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틱톡 일일 활성 유저수 10억명 돌파
글로벌 숏폼 플랫폼 '틱톡'의 일일 활성 유저수(DAU)가 10억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중국 경제매체 커촹반일보(科创板日报)는 18일 익명의 바이트댄스 내부관계자를 인용해 틱톡의 글로벌 DAU가 10억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바이트댄스가 늘어난 트래픽에 대처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서버 용량을 확장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틱톡의 10억 DAU 돌파는 중국에서 개발된 앱으로는 최초의 기록입니다. 현재까지 DAU 10억명을 돌파한 앱은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미국의 거대 플랫폼들 뿐이었는데요. 틱톡 DAU 10억명 돌파는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이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여전히 틱톡의 DAU는 많이 부분이 중국 버전인 두유인에서 나오고 있는데요. 두유인의 중국 내 보급률은 약 54%이며 글로벌 보급률은 20% 미만 수준입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보급률을 두유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면 DAU는 20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스포티파이, 국내 팟캐스트 서비스 개시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한국에서 팟캐스트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는 스포티파이가 제공하는 400만 개 이상의 글로벌 팟캐스트 카탈로그를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국내 팟캐스트 서비스 개시에 따라 스포티파이 플랫폼에 팟캐스트 허브가 생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및 기술, 음악, 스포츠, 코미디, 이야기, 실제 사건, 교육,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건강, 뉴스 및 정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 및 카테고리별 프로그램 탐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주요 팟캐스트 콘텐츠로는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 ‘썬킴의 세계사 완전정복’ 등이 있으며, 글로벌 팟캐스트 콘텐츠로는 ‘테드 토크 데일리’, ‘BBC 글로벌 뉴스 팟캐스트’ 등이 있습니다.
📣 IPTV 3사 '어드레서블 TV 광고' 효과 검증
PTV 어드레서블TV 광고가 시청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어드레서블TV 광고는 IPTV 사업자가 회원의 성별, 연령, 성향 등을 분석해 맞춤형 광고를 송출하는 서비스인데요. 같은 채널이어도 가구별로 다른 광고를 보여줍니다. 이 광고를 시청한 가구에서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 등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뿐만 아니라 실제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 상승까지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IPTV방송회는 박현수 단국대학교 교수 연구팀과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의 효과성 조사연구’를 실시했다고 밝혔는데요. 연구팀은 5월부터 9월까지 홈쇼핑 등 탈모 관련 제품을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한 가구(탈모관심가구)만을 추출해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를 송출고 이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효과를 분석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동일한 광고를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와 일반TV 광고로 모두 시청했을 때 일반TV 광고만 시청한 비교군보다 최선호도 26%, 구매의도는 14%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특정 지역에 한정해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를 노출했을 경우 노출하지 않은 지역에 비해 해당 제품의 매출 증감률이 7%p, 전국 대비 18%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