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페이스북, 구글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메타 및 인스타그램 광고는 어떤 업체이든지 이제는 필수로 진행하는 광고로 자리 잡았는데요
이에 따라 광고 형식이나 운영방식 등이 매번 업그레이드 되고 향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이러한 변화되는 부분에 대해서 빠르게 파악하고 미리 테스트를 진행해봄으로써 실질적으로 우리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고 효율을 더 내는 방식인지를 테스트 하고 빠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에 메타/인스타 광고 내에서 추가적으로 적용 하면 좋을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여러 광고주의 광고
광고 설정시, 광고 소재 단에서 설정할 수 있는 부분 중 '여러 광고주의 광고'라는 체크란을 보신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 기능을 체크하여 사용하면 우리 광고주의 콘텐츠가 관련된 타 비즈니스 콘텐츠에 참여하여 상업적 의도를 보여주고 쇼핑 의향을 가진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의 비즈니스를 찾을 수 있게합니다.여러 광고주의 광고는 메타의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하다고 판단하는 광고를 즉시 노출하고 사람들이 제품을 발견하고, 고려하고, 구매하도록 돕습니다.
즉,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 광고주와 관련된 경쟁 대체재 업체 또는 관련된 보완재 업체의 광고 하단에 팝업으로 우리의 광고가 연결되어 보여지는 형식인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자사의 광고가 웨딩드레스 업체라면, 웨딩 케이크 광고 옆에 우리의 웨딩 드레스 광고가 게재되고, 그 외에 또 다른 웨딩드레스 업체의 여러 광고들이 함께 광고되는 것입니다.다만, 이러한 여러 광고주 형식으로의 광고가 게재된다는 것은 보장되지 않으며 Meta의 머신 러닝에 의해 결정되어 랜덤으로 나가게 됩니다.
여러 광고주 형식의 광고에서도 설정해둔 CTA를 누르면 광고주가 지정한 랜딩 페이지로 이동합니다.또한 이미지 또는 모두 보기를 누르면 광고가 있는 피드로 이동합니다.
위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대표적으로 제공하는 예시 화면으로 실제 노출 화면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여러 광고주의 광고'가 효율이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실 텐데요.
공식적으로도 2022년 3분기에 여러 업종에 걸쳐 거의 40만 명의 글로벌 광고주를 대상으로 증대 효과를 측정하는 대규모 백엔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 Instagram 피드 광고 캠페인에 여러 광고주의 상황에 맞는 광고를 추가할 경우 여러 광고주의 광고 없이 전체 Meta 광고 에코시스템에서 구매 성과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때보다 성과가 더 좋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바름 내부에서도 기존 일반 광고 소재 등록과 '여러 광고주의 광고' 체크 후 진행한 소재를 비교해보았을 때, 클릭율이나 참여율 부분이 10~20% 상승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크리에이티브 최적화
두번째로는 광고에서의 최적화 설정 부분인데요
계속해서 어드밴티지 기능이 생겨남에 따라 자동화되고 최적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부분의 최적화는 크게 크기 조절이나 대표화면 지정 등으로 많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세로 방향 전체 화면에 맞게 디자인된 템플릿 세트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죠.
하지만 좀 더 향상된 최적화 템플릿에서는 크게 세가지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 1. 이미지 또는 동영상과 다양한 문구 옵션을 제공합니다.
- 2. 다양한 텍스트 조합, 미디어 개선 및 구성 변경 사항이 포함된 광고 버전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3.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사람이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광고 버전이 표시됩니다.
1번 텍스트 조합의 경우, 제공된 텍스트가 성과 개선을 위해 기본 문구, 제목 또는 설명으로 게재 위치에 따라 최적화되어 노출 되는 것입니다.
2번 미디어 개선 사항의 경우, 광고를 본 사람들이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이미지나 동영상이 조정됩니다.
- 이미지 밝기 및 대비 조정
- 미디어에 아트 필터 적용
- 미디어 화면 비율 조정
- 피드 이미지에 템플릿 추가
3번 광고 구성 최적화의 경우,광고를 본 사람들이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광고 내 또는 주위에서 구성 요소의 표시 및 배열이 조정되는 것입니다.
- 레이블 추가
- 관련 Facebook 댓글 표시
그리고 특히나 최근에 추가된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메타에서 제공하는 음악 부분입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메타에서 제공하고 있는 음악은 Meta 사운드 컬렉션에 포함된 저작권료 없는 음악들입니다. 이러한 음악은 수동으로도 설정 가능하며, 수동으로 설정시, 최대 5곡의 노래를 선택하면 광고 게재 시 선택한 노래 중 하나가 사용됩니다. 자동으로 음악을 적용할 경우에는 광고 내용에 따라 광고에 쓰일 노래가 선택됩니다 .즉,자동으로 적용되는 음악의 경우, 광고를 만들 때 추천 알고리즘이 선정한 5곡의 노래 예시를 미리 들을 수 있지만 광고 게재 시 어떤 노래가 적용될지는 랜덤입니다.
이렇듯 과거에 비교하자면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이 생겨나고 통합 및 확장 적용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물론 이런 부분들이 출시되자마자 적용해서 효율 상승을 경험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이러한 부분도 테스트가 필요한 부분이며 업종에 따라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효율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테스트를 통해 신중하게 적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