅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