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로스해킹 파트너 LABBIT 입니다.
오늘은 Facebook 광고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목표는 주로 많은 사용자들이 링크를 통해 페이지로 유입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들 중 어떤 지표를 봐야 유의미 할까요?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를 보시면 “클릭”에는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광고를 처음 배우는 분들께서 많이 혼동하시는 개념은 ‘클릭’과 ‘링크 클릭’ 입니다.
두 클릭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
: 클릭 전체 지표에 해당
- 링크 클릭
- 미디어(사진, 동영상) 클릭, 전체화면으로 확장하는 클릭
- 게시물 공감 ( ex. 좋아요/최고예요 )
- 댓글 또는 공유
- 광고 연결된 비즈니스 페이지 프로필, 프로필 사진
- 캠페인 목표와 일치하는 클릭
- 여러 유형의 광고 클릭도 포함
즉, 게시글 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클릭의 수를 측정하게 됩니다.
클릭수(전체) 집계 영역
링크클릭
: 특정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광고 링크를 클릭한 횟수
- 광고 내의 이미지나 버튼에다 링크를 걸어두는 경우
- 텍스트 설명에 URL이 포함되는 경우
- Instagram 프로필 링크클릭, 잠재 고객용 양식
- 피드광고에 포함되어 있는 웹사이트, 앱스토어, 앱 딥 링크
- 클릭하여 전화걸기, 메시지 보내기
- 지도 및 길 안내
- shops 페이지로 이동
- 잠재 고객용 양식 ex. 이름, 연락처, 신청사유
- Marketplace ( Facebook 내에서 사람들이 상품을 발견하고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 )
- Instagram 프로필 조회를 홍보하는 광고의 경우, Instagram 프로필 링크 클릭
- 앱 데모환경
- 시청 및 검색환경을 실행하는 동영상
- 다른 웹사이트에서 호스팅되는 동영상 ( 피드광고에 포함되어있지만 유튜브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호스팅 되는 동영상 포함 )
( 단, 게시물 댓글에 포함된 콘텐츠나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
앞서 말한 개념에서 링크클릭은 클릭(전체)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아웃바운드 클릭’이라는 지표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아웃바운드 클릭
: Facebook 외부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한 횟수
- Facebook이 아닌 다른 플랫폼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광고에 포함된 링크 (웹사이트)
- 앱스토어 앱
- 앱 딥 링크
이렇게 들었을 때, 링크클릭과 아웃바운드 클릭의 차이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죠?
이 둘의 지표에는 집계하는 영역에서 차이가 발생하는데,
링크클릭은 Facebook자산 또는 기타플랫폼 자산의 랜딩페이지로 연결하는 링크 클릭수를 나타내어서 Facebook 외부로 연결되는 링크를 집계하는 아웃바운드 클릭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웃바운드 클릭이 집계하는 영역은 링크클릭에도 포함될 수 있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클릭(전체) ⊃ 링크클릭 ⊃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
이 외에도 ‘고유’ 링크 클릭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텐데, ‘고유’라는 단어가 붙게 된다면 클릭을 한 사람의 수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링크 클릭은 행동의 수로 집계됐다면 고유 링크 클릭은 클릭을 한 사람의 수로 집계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클릭과 관련된 지표들은 어떤 클릭으로 계산이 될까요? Facebook 성과기여 지표 중 클릭에 관한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릭률 (CTR) :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링크클릭 행동을 취한 비율
- 클릭당 비용(CPC) : 각 링크 클릭의 평균 비용
- 클릭전환율 : 전체 클릭 횟수에 대한 전환의 비율
클릭률(CTR)과 클릭당비용(CPC) 같은 경우에는 링크클릭을 기준으로 삼았고, 클릭전환율의 계산방법은 전체 클릭 횟수로 기준을 삼은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왜 클릭 전환율은 전체 클릭 횟수로 기준을 삼았을까요?
클릭 전환율은 말그대로 “전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전환은 구매, 장바구니 담기 같은 특정행동이 실행된 횟수를 말하며 페이스북 밖에서 일어난 이벤트에 대한 지표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우리의 광고를 보고 링크클릭을 하거나 단지 좋아요를 클릭 했을 때, 이 사용자가 추후에 자사의 웹사이트로 접속하여 전환이 발생한다면 이전에 했던 클릭이 이번 전환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릭 전환율의 경우 전체 클릭을 기준으로 산정된다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페이스북 광고지표 중 여러 클릭의 종류, 집계영역, 계산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클릭 이외의 페이스북 광고지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674769555983979?id=179427224399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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